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에게 들려줄 이야기
· 세아베스틸지주, 어떤 기업?
· 기업의 신성장 동력 정리
· 밸류에이션, 향후 전략
· 메탈 3D프린터 연구개발을 하고 있고 복잡계 이론을 좋아합니다.· 책을 읽거나 날씨 좋을 때 멍때리면서 커피 마시는 것도 좋아하지만, 요즘에는 주식 투자 공부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투자자는 앙드레 코스톨라니입니다.
· 필명은 본명에서 가져온 단어로, ‘빛이 되어 나라 곳곳에 멀리 퍼져 좋게 하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우주 산업이 주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우주 산업 시리즈에서 처음 소개시켜드릴 기업은 세아베스틸지주입니다.
우주 섹터의 주식을 보면 대다수 방산 업체와 관련된 기업들임을 알게 됩니다. 현재 방산 기업들은 수주 잔고가 늘어나면서 매출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돈을 받을 수 있는지가 의문인 노이즈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수은법 개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주가는 한 단계 더 상승한 것 같고 지금 방산과 우주 산업을 같이 하고 있는 기업은 깊은 분석과 함께 고민 해야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이와 반대로 우주 산업에만 집중된 기업들은 주가의 퍼포먼스가 약한 모습들을 보이고 최근 시장의 관심에서도 떨어져있지 않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매출이 제대로 나오는 기업이 없고, 현재 시점에서 우주 산업의 시장이 작아 매출을 줄 수 있는 환경은 아니기에 당연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시장의 관심은 항상 순환하기 때문에 이럴 때 공부를 통해 매출이 잘 나오는 또는 잘 나올 수 있는 기업을 찾아 직장인 투자자로 마음 편한 투자를 해보려 합니다.
최근 한 뉴스 기사로 세아베스틸지주를 소개하기로 정했는데요. 우주 산업에 관한 시리즈를 하는데 철강회사를 소개시켜드려 의문 일 수 있지만 관련 기사는 1년 전에도 나왔고, 이 때 주가가 오른 경험이 있습니다. 이후 확정된 내용이 공개되지 않았고 이번에 다시 한번 기사가 나온 것이지요.
기사에서 핵심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세아창원특수강은 스페이스X에 로켓과 위성에 들어가는 특수합금 공급을 눈앞에 두고 있음
- 650도 이상의 고온을 견디고 녹이 슬지 않는 항공·우주용 합금 제품을 개발했다. 이 같은 역량을 인정받아 지난해 스페이스X 파트너로 선정되기도 했음
- 세아창원특수강은 스페이스X 공급에 맞춰 미국 현지에서 사업망을 구축할 전망이고, 특히 특수합금 생산거점을 구축하고 QMS(품질관리시스템) 인증에 따른 설비 신설, GE항공 등 글로벌 항공 고객사 QPL(인정품목록) 인증 취득을 통해 우주항공 산업 진출에도 속도를 붙일 예정
이 보도대로라면 철강 기업에서 우주산업 기업으로 변신할 수 있기 때문에 세아베스틸지주를 소개시켜드리기로 정했고 지금도 1년 전처럼 후에 다른 말 없이 시간이 지나 갈 가능성도 충분히 있지만 만약 이 요소 없이도 좋은 기업이라면 기다려 볼만 하지 않을까요?
01.
국내 1위 특수강 제조업체
1990년대 특수강 공장을 완공하여 특수강 분야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며 국내 1위의 특수강 제조업체이고 2010년 대형단조공장을 준공하여 발전, 에너지, 화학플랜트 등 초대형 단조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시가총액은 8,356억원, 2023년 매출액 약 4조830억원, 2023년 영업이익 1,960억원입니다.
연간 생산능력은 군산공장에서 제강 210만톤, 제품은 140만톤 가능하고 창녕공장에서 제품 40만톤 생산가능합니다. 특수강의 수요산업은 자동차, 선박, 산업기계, 건설로 판매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세아제강지주의 2023년 4분기 IR자료를 보면, 자동차 부문의 글로벌 성장은 둔화하는 반면 반도체는 호황기에 진입할 예정입니다. 매출 비중이 적은 세아항공방산소재의 전년 동기대비 성장은 20%, 영업이익은 87%입니다.
2. 세아베스틸지주는 철스크랩을 매입해 전기로에서 녹인 후 특수강, 대형단조를 만듭니다. 철스크랩 가격이 올라가면 단기간에는 기업 마진이 줄더라도 장기간 매출액이 오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가장 기대되는 점은 글로벌 선도기업 스페이스X와의 협력 가능성입니다. 14일에는 스페이스X 우주선인 '스타십'의 발사 소식도 있었죠. 관련해 세아베스틸지주 사업보고서를 보면, 연구개발실적에서 희망적인 내용이 엿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