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린이 풍부해 겨울철 스테미너 음식으로 꼽히는 굴. 겨겨울이 제철인 만큼 마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영양이 풍부하지만 잘못 먹으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에 특히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기온이 낮아질수록 생존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몸에 좋은 굴을 노로바이러스를 피해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란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10~100개의 작은 입자로도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며, 감염되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염은 감염자의 접촉을 통해서나 오염된 물, 음식 등을 섭취하는 때에 발생하며 특히 굴 등 익히지 않은 어패류 섭취 시 쉽게 발생합니다.
굴의 포장지를 확인해 보세요
굴을 구매할 때는 포장에 '가열조리용', '익혀 먹는' 등의 표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표시가 있는 굴은 노로바이러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합니다.
이러한 굴을 익혀 먹을 때는 중심 온도 85°C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한 후 섭취해야 합니다. 굴을 익히는 방법으로는 끓는 물에 데치거나 굽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굴의 신선도를 확인하는 법
굴을 구매할 때는 신선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굴의 표면이 광택이 나고, 색깔이 선명하며,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굴을 보관할 때는 냉장고에 보관하고,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굴을 조리할 때는 위생적인 조리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조리 후에 손을 깨끗이 씻는 것도 노로바이러스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하게 굴을 섭취하여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