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지은 집에 똑똑한 시스템을 더하다

충주 스마트 주택

중목구조로 튼튼하게 쌓아 올린 집은 다채로운 공간 구성으로 즐거움을 준다.
여기에 일상 생활의 작은 불편함들을 편리하게 변화시켜 줄 스마트함까지 갖췄다.

지하층과 연결된 마당과 목재 데크 산책로.

통합 스마트 홈 시스템으로 일상의 퀄리티를 높이다

충주 시내에서 차로 약 15분, 푸른 산세에 둘러싸여 아늑하게 자리 잡은 주택 단지가 거짓말처럼 눈앞에 펼쳐진다. 그곳에서 시공사 ‘브랜드하우징’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모델하우스를 만날 수 있었다. 파벽돌로 외부를 마감해 따뜻한 이미지의 주택은 중목구조로 지어져 시원스럽고 합리적인 평면 구조를 가졌다. 멀티룸으로 활용할 수 있는 넓은 지하 공간과 거실에서 이어지는 테라스 정원, 높은 박공지붕 등이 입체적이고 풍성한 입면과 공간감을 조성한다.

(위, 아래) 집의 출입문 옆으로 편안한 분위기의 익스테리어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시공사의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완성된 충주 주택은 하드웨어적으로 뛰어난 공간일 뿐 아니라 똑똑한 소프트웨어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브랜드하우징’과 ‘경동나비엔’의 협업으로 탄생한 집은 ‘나비엔 스마트 홈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 건축주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공간을 만들어낸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는 나비엔의 보일러, 환기청정기와 3D 에어후드가 연동되는 ‘환기청정기 키친플러스’, 도어락 시스템 등이 함께 적용돼 완성도 있는 통합 제어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브랜드하우징 관계자는 “원격 제어의 편의성과 더불어 추후 A/S 과정이나 전체 예산 측면에서 건축주에게 이득”이라고 전하며,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만드는 똑똑한 충주 주택을 소개했다.


WALL PAD details

스마트홈 시스템의 핵심은 원격 제어 프로그램의 범위와 디테일에 있다. 나비엔의 스마트 홈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는 ‘월패드’는 도어락, 난방 각방 제어, 에어컨, 환기청정기, 조명의 개별 및 일괄 제어, 가스 밸브, 방범 센서 등 집의 다양한 기기를 한 번에 컨트롤한다. ‘나비엔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월패드의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렇듯 스마트 홈 시스템은 집을 오랜 시간 비울 때, 집안에서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기 어려울 때, 집에 도착하기 전 쾌적한 환경의 세팅이 필요할 때 등 원격 조절이 필요한 상황의 만능 집사가 되어준다.
각방의 난방 온오프와 희망 온도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HOUSE PLAN

대지위치 : 충청북도 충주시 안림동 98-43
대지면적 : 300㎡(90.75평)
건물규모 : 지하 1층, 지상 2층 + 다락
건축면적 : 59.72㎡(18.07평)
연면적 : 179.83㎡(54.40평)
건폐율 : 19.91%
용적률 : 39.81%
주차대수 : 2대
구조 : 지하 – 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 철근콘크리트구조 / 지상 –중목구조
단열재 : 아이씬 수성연질폼 외부마감재 : 벽 – 준불연단열재 50T + 파벽돌 / 지붕 –컬러강판
담장재 : 조적담장, 금속 아트펜스
창호재 : 베카창호 독일식 시스템 창호 1등급
철물하드웨어 : 중목구조 연결식 삽입 철물
열회수환기장치 : 경동나비엔 환기청정기
보일러 : 경동나비엔 NCB753-2S+/32L
월패드 : 경동나비엔 NHA-1026
에너지원 : 도시가스
조경 : 눈썹조경
설계 : 아름건축사사무소
시공 : ㈜브랜드하우징


거실의 큰 창을 통해 베란다 너머 외부 풍경이 실내 깊숙이 담긴다.
대면형으로 구성된 주방. 이탈리아 수입 주방가구와 빌트인 가전으로 깔끔한 이미지를 완성했다.

kitchen details
실내공기 질 관리는 요리 매연 환기에서부터

요리가 시작되면 ‘3D 에어후드’가 자동으로 작동하며 바람 세기와 양의 단수를 조절한다. 후드 정면과 양측 날개에서 공기가 내려와 유해 공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에어 커튼을 형성한다.
주방이 트여 있는 구조에서는 요리할 때 발생하는 연기와 냄새에 대한 걱정이 생기기 마련이다. 특히 무더운 여름과 한겨울에는 창문을 열어 두기 힘들어 환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나비엔의 ‘환기청정기 키친플러스’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했다. 열회수환기장치 제품인 ‘나비엔 환기청정기’와 주방의 ‘3D 에어후드’ 제품이 연동된 환기 시스템으로, 요리를 시작하면 후드가 자동으로 작동되는 동시에 주방과 거실에 설치된 환기청정기 디퓨저를 통해 집중적으로 급기가 진행된다. 주방의 공기가 다른 공간으로 퍼지는 것을 차단하고 후드를 통해 배기 되도록 공기의 흐름을 형성한다.
BLDC 모터로 저소음의 강력한 흡입력을 보여준다.
전기레인지 올메탈 인덕션. 오른쪽의 all metal zone에는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범랑, 양은, 철, 황동 등 다양한 종류의 용기를 사용할 수 있다.

