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I완화등 부동산대책 29일 발표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완화를 골자로 한 부동산종합대책이 오는 29일 발표된다.
26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주 말 관계부처 장관들이 모인 가운데 이견조율 중인 DTI 규제완화의 구체적인 방향을 확정한 뒤 일요일인 29일 오전 당정협의를 거쳐 발표할 방침이다.
정부가 준비하는 대책에는 새 아파트를 구입하는 사람의 기존주택에 대한 DTI 특례 대상을 확대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이들에 대한 DTI의 비율을 5~10%가량 올리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여기에다 새 아파트 구입자의 기존주택이 아닌 일반 기존주택 구입에 대해서도 생애 첫 주택 구입 등 엄격한 실수요 목적에 한해 DTI 규제를 제한적으로 풀어주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관계부처 장관들은 지난 25일 청와대에서 부동산대책 등을 중심으로 장시간 회의를 열었지만 DTI 규제완화의 최종 수위를 놓고 이견을 보여 추가 회동을 갖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잔금을 마련하지 못해 입주포기 사례가 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20~30년에 걸쳐 대출금을 상환하는 제도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이밖에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감면 연장조치는 일단 2년 연장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으며 지방에만 적용되는 미분양주택에 대한 양도세 감면혜택을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으로 확대하는 방안은 사실상 확정됐다.
김영기기자 young@sed.co.kr
▶[알파클럽] 재야고수 추천! 오늘의 승부주는?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감사의견 2년 연속 '부적정'땐 즉각 상폐
- 美주간 신규실업수당청구 21.3만건…7개월 만 최저
- [속보] ICC,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체포영장 발부
- 또 '세계 최초'…SK하이닉스 321단 낸드 양산
- ‘당선 무효형’ 1심 판단에 불복…이재명 항소
- '세계 최초 공개' 현대차 '아이오닉9'…역동적 디자인·넉넉한 실내
- [단독] 늘어난 대입 변수 불안한 수험생…무료 입시상담 30% 늘었다
- 경찰, '티메프 사태' 해피머니 발행사 압수수색
- '핵경고' 러, 우크라에 ICBM 쐈다… 우크라 전쟁 1000일 만에 처음
- ‘재벌 3세 사칭·아동학대’ 전청조, 2심 징역 1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