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 쇼핑앱, 구글·애플 양대 앱마켓 인기 1위 달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 인공지능(AI) 기반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구글 플레이에 이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인기 앱 순위 1위에 올랐다.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은 출시 당시 대규모 할인 행사에 대해 "이용자와 판매자들이 초기부터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에 안착하는 것을 돕고 이들의 쇼핑 경험을 빠르게 데이터로 축적해 AI 추천과 탐색 기능을 고도화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서도 1위 유지 중…대규모 마케팅 효과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네이버 인공지능(AI) 기반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구글 플레이에 이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인기 앱 순위 1위에 올랐다. 앱 신규 출시 효과도 있지만 할인 쿠폰 선착순 제공 등 대규모 마케팅 효과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은 이날 오전 기준 양대 앱마켓 인기 무료 앱 순위 1위에 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은 네이버가 국내 AI 쇼핑 시대 포문을 열겠다며 내놓은 서비스다. AI 기술 기반으로 이용자 데이터를 학습해 개인별 상품을 추천해 주는 게 특징이다.
네이버는 지난 12일 구글 플레이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출시했다. 애플 앱 심사 지연 영향으로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지난 19일 오전 출시했다. 쇼핑 앱 주 이용자인 20·30대 고객 과반이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만큼 출시 후 일주일 동안 초기 이용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하지만 네이버는 iOS 버전 출시 전에도 이용자를 빠르게 모은 것으로 나타났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12일부터 16일까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사용자 수는 23만9000명을 기록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16일부터 현재까지 5일 연속 구글 플레이 인기 무료 앱 순위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앱스토어에서는 출시하자마자 1위에 올랐다.
인기 앱 순위 1위에 오른 데는 출시 효과도 있지만 네이버의 마케팅 영향도 있던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쇼핑지원금 100만원 추첨 지급하는 앱 사전 예약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최종 참여자가 50만명을 돌파했다.
또 오는 30일까지 6000여개의 파트너사가 참여하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오픈 위크 행사도 연다. 앱에서 첫 구매로 2만원 이상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10% 할인 쿠폰(최대 5000원 할인)을 제공한다. 매일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내 2만원 이상 구매 시 10% 할인 쿠폰(최대 3000원), 5만원 이상 구매 시 15% 할인 쿠폰(최대 8000원)을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행사 기간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6시마다 선착순 반값 쿠폰으로 5개 상품을 파격 특가에 구매할 수 있는 '앱 타임딜' 행사도 진행한다. 네이버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페이지도 운영하지만 이러한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앱에서 이용해야 한다.
이와 함께 AI 기반 상품 추천 기능이 궁금해 앱을 찾은 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특정 제품에 대한 사전 지식과 정보가 부족한 이용자가 이 기능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 후보군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AI 쇼핑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은 출시 당시 대규모 할인 행사에 대해 "이용자와 판매자들이 초기부터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에 안착하는 것을 돕고 이들의 쇼핑 경험을 빠르게 데이터로 축적해 AI 추천과 탐색 기능을 고도화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iOS 버전도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이용자 수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네이버가 앱 출시와 함께 오늘배송, 내일배송, 일요배송, 희망일배송 등 세분화된 배송 옵션을 마련하면서 쿠팡과의 국내 이커머스 시장 경쟁이 업계 관심사로 떠오른 상황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옷 다 벗고"…김수현, 17세 김새론에 보낸 카톡
- "김수현, 처음에 김새론 교제 인정했어야…잘못 대응" 변호사 지적
- 서효림, 시어머니 김수미 떠나보내고 5개월 만에 좋은 소식
- '아빠 어디가' 윤후, 송지아에 고백 "너 좋아했나 봐"
- '46억家' 황정음, 붕어빵 아들과 "해피 주말"
- 최준희, 96→44㎏ 다이어트 후 과감 노출…뼈말라 됐네
- 1200억 복권 당첨됐는데…'한 푼도 못 받을 위기' 처한 美 여성, 왜?
- 10년간 간호했던 남편 숨지자…전처 자식들 "혼인신고 안했으니 집 비워주세요"
- '7억 도박' 슈, 가수 컴백 예고 "좋은 곡 받았다…가사 준비"
- 김부선 "이재명 무죄에 김샜다…피선거권 박탈당하길 바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