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韓 복귀 하루 만에 ‘재탄핵’ 카드… 與 “집단 광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권한대행 한덕수 국무총리가 복귀한 지 하루 만인 25일 한 권한대행에 대한 재탄핵을 시사했다.
민주당은 한 권한대행에게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과 상설특검 후보자 추천 의뢰 등을 바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이 예상했던 시점보다 윤 대통령 탄핵선고가 늦어지고, 윤 대통령 구속 취소에 이어 한 권한대행 탄핵소추안까지 기각되면서 민주당에 유리한 변수를 만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형국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행 안 하면 파면 사유 해당” 주장
박찬대, 26 헌재 앞 기자회견
이르면 27일 최상목 탄핵안 의결
與 “국정 마비 노린 탄핵 중독증”
천막 당사엔 “가출 청소년 같아”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권한대행 한덕수 국무총리가 복귀한 지 하루 만인 25일 한 권한대행에 대한 재탄핵을 시사했다. 민주당은 한 권한대행에게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과 상설특검 후보자 추천 의뢰 등을 바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헌재가 한 권한대행 탄핵심판 사건 판결문에 “국회가 선출한 헌법재판관 3인을 권한대행이 임명하지 않는 것은 ‘헌법과 법률 위반’이라고 분명히 못 박았다”며 “한덕수 총리가 즉시 마은혁 재판관을 임명하지 않으면 파면 사유에 해당한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26일에도 박 원내대표가 헌재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신속파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광화문집회에 참여하는 등 장외투쟁을 이어간다. 또 이르면 27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탄핵소추안도 의결할 방침이다. 민주당이 예상했던 시점보다 윤 대통령 탄핵선고가 늦어지고, 윤 대통령 구속 취소에 이어 한 권한대행 탄핵소추안까지 기각되면서 민주당에 유리한 변수를 만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형국이다.
여당은 야권의 총력전과 장외집회를 비이성적인 행동으로 규정하며 비판의 수위를 올리고 있다.
국민의힘은 ‘한덕수 재탄핵론’을 강력하게 비난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헌정사상 최초로 대통령 권한대행을 탄핵시켜 놓고, 그 권한대행을 재탄핵하겠다는 것”이라며 “집단광기가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동욱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이쯤이면 치료 불가 수준의 ‘탄핵 중독증’”이라며 “30번의 탄핵소추안 발의와 9번의 기각으로 당리당략에 의한 정치탄핵이었음이 여실히 드러난 마당에 또다시 탄핵을 들먹이는 것은 오로지 그 의도가 국정 마비에 있다는 것을 자인한다”고 맹비난했다.
여당은 광화문 천막당사를 향해서도 거센 공세를 펼쳤다.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천막당사를 두고 “여의도에서는 위헌·위법적인 탄핵을 남발하더니 광화문에서는 불법 점거를 시작한 것”이라며 “학교에서 사고치고 가출한 비행 청소년과 다를 바가 무엇이냐”고 일갈했다.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 국회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가 할 일은 아스팔트에서 저열한 음모론을 살포하는 것이 아니라 30번 탄핵안을 남발한 의회 쿠데타를 사과하고 선거법 위반 항소심 판결에 승복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하는 것”이라며 “대규모 소요사태를 부추기는 장외투쟁을 즉각 중단하고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고 말했다.
최우석·이지안 기자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냥 못 보겠다”…백종원, ‘90도 사과’ 뒤 곧장 달려간 이곳
- “보기 싫어!” 이재명 얼굴 친 이재민…지지자들, 기부 ‘취소’ 행렬
- 아빠 유전자 5% + 엄마 미모 몰빵…개그맨 오지헌 딸들 ‘믿기지 않는 외모’
- 전남편 15억 빚 갚는 중…61세 박해미 세 번째 결혼? 상대 누군가 했더니
- 방송서 속옷까지 벗었다... “정자 1억 개” ‘54세’ 男개그맨 정체
- “요즘 女공무원 너무 많아…산불 투입 어렵지” 울산시장 발언 논란
- "남자한테 참 안 좋은데~"… 우리도 모르게 섭취하고 있는 '이것' [수민이가 궁금해요]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
- 예비신랑과 성관계 2번 만에 성병 감염…“지금도 손이 떨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