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무심코 먹는 조합이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오늘 뭘 드셨는지 기억하시나요?
요즘은 음식 하나하나의 효능도 중요하지만, ‘같이 먹었을 때 어떻게 작용하느냐’가 정말 중요해요.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조합이 잘못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알고 계신 분들도 많은데요.
우리 식탁엔 좋은 재료가 참 많지만, 그중엔 서로 궁합이 안 맞아서 소화에 방해되거나, 영양소 흡수를 떨어뜨리거나, 심하면 몸에 해로운 결과로 이어지는 조합도 있어요.
지금부터 많이들 헷갈려하시는 대표적인 음식 궁합 NG 조합, 하나씩 짚어드릴게요.
# 같이 먹으면 최악 궁합인 음식

우유 + 초콜릿
우유에 초콜릿 타서 마시면 달달하고 맛있죠. 그런데요, 초콜릿에 있는 옥살산이 우유 속 칼슘과 만나면 불용성 물질(칼슘옥살레이트)이 돼서 몸 밖으로 그냥 빠져나가 버려요. 즉, 칼슘흡수는 현저히 떨어질거란 이야기이죠

두부 + 시금치
둘 다 건강에 좋고 자주 먹는 재료죠. 근데 이 조합도 옥살산과 칼슘 문제예요
시금치의 옥살산이 두부의 칼슘과 결합해서 결석 유발 위험을 높일 수 있어요. 요즘은 생시금치로 만드는 요리도 많은데요. 영양듬뿍 걱정이 없이 먹고 시다면 먹고 싶다면 시금치는 데쳐서 옥살산을 줄여주세요.

굴 + 비타민 C
굴은 아연과 철분이 풍부해서 몸에 좋은데요,
비타민 C가 많은 레몬즙이나 과일이랑 함께 먹을 경우, 굴 속에 극소량 들어있는 미량의 카드뮴이 체내 흡수되는 걸 촉진할 수 있어요.그런데 굴의 비린내를 없애주기 위해 레몬즙을 뿌리잖아요. 가끔 먹는 것은 상관없지만 굴을 좋아하고 자주 드시는 분들은 주의 해야 합니다. 어린이나 임산부도
중금속 흡수율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감자 + 고구마
둘 다 뿌리채소이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배에 가스가 잘 차요. 두 개를 함께 먹으면 위장에 부담이 되고, 속이 더부룩하거나 복부 팽만감이 심해질 수 있어요.
특히 위가 약하신 분은 조심하셔야 해요.

약과 우유, 약과 커피, 약과 자몽주스
특히 자몽주스는 약의 대사를 방해할 수 있어요.
혈압약, 콜레스테롤약, 수면제 드시는 분들은 자몽주스나 자몽 섭취를 반드시 피하셔야 합니다. 약은 그냥 물과 함께 드시는 게 정답이에요.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 챙겨 드시고 계셨다면, 이제는 음식 궁합까지 한 번 더 신경 써보세요.
잘못된 조합 하나가 몸의 흡수력을 떨어뜨리거나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거,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무심코 차린 오늘 밥상, 다시 한 번 점검해보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