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 윈도우로 더 큰 가능성을 가지게 된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5'

조회 8902023. 8. 31. 수정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5

삼성전자 스마트폰 브랜드인 ‘갤럭시’에 대한 젊은 세대의 선호도가 많이 낮아진 상황이다. 보편적으로 모든 세대의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아니게 된 것이 사실이다. 삼성전자 또한 현황을 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선호도가 낮은 젊은 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첨병 역할을 하는 것이 ‘플립’ 라인업이다. 7월 26일 저녁 8시에 진행된 갤럭시 언팩을 통해, 삼성전자의 새로운 플립인 ‘갤럭시Z플립5’가 마침내 공개됐다. 새로운 플립은 과연 젊은 세대의 갤럭시 브랜드 선호도를 다시 끌어올릴 수 있을까.

1,329,000원부터



전작 대비 약 20% 나아진 성능

▲갤럭시 전용 스냅드래곤8 2세대를 탑재한 갤럭시Z플립5

갤럭시Z플립5의 기본적은 만듦새와 콘셉트는 지난 세대 제품들과 동일하다. 접으면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뛰어난 휴대성을 가지게 되며, 펼쳤을 때는 일반적인 스마트폰과 동일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AP로는 갤럭시 전용 스냅드래곤8 2세대를 탑재했으며, 이는 갤럭시Z플립4에 탑재됐던 스냅드래곤8+ 1세대 대비 CPU는 약 17%, GPU는 25%, NPU는 20% 높아진 성능을 보인다.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Z플립5와 함께 공개된 폴드 제품에도 갤럭시 전용 스냅드래곤8 2세대가 탑재됐다.



3.4인치로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

▲​확 커진 3.4인치의, 이제는 ‘플렉스 윈도우’라 불러야 하는 커버 디스플레이

갤럭시Z플립5는 한눈에 전작 대비 확연하게 달라진 점을 인지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전 세대의 제품들에 비해 커버 스크린이 획기적으로 커졌기 때문이다. 갤럭시Z플립5에는 3.4인치 크기의 ‘플렉스 윈도우’가 커버에 적용됐다. 시계 스타일, 사진, 영상 등을 활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커버 디스플레이다. 플렉스 윈도우는 갤럭시워치6 시리즈의 워치페이스, 새롭게 선보인 액세서리 ‘플립수트 케이스’, NFC 기반의 ‘플립수트 카드’ 등과도 매칭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케이스를 장착하거나 카드를 부착하면 플렉스 윈도우의 테마가 자동으로 바뀌는 형태다.



플렉스 윈도우의 활용 방법

▲​커버를 닫은 채로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플렉스 윈도우를 통해, 갤럭시Z플립5는 커버를 닫은 상태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13개의 기본 위젯을 플렉스 윈도우로 이용할 수 있는데, 미디어 플레이어로 음악을 선택하고 날씨를 확인하거나 실시간 주식 시세를 확인할 수도 있다. 멀티 위젯 뷰를 열어 모든 위젯을 한 눈에 확인하고, 위젯 간에 빠른 전환도 가능하다. 플렉스 윈도우의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밀어 삼성페이를 바로 실행시킬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커버를 닫은 채로 ‘셀피’를 더 쉽게 촬영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는 언팩 행사에서 아이브의 장원영과 미국의 배우 시드니 스위브가 셀피를 찍는 모습을 집중적으로 비추며, 이러한 활용법을 적극적으로 알리고자 했다.



최대 120Hz 주사율의 메인 디스플레이

▲​펼친 상태의 메인 디스플레이는 전작과 차이점을 찾기 힘들다

갤럭시Z플립5의 메인 디스플레이는 6.7인치, 2640x1080 해상도 425ppi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다. 삼성 디스플레이 자체 공급 M12 유기재료를 채택한 것으로 전해진다. 최대 120Hz의 가변 주사율을 적용했으며, HDR10+를 지원한다. 3.4인치 크기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720x748 해상도를 지원하는 Super AMOLED 패널이다. 최대 주사율은 60Hz다.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2를 탑재해 내구성을 높였다.



플렉시 힌지를 적용해 두께가 줄다

▲​아머 알루미늄 프레임이 적용됐으며, IPX8 등급의 방수 기능을 지원한다

갤럭시Z플립5의 크기와 무게는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내부에 플렉시 힌지를 적용해, 전작에 대비해 접었을 때의 두께가 2mm 줄었다. 또한 알루미늄 프레임을 적용해 내구성을 향상시켰다. 배터리 용량 또한 전작과 동일하지만, 새로운 AP의 전성비가 개선돼 실사용 시간은 조금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갤럭시Z플립5의 색상은 크림, 라벤더, 민트, 그라파이트의 4종이며, 삼성닷컴 전용 컬러로 그레이, 블루, 그린, 옐로우가 함께 출시될 예정이다. 어떤 색상을 선택하더라도, 플렉스 윈도우가 적용된 면의 컬러는 베젤까지 모두 블랙 색상을 띤다.



제원표



POINT

플립 라인업은 젊은 세대, 그 중에서도 여성층에게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삼성전자는 플립 5세대에 이르러, 주 소비층을 보다 적극적으로 공략하고자 하는 모습을 숨기지 않고 있다. 콘셉트의 측면에서 이 제품은 전작들보다도 더 세련된 제품이라 평할 수 있다. 젊은 세대, 여성층은 물론이고, 지금껏 플립 시리즈에 관심이 없었던 이들도 돌아보게 할 만한 매력을 가진 것으로 느껴진다. 플렉스 윈도우로 인해 커진 사용성, 더 스타일리쉬해진 콘셉트의 덕이다. 갤럭시Z플립5의 사전예약은 8월 1일부터 7일까지 진행되며, 공식 출시일은 8월 11일이다. 가격은 256GB는 139만 9,200원, 512GB는 152만 200원으로 책정됐다.

앱토 한마디 – 플렉스 윈도우가 가진 가능성에 모든 걸 걸다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