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 기능을 지원하는 16포트 스위치, 넷기어 GS116LP, GS116PP

보통 무선 공유기로 불리는 AP(Aecess Point), 보안 감시 카메라, 업무용 VoIP 전화와 같은 장비들은 유선으로 이더넷에 연결하고 별도로 파워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들을 사용하다보면 수 많은 이더넷 케이블과 파워 케이블로 어지러울뿐만 아니라 파워 케이블은 꽂는 전원 콘센트 부족에 시달리기 쉬워 매우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이더넷 케이블에 네트워크 트래픽과 전력 공급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PoE(Power on Ehternet) 규격이 등장하면서 다양한 이더넷 포트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스위치에 적용된 제품들이 대거 등장하기 시작했다.

한편, 네트워크 장비를 전문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넷기어에서도 이런 PoE 기능을 탑재한 네트워크 스위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그중에서 최신 PoE+ 기능과 함께 최대 16개의 이더넷 포트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스위치인 넷기어 GS116 시리즈를 선보였는데, 케이벤치에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파워케이블과 이더넷 포트를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PoE+ 기능이란?
▲ PoE+ 기능을 통해 이더넷 케이블 하나로 다양한 네트워크 기기에 데이터와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넷기어 GS116 시리즈 네트워크 스위치에서 지원하는 PoE 기능은 어떤 기능일까?

먼저, PoE는 Power Over Ethernet의 약자로 네트워크 자입에 따로 전원을 연결하지 않고, UTP 케이블을 이용해서 데이터와 전력을 전송하는 기술로 IEEE 802.3af 및 802.3at 표준에 의해 정의된 기술이다.

특히 넷기어 GS116 시리즈는 모든 이더넷 포트에서 최신 규격인 PoE+ 를 지원하는데, 이는 IEEE 802.3at 표준을 통해 기존 PoE에 비해서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거의 두 배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보다 높은 전력을 요구하는 장비(PD)를 구동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넷기어 스위치 GS116 시리즈는 을 지원해서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들(AP, IP Camera, VIoP 전화기 등)는 물론, 고전력 PTZ IP 카메라 같은 PD 장치들도 별다른 전원 케이블 없이 전원과 데이터를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와 전원을 동시에 공급해준다면 별다른 전원 코드 없이 깔끔하게 네트워크 장비를 설치하고 정리할 수 있다.
최대 16포트 PoE+ 기능 지원하는 렉마운트형 네트워크 스위치
넷기어 GS116 시리즈 스위치는 포트당 최대 30W까지 전력 공급할 수 있는 PoE+ 규격을 지원하고 일반적인 렉타입 제품보다 좀 더 작은 크기인 286mm x 102mm x 27mm 사이즈를 지녀서 설치나 보관 등에 좀 더 용이하다.

또한, GS116 시리즈에서 제공하는 이더넷 포트는 최대 16개를 제공하고 있으며, 어떤 이더넷 포트에서도 Po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자유롭게 이더넷 케이블을 배치할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PoE+ 장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건 최대 8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PoE+ 기능을 지원하는 브로드컴 BCM59121B0 KMLG 컨트롤러가 최대 PoE+ 기능을 8개까지 지원하기 때문이며, 90W 어댑터를 사용하는 GS116LP 모델의 경우 기본 76W의 전원 공급량을 제공하고 200W 어댑터를 채용한 GS116PP 모델은 기본 183W를 제공한다.
그밖에도 GS116 시리즈는 장비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 별도의 패시브 쿨링 시스템을 채택했다. 제품 자체의 발열량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열을 보다 쉽게 해소할 수 있는 금속 재질 하우징과 측면과 후면에 통풍구를 통해 내부 발열을 발산해 충분한 쿨링 성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별도의 쿨링팬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소음에 있어서 매우 정숙한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PoE+ 전력도 필요한 만큼 조절 가능
넷기어 GS116 시리즈의 후면을 살펴보면 DC 전원 어댑터 연결잭 옆에 검은색 플레이트를 제거하면 전력 공급 출력을 선택할 수 있는 토글 스위치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스위치는 전원 어댑터에 따라서 출력을 설정하는 기능으로 PoE 기능에서 제공하는 최대 전원 출력을 제어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GS116PP 모델은 200W로 설정되어 있으며, GS116LP 모델은 90W로 기본 설정되어 있다. 이를 통해 각각 최대 PoE+ 최대 전력량은 183W, 76W를 공급할 수 있다.

하지만 내부를 살펴보면 두 제품 모두 동일한 PCB 기판에 컨트롤러 칩셋, 전원부 구성을 갖춘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스위치 제품 자체는 동일한 제품인 것을 알 수 있는데, 사용자마다 필요한 PoE 장비의 요구 전력량에 따라서 전체적인 제품의 가격, 어댑터 부피 등을 고려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라인업을 나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만약 GS116 네트워크 스위치 장비가 필요한 사용자라면 자신이 필요한 PoE 장비의 사용 개수나 요구하는 총 전력 예산에 따라서 GS116 LP, GS116 PP 모델을 선택하면 좋을 것이다.

참고로, 올해 하반기에 넷기어에서는 GS116 스위치의 별도 전원 어댑터를 별도로 판매할 계획이다. 이는 LP 제품이여도 추후 어댑터를 통해 전력 사용량을 늘릴 수 있으니 참고바란다.
PoE+ 기능으로 케이블을 깔끔하게, 넷기어 GS116 시리즈
이번 기사를 통해 넷기어의 네트워크 스위치 GS116 시리즈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넷기어에서 출시한 GS116 시리즈는 작은 크기로 랙마운트는 물론, 벽면이나 책상 거치 등 다양하게 설치할 수 있어 소규모 사무실이나 가정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스위치 제품이다.


현재 개인이나 가정용으로도 IP CCTV 제품이나 이더넷 포트 사용이 필수인 네트워크 장비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데, 넷기어 스위치 GS116 시리즈에서 지원하는 PoE+ 기능은 이런 네트워크 장비를 보다 간편하고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특히 전 포트에서 PoE+ 규격을 지원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고전력 네트워크 장비들도 무리없이 설치할 수 있다.

그밖에도 스위치 본연의 기능은 물론, 패시브 쿨링 시스템을 채택해 무소음의 정숙한 사용 환경과 작은 크기와 자유로운 설치 옵션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배터리 교체를 통해 PoE 전력 예산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확장성과 제품 수명이 다할 때까지 AS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타임 워런티 정책 등 소규모 비지니스 환경이나 개인 및 가정용으로 적합한 제품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