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경매 낙찰가율 75.9%.. 2008년 5월 이후 최고치

김창성 기자 2016. 11. 8. 13: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원경매 낙찰가율이 다시 한 번 올 최고치를 경신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창동 지지옥션 선임연구원은 "수도권 주거시설 물건 감소가 지속되면서 주거시설 낙찰가율이 상승한 부분이 전체 낙찰가율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며 "다만 1년 6개월 이상 지속된 과다경쟁으로 인해 일부 투자자들이 이탈 중인 가운데 11.3 부동산대책 여파로 경매시장 투자심리 등이 간접적으로 위축될 것으로 보여 연말을 전후해 경매시장 경쟁이 다소 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전국 주거·업무상업·공업시설 및 토지의 월별 낙찰가율 및 낙찰건수. /자료=지지옥션
법원경매 낙찰가율이 다시 한 번 올 최고치를 경신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8일 법원경매전문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법원경매 평균 낙찰가율은 전월대비 9.4%p 상승한 75.9%를 기록했다.

이는 올들어 가장 높은 수치이며 지난 2008년 5월 77.5%를 기록한 이후 8년 5개월 동안 가장 높은 기록이다.

주거시설 낙찰가율이 역대 최고수준인 90%를 나타내며 낙찰가율 상승에 기여했으며 업무 상업시설은 72.5%(전월대비 1.4%p상승), 토지 73.3%(전월대비 20.3%p상승) 등 주요 용도 모두 낙찰가율이 상승하며 전체 낙찰가율이 올랐다.

지지옥션은 10월의 경우 9월에 보였던 감정가 수 천 억원 대 대형 물건의 저가 낙찰 사례도 없어 전체적으로 낙찰가율이 안정적으로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반면 낙찰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평균응찰자수는 전월 4.5명에서 4.3명으로 0.2명 줄었다. 지난 4월 4.0명을 기록한 이후 꾸준하게 증가 하던 응찰자수가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인 것은 눈에 띄는 부분이다.

진행건수는 전국적으로 약 1만109건이 진행돼 4261건이 낙찰됐다. 전월대비 진행건수가 약 730여건 늘어나며 다시 1만건 이상을 기록했으며 낙찰건수도 덩달아 상승했다.

수도권은 진행건수 하락세가 지속되며 3607건까지 줄었지만 지방은 약 1000여건 증가한 6502건이 진행돼 전체 진행건수는 늘었다. 총 낙찰액은 약 1조1415억원으로 전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이창동 지지옥션 선임연구원은 “수도권 주거시설 물건 감소가 지속되면서 주거시설 낙찰가율이 상승한 부분이 전체 낙찰가율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며 “다만 1년 6개월 이상 지속된 과다경쟁으로 인해 일부 투자자들이 이탈 중인 가운데 11.3 부동산대책 여파로 경매시장 투자심리 등이 간접적으로 위축될 것으로 보여 연말을 전후해 경매시장 경쟁이 다소 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국토부, 하도급 대금 등 상습체불 건설업체 3곳 공개
가스·통신 등 즉시시행 소규모 굴착공사 ‘10m→30m’로 확대
‘해방촌 신흥시장’ 젠트리피케이션 막는다… 임대료 6년간 동결
위풍당당 전셋값에 서민 전세대출 1년 새 8조1000억 증가
전철길 아파트에 투자해볼까… 개통 예정 인근 단지 각광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창업정보의 모든 것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