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 쏟아지는 상업용 부동산···서울스퀘어·메리어트 매각[시그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2025년 4월 21일 17:12 자본시장 나침반 '시그널(Signal)' 에 표출됐습니다.
금리 인하 기조로 인해 투자자 수요가 몰리자 한국 상업용부동산 시장에 오피스와 호텔 등 매물이 쏟아지고 있다.
2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ARA코리아자산운용과 NH투자증권 등은 서울 중구 프라임급 오피스인 서울스퀘어를 매각하기 위해 부동산 자문사들에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피스 45건·호텔 16건 예상"
[서울경제] 이 기사는 2025년 4월 21일 17:12 자본시장 나침반 '시그널(Signal)' 에 표출됐습니다.
금리 인하 기조로 인해 투자자 수요가 몰리자 한국 상업용부동산 시장에 오피스와 호텔 등 매물이 쏟아지고 있다. ARA코리아자산운용은 드라마 ‘미생’에서 주인공 장그래가 출퇴근한 것으로 유명한 서울스퀘어를 내놓았고 KT&G(033780)는 코트야드메리어트서울남대문호텔 매각을 추진 중이다.
2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ARA코리아자산운용과 NH투자증권 등은 서울 중구 프라임급 오피스인 서울스퀘어를 매각하기 위해 부동산 자문사들에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다. 올해 최대인 1조 원대 매물로 거론된다.
1977년 준공된 서울스퀘어는 지하 2층~지상 23층, 연면적 13만 2806㎡ 규모로 서울역 인근 랜드마크 오피스 빌딩으로 꼽힌다. 대우그룹 본사로 사용되다가 그룹 해체 이후 서울스퀘어로 이름이 바뀌었다. 서울역 지하철 1·4호선과 경의선, 공항철도, KTX,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이 건물과 연결돼 있어 교통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SK해운과 교보생명·메르세데스벤츠 등이 임차하고 있다.
서울스퀘어를 보유 중인 ‘에이알에이코리아 전문투자형 사모부동산 투자신탁 제1호’의 운용 기간은 내년 2월 28일까지다. 펀드 만기가 돌아오는 와중에 금리 인하로 투심이 살아나자 선제적으로 자산 매각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KT&G도 코트야드메리어트서울남대문호텔 매각을 위해 관련 자문사 4곳에 RFP를 발송했다. 코트야드메리어트서울남대문호텔은 서울 중구 남대문로 9에 있다. 시청역 1·2호선에서 도보 10분 이내 거리다. 시장에서는 매각가를 1000억~2000억 원대로 추정하고 있다. KT&G는 부동산 유동화 계획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상업용부동산 시장에 추가적인 매물들이 쏟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KT&G 관계자는 “지난해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본업 중심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며 “부동산 및 금융자산에 대한 구조 개편으로 마련된 재원은 주주 환원 및 성장 투자에 활용하는 등 효율성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CBRE코리아는 이달 초 보고서를 내고 “올해 오피스 45개와 물류 15건, 호텔 16개 등 거래가 예정돼 있다”며 “금리 인하 사이클 돌입 기대감과 함께 그간 진입 시기를 조율하던 프로젝트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민아 기자 min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 안 낳는 여자 감옥 보내야'…여고 수업 중 남자 선생님 녹음 파일 들어보니
- '제작진 교체하고 출연자 하차시켜'…방송 거물된 백종원, 이번엔 '갑질 의혹' 터졌다
- '쯔양 사건' 재배당·수사관 교체에 …경찰 '논란 생겨 유감, 오해 있어'
- '신분당선 타는 여성들 조심'…바지 지퍼내리고 중요 부위 노출한 '군복男'
- 수원 아파트서 '또' 모녀 추정 2명 숨진 채 발견…19일 만
- 인순이 “너무 예뻐서 그만”…김종민 아내 얼굴 공개 논란에 ‘사과’
- '콜드플레이가 정해준 다음 대통령은 나경원?'…분노한 팬들, 무슨 일?
- '우리 사귀잖아'…또래 여성 부모 자산 100억 빼돌린 20대
- '선수 출신은 반칙이지'…아들 운동회서 전력질주한 '마미로켓' 누군지 보니
- 한국인 관광객, 필리핀서 강도 총격에 사망…'가방 뺏으려는 강도에 저항하다 변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