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동산 세부담 낮추겠다".. 정권 말 규제 완화 본격화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당정청이 1주택 실수요자의 부동산 보유세(재산세·종합부동산세) 부담 완화를 본격화할 전망이다.
정치권에선 전날 당정청 비공개 고위급 협의에서 문제가 제기된 부동산 세제와 실수요자의 대출 규제 완화가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고가주택에 대한 보유세 완화가 투기수요와의 타협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며 "지지층을 설득하기 위해 청년·실수요자를 중심으로 규제 완화혜택을 늘리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9일 국회와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부동산정책을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보완하기 위해 부동산 특별위원회를 설치했다"며 "주택공급과 금융, 세제 등의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특별위원장은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인 진선미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강동갑)이 맡는다. 정치권에선 전날 당정청 비공개 고위급 협의에서 문제가 제기된 부동산 세제와 실수요자의 대출 규제 완화가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문재인정부 4년 내내 유지돼온 세금과 대출 규제가 전면 수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이는 4·7 재·보궐선거에서 여당이 패배한 데 따른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국회 국방위원회 홍영표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부평을)은 BBS 라디오에 출연해 "생애 처음 구입하는 주택에 대한 대출 규제를 현실에 맞게 인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 종부세 부과 기준도 현행 공시지가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상향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지난해 부동산가격이 많이 뛰고 공시지가 현실화율까지 고려해 세 부담이 늘어났다"며 "세 부담을 줄여주고 경감 부분에 대해 최대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종부세 기준에 대해선 "9억원이라는 기준이 11~12년 전 마련된 것으로 잘못된 시그널이 가지 않는 범위에서 의견을 보고 있다"고 밝혔다.
━
노 후보자는 19일 기자들을 만나 "공공 주도와 민간사업이 양자택일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정부의 2‧4 공급대책도 기존에 있는 대책의 한계점을 돌파하기 위해 서로 '윈윈하자'는 정신이 담겨 있어 절충점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민간 재건축사업이 집값 상승과 투기를 부추기기 때문에 규제를 강화한다는 정부의 기조와는 다른 메시지로 읽힌다. 오는 20일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 질의에서 부동산정책의 수정 논의가 보다 구체적으로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근의 집값 안정 움직임을 고려할 때 갑작스런 규제 완화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고가주택에 대한 보유세 완화가 투기수요와의 타협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며 "지지층을 설득하기 위해 청년·실수요자를 중심으로 규제 완화혜택을 늘리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속옷이야 겉옷이야?"… 화사, 자세 무엇?
☞ "허벅지가 다했다"… 조현, 핫팬츠 '아찔'
☞ "너네 우정이 대단해?"… 서예지, 유노윤호→손호준?
☞ 박서준, 서예지에 철벽쳤다?… 과거 영상 재소환
☞ 입 연 이하늘 "내 동생, 김창열 때문에 생활고 겪다가"
☞ "불만이면 나가"… 'NO' 세월호 추모 채팅방?
☞ 서신애, 학폭 폭로 이후 전해진 근황 "안녕하세요"
☞ "너가 죽인거야"… 김창열 추모글에 이하늘 분노, 왜?
☞ '빨간맛' 한소희, 또 리즈 갱신… "너무 예뻐 잠 깼다"
☞ '악뮤' 수현, 은퇴 고민?… "음악에 흥미 잃었다"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옷이야 겉옷이야?"… 마마무 화사, 자세 무엇? - 머니S
- "허벅지가 다했다"… 조현, 핫팬츠 '아찔' - 머니S
- "너네 우정이 대단해?"… 서예지, 유노윤호→손호준도 만났다? - 머니S
- 박서준, 서예지에 철벽쳤다?… 과거 영상 재소환 - 머니S
- 입 연 이하늘 "故이현배, 김창열 때문에 생활고 겪다 교통사고… 이게 진실" - 머니S
- "불만이면 나가"… 'NO' 세월호 추모 채팅방 논란 - 머니S
- 서신애, 학폭 폭로 이후 전해진 근황 "안녕하세요" - 머니S
- "너가 죽인거야"… '故이현배 형' 이하늘. 김창열 추모글에 '분노' - 머니S
- '빨간맛' 한소희, 또 리즈 갱신… "너무 예뻐 잠 깼다" - 머니S
- '악뮤' 수현, 은퇴 고민?… "음악에 흥미 잃었었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