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슨 거울→호텔식 거울로 체인지! 고급스러워진 화장실
오늘의집 @세이예홈 님의 노하우입니다
· 인테리어 제보는 인스타그램 @todayhouse
· 인테리어 제보는 인스타그램 @todayhouse
안녕하세요. 집을 위한, 집에서 할 수 있는 DIY 인테리어를 소개하는 블로거 세이예입니다.
오늘은 욕실의 녹슨 거울을 템바보드로 리폼한 과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먼저 비포&애프터를 보여드릴게요!
BEFORE
이게 리폼 전 화장실 거울 모습이에요.
AFTER
이건 훨씬 깨끗해졌죠? 그럼 아래에서 어떤 과정으로 리폼 했는지 소개해볼게요!
*상세비용
템바보드 구매비: 84,000원
템바보드 용달 배송비: 20,000원
원형링 목재 및 재단비: 24,000원
원래 저희집 욕실 거울이에요. 셀프인테리어 좋아하는 저이지만, 왠지 어설프게 건드리고 싶지 않아서 4년 전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었는데요.
녹이 슨 것 같았어요.
맘 같아서는 없애버리고 깔끔하게 원형 거울 하나 걸고 싶은데.. 철거하기엔 너무 대공사이고, 유리라서 무언가를 추가로 설치하기엔 어려운 상태였어요.
그래서 다시 시트지를 붙일까, 합판을 붙일까 고민하다가 템바보드를 주문했답니다.
STEP 1 | 템바보드 재단하기
저는 첨에 쇼핑몰에 올라온 템바보드 사진을 보고 평평한 보드에 홈이 파인 건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그게 아니라, 종이 위에 막대모양의 MDF를 일렬로 쭉 붙인 거에요.
두께는 9~12mm 정도로, 가정에서도 직소기로 자를 수 있어요. 저는 원형 톱으로 잘라줬습니다.
STEP 2 | 거울 자리 만들기
이건 거울의 프레임이 될, 원형 재단 된 목재예요. 초보자는 절대! 원형, 그것도 링 모양은 깔끔하게 못 잘라요.
그러니 완성도를 위해 주문하는 곳에 의뢰하시는게 좋습니다. CNC 가공 가능이라고 된 업체라면 타원형, 육각형, 사각형 무엇이든 가능하니 원하는 거울 모양으로 결정하시면 돼요.
내경은 600mm로 동일하고, 외경은 각각 620, 640mm 두 가지에요. 두 가지인 이유는 아래에서 자세히😉
먼저 작은 원의 외경을 따라 보드 뒤에 선을 그려주었어요.
그린 원보다 안쪽에 드릴로 직소기가 들어갈만한 구멍을 내고,
직소날을 넣어서 잘라줍니다. 이 구멍이 바로 거울이 되는 곳이에요.
STEP 3 | 거울 테두리 만들기
템바보드는 두께가 들쑥날쑥해서, 단면을 예쁘게 자르기 어려워요. 그래서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테두리 부분을 처리했어요.
작은 링으로 템바보드 단면을 가리면서 높이를 맞춰주고, 위에 올리는 두꺼운 링으로 거울 프레임 효과를 내주는 거에요! 원형 목재가 2개였던 이유!
작은 링과 큰 링을 겹치면 아래 같은 모양이 되어 작은 링은 단면을 가리고, 큰 링은 테두리 역할을 해줘요.
STEP 4 | 기존 거울에 템바보드 붙이기
거울이기 때문에 타카를 쏠 수 없어서, 강력폼 테이프를 넉넉히 붙이고 사이사이마다 실리콘을 쐈어요.
폼테이프는 접착력이 엄청나고, 실리콘도 몇 십킬로그램은 거뜬히 버틴다고 하니까 꾹꾹 눌러서 붙여줬습니다.
오~ 벌써 느낌이 오는데요!
접착제 두께 때문에 벌어진 틈은 페인팅이 가능한 실리콘으로 메꾸었어요.
STEP 5 | 셀프 페인팅하기
우선 위 아래 붙인 링과 수납장 옆면처럼 젯소가 필요한 곳마다 2회씩 발라주었어요.
특히 mdf 옆면은 수분이 닿으면 거칠어지니 중간중간 사포질을 해줍니다.
링 뒷면은 거울에 반사되어서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꼭 뒷면까지 칠해줍니다!
도장컬러는 부드러운 베이지 컬러를 선택했어요. 최근의 트랜드와도 딱 맞고, 현재 타일과 반대 쪽의 포인트타일 컬러까지 고려해서 선택했는데 아주 예쁘네요^^
팬톤 페인트 우드앤메탈 에그쉘 13-5304 Rainy Day 를 사용했어요.
벽에 묻지 않도록 마스킹테이프를 붙이고,
붓으로 위아래 쓱쓱~ 젯소를 생략했더니 매끄러운 필름지로 인해 좀 밀리는 현상이 있어서 3번 페인트칠했어요. 이럴 줄 알았으면 젯소 먼저 칠하는 건데 말이죠^^;
STEP 6 | 링 프레임 붙이기
템바보드 두께에 맞춰서 9mm MDF 를 썼는데, 거울과의 사이가 살짝 떠서 그 사이로 실리콘이 보이는 현상이 생겼어요.
거울과 실제로 벌어진 폭은 1mm 정도인데, 중간에 유리가 있고 뒷면에 은박이 있기 때문에 상이 뒤쪽에 비쳐서 더 들떠보이더라고요.
아쉬운대로.. 테두리에 실리콘을 쏴서 커버했어요.
완성!
요렇게 세련된 느낌으로 욕실거울 리폼했어요!
샤워기, 세면대 이런 것들이 아직 다 예전 그대로라서 아마 근사하단 생각은 별로 안 드실 꺼에요 ㅋㅋ
그래도 벽타일 컬러나 한쪽 모자이크타일 색과도 어울리도록 그레이시한 베이지 페인트컬러를 골랐더니 튀지 않고 자연스럽게 리폼된 것 같아요!
철거하기도 어려웠던 녹슨 욕실 거울.. 템바보드로 리폼해주니, 아직 10년은 더 쓸 것 같네요 ㅋㅋ
이 노하우를
더 자세히 구경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