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실패 탓일까.. 당정청 '부동산 세금 규제 완화' 움직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당정청이 1주택 실수요자의 부동산 보유세(재산세·종합부동산세) 부담 완화를 본격화할 전망이다.
내년 대선을 1년여 앞두고 부동산정책 실패를 비판하는 민심을 진정시키려는 행보로 풀이되지만 현재 저금리와 집값 상승이 지속되는 상황에 다시 매수심리를 자극하는 폭탄이 될 수 있어 우려가 크다.
정치권에선 전날 당정청 비공개 고위급 협의에서 문제가 제기된 부동산 세제와 실수요자의 대출 규제 완화가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일 국회와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부동산정책을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보완하기 위해 부동산 특별위원회를 설치했다"며 "주택공급과 금융, 세제 등의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특별위원장은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인 진선미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강동갑)이 맡는다. 정치권에선 전날 당정청 비공개 고위급 협의에서 문제가 제기된 부동산 세제와 실수요자의 대출 규제 완화가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문재인정부 4년 내내 유지돼온 세금과 대출 규제가 전면 수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이는 4·7 재·보궐선거에서 여당이 패배한 데 따른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국회 국방위원회 홍영표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부평을)은 BBS 라디오에 출연해 "생애 처음 구입하는 주택에 대한 대출 규제를 현실에 맞게 인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 종부세 부과 기준도 현행 공시지가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상향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지난해 부동산가격이 많이 뛰고 공시지가 현실화율까지 고려해 세 부담이 늘어났다"며 "세 부담을 줄여주고 경감 부분에 대해 최대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종부세 기준에 대해선 "9억원이라는 기준이 11~12년 전 마련된 것으로 잘못된 시그널이 가지 않는 범위에서 의견을 보고 있다"고 밝혔다.
━
노 후보자는 지난 19일 기자들을 만나 "공공 주도와 민간사업이 양자택일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정부의 2‧4 공급대책도 기존에 있는 대책의 한계점을 돌파하기 위해 서로 '윈윈하자'는 정신이 담겨 있어 절충점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민간 재건축사업이 집값 상승과 투기를 부추기기 때문에 규제를 강화한다는 정부의 기조와는 다른 메시지로 읽힌다. 20일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 질의에서 부동산정책의 수정 논의가 보다 구체적으로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 "속옷이야 겉옷이야?"… 화사, 자세 무엇?
☞ "허벅지가 다했다"… 조현, 핫팬츠 '아찔'
☞ "너네 우정이 대단해?"… 서예지, 유노윤호→손호준?
☞ 박서준, 서예지에 철벽쳤다?… 과거 영상 재소환
☞ 입 연 이하늘 "내 동생, 김창열 때문에 생활고 겪다가"
☞ "오래전 일을 꺼내기엔…" 김창열, 뭐라 했나
☞ "손님들 음식을 섞어 토렴하는 식당이 있다"… 어디?
☞ "운전석에 사람이 없었다"… 2명 사망 '소름'
☞ '학폭 논란'도 이겨낸 사랑… 이원일♥김유진 부부됐다
☞ 김우빈♥신민아 '6년째 열애중'… 럽스타그램?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옷이야 겉옷이야?"… 마마무 화사, 자세 무엇? - 머니S
- "허벅지가 다했다"… 조현, 핫팬츠 '아찔' - 머니S
- "너네 우정이 대단해?"… 서예지, 유노윤호→손호준도 만났다? - 머니S
- 박서준, 서예지에 철벽쳤다?… 과거 영상 재소환 - 머니S
- 입 연 이하늘 "故이현배, 김창열 때문에 생활고 겪다 교통사고… 이게 진실" - 머니S
- [전문] "오래전 일을 꺼내기엔…" 김창열, 이하늘 폭로에 입 열었다 - 머니S
- "손님들 음식을 섞어 토렴하는 식당이 있습니다" - 머니S
- "운전석에 사람이 없었다"… 테슬라 차 사고로 2명 사망 - 머니S
- '학폭 논란'도 이겨낸 사랑… 이원일♥김유진 부부됐다 - 머니S
- 김우빈♥신민아 '6년 열애' 이상無… 봄맞이 럽스타그램?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