▲ 온라인 게임 순위 (4월 7일~4월 13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검은사막의 스페셜 접속 보상, 16위로 순위 상승 - 펄어비스의 MMORPG '검은사막'이 지난 10일 스페셜 접속 보상 이벤트를 발표한 뒤 2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봄맞이 특강 종료를 기념해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에서는 밸류 패키지 및 대장장의 빛나는 상자, 프리미엄 의상 상자 2개 등 값진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21일차에는 하늘을 나는 용 탈것인 '황혼의 날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검은사막에서는 주간 낚시대회, 알록달록 달걀왕 출몰 이벤트 등 다양한 인게임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 '배틀그라운드', 새로운 캐릭터 업그레이드 시스템 등 콘텐츠 추가 - 지난 11일, 배틀그라운드는 신규 캐릭터 업그레이드 시스템 등 각종 콘텐츠를 추가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컨텐더'는 외모와 의상이 세트로 구성된 콘텐츠로, 업그레이드를 통해 외형과 기능이 확장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컨텐더로는 '한나'가 등장해, 업그레이드에 따라 톡특한 포즈, 킬 이펙트, 최종 외형 등을 선보입니다. 그밖에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된 35.1 업데이트와 함께 경쟁전 시즌 35도 시작하며, 신규 서바이버 패스: 스팀펑크 리바이벌 또한 출시됐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4월 2주 PC방 주간 리포트
▲ 4월 2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4월 2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293만 시간, 전주 대비 5%, 전월 대비 9%↓ - PC방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지난 주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1,293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주 감소세에 이어 5%가 추가로 감소했으며, 전월 대비 9% 감소한 수치입니다. 주간 PC방 가동률 또한 평일 평균 10.8%, 주말 평균 17%를 기록하며 주간 평균 12.6%를 기록했습니다.
◎ 패스 오브 엑자일2, '사냥의 서막' 이후 4계단 추가 상승 - 지난 5일, '사냥의 서막' 업데이트를 진행한 '패스 오브 엑자일2'는 지난주 순위 상승에 이어 전주 대비 사용시간이 94%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PC방 순위표상 4계단을 추가로 오르며 12위에 이름을 올린 모습입니다.
'사냥의 서막'은 신규 직업과 전직 클래스를 비롯, 엔드게임 콘텐츠 확장 및 편의성 개선 등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지만, 그만큼 기존 이용자 층에서 달라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도 일부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2주 연속으로 PC방 사용 시간을 크게 끌어올린 만큼, 현재 상승세 추이를 당분간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많은 사용시간 상승을 기록한 것은 '마비노기 모바일' 이었습니다. 지난 주 18위로 PC방 순위표에 입성한 이후, 44%가 추가로 상승하며 16위에 안착했습니다. 주간 PC방 점유율은 0.64%입니다.
▲ 4월 2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블루 프린스(Blue Prince) - 이번 주 초 스팀DB 기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인디 퍼즐 게임 '블루 프린스'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 10일 출시된 로그라이크 퍼즐 게임으로, 현재 해외 게임 시장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34개의 평가 매체가 참여한 메타크리틱 점수는 93점으로, 올해 출시작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이머 커뮤니티에서는 "게임플레이가 신선하긴 하지만 지루하다", "이렇게까지 극찬받을 게임인가?"라는 목소리도 나오며 호불호가 나뉘고 있는 모습입니다. 궁금할 땐 직접 해 보는 것이 최선이지만, 공식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좀비 디스 워 오브 마인? '인투 더 데드: 아워 다키스트 데이즈' - 횡스크롤 생존 게임, '인투 더 데드: 아워 다키스트 데이즈'이 지난 10일부터 얼리액세스를 시작했습니다. 개발사 PIKPOK이 개발중인 게임으로, 전쟁 중 민간인 생존자의 여정을 조명한 '디스 워 오브 마인'과 유사한 시점을 활용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생존자가 되어, 좀비 아포칼립스 사태가 발발한 도시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합니다. 스팀 상점 기준, 1,536명의 평가와 함께 '대체로 긍정적' 평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다크앤다커, PvE 모드 추가한 시즌6 시작 - 아이언메이스는 지난 11일, '다크앤다커'에 PvE 모드를 추가한 시즌6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PvE 전용 콘텐츠 '모험 모드'에서는 친구와 파티를 꾸려 던전을 탐험하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신규 몬스터 및 중간 보스 몬스터가 추가됐습니다. 해당 업데이트 이후, 3천 여 명에 머물러 있던 스팀 동시 접속자는 2만 명대까지 상승했습니다.
▲ 스팀 이용자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4월 13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붕괴: 스타레일' 서비스 2주년, 각종 이벤트로 눈길 - 올해 서비스 2주년을 맞이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붕괴: 스타레일'이 구글과 애플 양대 마켓에서 매출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최근 진행한 3.2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캐릭터 '카스토리스'를 공개했으며, 2주년 이벤트를 기념으로 5성 캐릭터를 지급하는 등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죠. 뿐만 아니라 해운대, 반포 등에서 쓰레기 수거 봉사활동을 하거나, 2주년 기념 대규모 콘서트를 진행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이용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