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5년 한∙미 증시 전망 짚어보고
2. 정진석 비서실장의 대국민 호소문 논란,
3. 1700원대 돌파한 주유소 휘발유 가격,
4. 임박했다는 가자 전쟁 휴전 소식까지 알아봐요.
‘버블론’ 미국 증시 vs. ‘바닥론’ 한국 증시, 올해 전망은?
최근 2년 동안 미국 증시가 치솟으면서 미국 주식 투자에 뛰어든 ‘서학개미’ 뉴니커들 많을 텐데요. 최근에는 미국 증시가 힘을 내지 못하고 있어요. 특히 서학개미들이 잔뜩 투자한 테슬라·엔비디아 등의 하락 폭이 크다고. 반면 국내 증시는 쭉쭉 오르고 있는 상황인데요. 뉴닉이 올해 우리나라와 미국 증시 전망을 정리했어요.
우리나라 증시는 많이 올랐다고?
우리나라 증시는 미국 증시와 정반대로 움직이고 있어요. 올해 들어 코스닥·코스피 지수가 각각 주요국 증시 중 상승률 1∙2위에 올랐거든요. 국내 증시가 잘 나가는 이유는:
국장은 바겐 세일 중 📉:
지난해 미국∙일본 등의 증시는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분위기가 좋았어요. 하지만 코스피는 10% 가까이, 코스닥은 20% 넘게 내리면서 이 상승세에 올라타지 못했어요. 때문에 기업 가치에 비해 주가가 너무 낮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그러자 올해 “한국 주식 완전 싸다!” 하며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을 사들이고 있는 거예요.
돌아온 외국인 투자자 👋:
외국인 투자자들이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다시 국내 주식을 사기 시작했어요. 이들은 지난달까지 5개월 연속 주식을 내다 팔았는데요. 올해 들어 지난 10일까지 코스피에서 1조 5490억 원어치 주식을 사들였어요. 이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주요 반도체 기업들로 구성된 KRX 반도체 지수가 크게 올랐다고.
킹달러, 오히려 좋아 💵:
원∙달러 환율이 1460원대에 달하는 고환율이 이어지고 있는 것도 영향을 미쳤을 거라는 분석이에요. 달러로 투자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작년보다 20% 이상 저렴하게 한국 주식을 살 수 있는 기회가 됐기 때문.
코스닥·코스피, 지금 사면 되는 거야?
최근 기업들의 실적이 부진한 데도 오히려 주가가 오르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러자 “국내 증시 이제 바닥 찍고 반등할 거야!” 하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고. 하지만 주가 상승을 방해하는 요소는 여전해요:
정치적 혼란 ing 🔜:
12∙3 비상계엄 사태로 시작된 정치 불안이 탄핵 정국으로 이어지면서 주가도 크게 출렁였는데요. 아직 정국이 안정되지 않아서 앞으로도 주가가 휘청할 여지가 있어요. 기업들이 주요 결정을 미루고 있고, 소비 심리도 얼어붙어 기업들의 실적이 좋지 않을 거라는 예상도 있고요.
눈앞으로 다가온 트럼프 행정부 🇺🇸:
오는 2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47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해요. 트럼프는 취임 첫날부터 관세 인상 등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예고하면서 전 세계를 뒤흔들 거라는 전망이 나오는데요. 이에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상황이 이어질 거는 걱정이 나와요.
트럼프’s 경제 정책이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 자세히 알고 싶다면? 👉 2024 미국 대선 결과 총정리 (2): 한국 경제 영향 보러 가기
그럼 미국 증시는 어떨까?
전문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갈려요:
올해도 쭉쭉 오를 거야 👍:
미국 경제 상황을 나타내는 경제 지표들이 양호해요. 이에 “올해도 오를 거야” 낙관론이 나오고 있는데요. 트럼프의 정책이 미국 주식 시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라는 시각도 있어요.
올해는 주저앉을 수도 있어 👎:
올해는 미국 증시가 조정을 받을 수 있다는 비관론도 커지고 있어요. 지난 2년간 미국 증시가 역대급으로 올랐잖아요. 그런데 미국 증시는 평균적으로 2년에 한 번씩 큰 폭으로 하락하는 조정 시기를 겪었다는 것. 워런 버핏이 투자하던 주식을 팔고, 현금을 잔뜩 들고 있다는 사실도 비관론에 힘을 싣고 있어요: “버핏도 폭락에 대비하고 있는 거야!”
미국 주식 투자, 어떻게 하면 되는 건지 궁금하다면? 👉 짠테크 인사이드 오늘부터 ‘미국 주식’ 투자 도전? 보러 가기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대국민 호소문’이 논란이에요.
정 비서실장은 14일 낸 대국민 호소문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자기 방어권을 보장해달라”고 했어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경찰이 윤 대통령을 “남미의 마약 갱단 다루듯 몰아붙이고 있다”며 체포영장 집행을 철회해야 한다는 것. 하지만 수사 기관의 출석 요구에 일절 응하지 않은 데다 법원이 발부한 영장 집행마저 거부하고 있는 윤 대통령이 방어권을 언급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이 나와요.
주유소 휘발유 가격이 1700원대를 돌파했어요. 🛢️
14일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전날 전국 주유소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702.3원을 기록했어요. 지난해 8월 10일 이후 약 5개월 만에 1700원대를 돌파한 건데요. 당분간 국내 기름값 오름세가 이어질 거라는 전망이 나와요. 러시아 석유 회사 등에 대한 미국의 제재로 석유 공급이 줄어들 거라는 걱정이 커지며 국제유가가 5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었기 때문. 국제유가는 시차를 두고 국내 기름값에 반영돼요.
가자 전쟁 휴전이 임박했다는 말이 나와요. 🤝
미국 백악관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 사이의 휴전 협상이 이번 주 안에 타결될 수 있다고 밝혔어요. 하마스가 이스라엘인 인질 일부를 먼저 풀어주면 몇 주 동안 전쟁을 멈추는 등의 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걸로 알려졌는데요. 이후 이스라엘군 철수와 전쟁 완전 종식 등을 목표로 하는 단계적 휴전안이라고. 다만 이전에도 막판에 협상이 무산된 적이 있어서 결과를 지켜봐야 해요.
👉 뉴닉 웹·앱에서 실시간으로 뉴스 보기 👈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