PLAN

(위, 아래) 계단실 앞으로 건식 세면대를 두어 현관에서 들어와 바로 손을 씻을 수 있는 동선을 만들었다.

water control details
온수 조절 기능으로 완성하는 프리미엄 보일러

배관에 있는 차가운 물을 뜨거운 물로 순환하는 장치. 기존 보일러 대비 온수가 나오는 시간이 93% 이상 단축되며, 4인 가족 기준 연간 약 20t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보일러의 온수 기능은 난방 기능 못지않게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높은 수준의 난방 기능은 기본이고, 그 위에 온수 제어 기능을 향상시킨 보일러가 경쟁력을 얻고 있다. ‘나비엔 콘덴싱 ON AI’는 온수 조절과 관련해 다양한 성능을 지녔다. 퀵버튼을 누르면 10초 이내로 온수를 사용할 수 있는 ’온수레디 시스템‘, 미세한 온도 조절과 설정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믹싱밸브, 온수 사용 시 온수량을 증가시켜 주는 터보펌프까지 일상의 불편을 세심하게 캐치한 부분들이다. AI의 학습 능력도 갖추고 있어 가족의 평소 생활 패턴을 바탕으로 온수를 미리 준비한다.

2층 안방은 박공 지붕을 우드 톤으로 마감해 색다른 공간감을 형성한다.
(위, 아래) 안방에서 이어지는 파우더룸과 드레스룸. 이곳을 지나 안으로 들어가면 욕실이 나온다. 샤워실과 세면실을 따로 구분했다.
2층 계단실 앞에는 곡선 디자인으로 포인트를 준 가벽이 설치되어 있다. 선반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연출했다.

purifier details
창문을 열지 않아도 순환하는 공기

미세먼지가 국내 사회의 이슈가 된 이후로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이 석연치 않다는 사람들이 늘었다. 무더운 여름, 에어컨으로 시원해진 실내 공기를 유지하기 위해 창문을 열지 못해 답답한 상황이 오기도 한다. 열회수환기장치 ‘나비엔 환기청정기’라면 이런 고민도 문제없다. 하나의 환기청정기와 각각의 디퓨저로 집 전체를 관리할 수 있으며 4단계의 청정 필터 시스템으로 내외부의 공기를 정화해 원활하게 순환하도록 작동한다. 라돈, 휘발성 유기화합물, 이산화탄소 등 공기청정기로는 관리가 어려운 가스형 유해 물질까지도 제거할 수 있다.
에어모니터는 공기의 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상황에 따라 환기청정기를 적절한 모드로 가동한다. 월패드 혹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우리집 공기의 변화를 정리한 리포트 또한 확인할 수 있다.

(위, 아래) 복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2층의 맞은편 방. 4m가 넘는 높은 층고로 답답함이 없고, 창을 위로 길게 열어 다락에서도 경치를 내다볼 수 있다.

INTERIOR SOURCE

내부마감재 : 지하 1층 – 규조토 친환경 도장, 포세린 타일 / 지상 1, 2층 –벤자민무어 스카프엑스 에그쉘광, 유로우드 원목마루
욕실 및 주방 타일 : 유로세라믹 수입타일
수전 등 욕실기기 : 아메리칸스탠다드
주방가구 : 아란쿠치네 이탈리아 수입 주방가구
가구 및 붙박이장 : 한샘 제작가구
조명 : 코코넛이엔티
계단재, 난간 : 오크솔리드 + 평철난간
현관문 : 커널시스텍
중문 : 이노핸즈 알루미늄 여닫이도어
방문 : 영림도어, 이노핸즈 알루미늄
여닫이도어
데크재 : 고흥석 석재데크, 합성목재데크


지하층은 향후 입주자가 원하는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멀티룸으로 꾸렸다. 정원과 바로 통해 자연과의 교류가 이어지도록 했다.
안쪽에는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드레스룸 겸 수납 팬트리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위, 아래) 현재는 프라이빗한 미니바가 구성되어 있다. ㄷ자 구조로 수전과 넉넉한 하부장 등 취미 생활을 즐기기 제격인 공간이다.
(위, 아래) 주택의 뒤에서 바라 본 모습.

취재협조 : ㈜경동나비엔
www.kdnavien.co.kr | 1588-1144

진행 조재희 | 사진 변종석
ⓒ 월간 전원속의 내집 2024년 8월호 / Vol.306 www.uujj.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