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조 청주시의원 “65세 이상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 하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5세 이상 시민에 대한 시내버스 요금을 무료로 하자는 제안이 충북 청주시의회(의장 김현기)에서 나왔다.
국민의힘 이상조 청주시의원은 24일 시의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난 2024년 청주시 사회조사 결과, 청주시 노인의 주요 이동수단은 시내버스(42.7%)로, 그 비율이 자가용·승용차(29.8%), 도보(13.3%)보다 높다. 청주시 노인의 41.6%는 평생 운전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어르신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안영록 기자] 65세 이상 시민에 대한 시내버스 요금을 무료로 하자는 제안이 충북 청주시의회(의장 김현기)에서 나왔다.
국민의힘 이상조 청주시의원은 24일 시의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난 2024년 청주시 사회조사 결과, 청주시 노인의 주요 이동수단은 시내버스(42.7%)로, 그 비율이 자가용·승용차(29.8%), 도보(13.3%)보다 높다. 청주시 노인의 41.6%는 평생 운전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어르신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 정책 효과로 △어르신의 사회적 고립 예방과 사회 참여 촉진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예술·관광시설 접근성 증대 등을 꼽았다.
이 의원은 특히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는 단순 복지정책이 아니라,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는 필수적인 사회적 투자”라며 “오늘날 대한민국을 일군 어르신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적극 검토해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 의원에 따르면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 시행 시, 청주 시내버스 성인요금(1700원)으로 추산한 연간 소요 예산은 65세 이상은 75억원, 70세 이상은 32억원이다.
/청주=안영록 기자(rogiya@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수현 측, '가세연' 협박 혐의로 추가 고발…"N번방 언급 묵과 안돼"
- 삼성전자, 22년 연속 국내 상장사 매출 1위
- 이재명 "헌재, 국민은 법 어기면 처벌…한덕수는 어겨도 용서"
- [시승기] '또 한 번의 진화'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
- 법원, 이재명에 과태료 300만원 부과 예정⋯대장동 재판 증인 불출석
- 포털 다음 뉴스에 49개 지역 언론사 신규 입점
- 헌재, 한덕수 탄핵심판 '기각'…기각5·인용1·각하2[종합]
- 오세훈 "한덕수 복귀 환영…경제 정상화 시급"
- 티빙 "가족 외 계정 공유 제한한다"
- 박찬대 "헌재, '한덕수 기각' 유감…尹, '만장일치' 파면 내려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