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지금 이 순간 예측할 수 있는 모든 것

지난 토요일,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불발됐어요. 이 사안이 해결되지 않는 한 한국 정세는 더욱 불안해질 테고, 원화 가치가 급락할 가능성이 높아요. 가뜩이나 경기가 좋지 않아 금리 인하 얘기가 나오는데 원화가 급락하면 어떻게 될까요?

우선 부동산 시장은 주식보다 영향이 늦게 미치니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크진 않을 거예요.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불안할 수밖에 없어요.

원화 가치가 떨어져 수입하는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공사비가 커져요. 그렇다면 재건축이 지연되면서 공급량은 떨어지겠죠.

공급 올 스탑?

지금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큰 우려는 재건축/재개발 사업이에요. 윤 정부는 임기 내 주택 270만가구를 공급하겠다는 목표치를 내세웠고, 최근 1기 신도시 선도지구를 선정했어요.

온갖 특례를 도입해 해당 지역 재건축 사업을 빨리 빨리 진행한다는 건데요, 이 특례법 제정안 통과를 추진 중인 상황에서 비상계엄 사태가 터졌으니 올스톱 됐어요.

한동안 지지부진했던 1기 신도시는 선도지구 발표 후 어느정도 숨통이 트였는데요, 예상치 못한 복병으로 다시 위기에 처한거죠.

또한 지난 달 서초구 서리풀지구에 그린벨트를 풀어 공급량을 높인다고 했어요. 이것도 계획대로 진행될지 미지수가 됐어요. 이것을 추진하기 위해 이런저런 법이 통과되어야 하는데 그거 할 정신이 없을테니까요.

그럼 시장 분위기는 어떨까요? 8일 기준 이달 전국 아파트 입주전망지수는 88.6으로 지난달보다 5.2포인트 하락했어요. 이는 주택산업연구원이 전국 주택사업자들을 설문한 결과로 기준점(100)을 밑돌면 입주 여건이 나쁘다는 뜻이에요.

입주가 지연되면 잔금을 미지급하게 되고, 실질적 미분양 물량이 증가하게 돼요.그럼 실수요가 위축되면서 공급 위축 현상으로 이어지게 되죠.

당분간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이어지면 매매 거래는 줄고 임대차에 머무르는 경향이 커질 거예요. 그렇다면 전월세가 급등하겠죠. 매매가는 주춤하고 전셋값이 올라가면 이 기회를 틈타 갭투자가 몰릴 수 있어요.

정세가 혼란해 부동산 시장이 주춤하면 안전자산으로 집중하게 돼요. 그곳은 서울 알짜배기 지역이겠죠? 그렇다면 지역별 격차는 더욱 벌어질 수밖에 없겠네요.


'25년 유망 청약 아파트는 어디?

벌써 12월이니까, 우린 내년 청약을 준비해야겠죠?! 2025년 기대되는 서울 청약 단지를 두부가 분석해 봤어요!

우선 청약 일정은 예상치이며 더 늦어질 수도 있어요. 그리고 평당 분양가는 3.3㎡를 기준으로 하고요, 약 34평이라면 평당 금액x34를 계산하면 돼요.

5개 단지의 청약 가치를 낱낱이 분석해 봤어요. 궁금하다면?!

💡 12/12일 발행될 5번째 킹두부에서는 서울 대장아파트 TOP3를 소개할 거예요. 대장을 알아야 핵심 지역의 시세, 전반적인 부동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답니다. 더불어 외지인거래가 가장 많은 지역도 살펴봤는데요, 즉 현재 투자가치가 높은 지역이 어디인지 가늠해 볼 수 있어요.

계속해서 업글하는 킹두부! 구독 첫 한달은 무조건 무료이니 놀러오세요~


두부레터는 무료예요!
매주 화요일마다 부동산 두부레터를 보내드려요!

무료 구독


두부레터 독자를 위한 '2025 대비 두부 전자책'이 나왔어요.
이렇게 쉽게 풀이된 부동산 책이 있을까요?

구경하기


돈 되는 <서울 강남3구+용산구> 부동산 소식을 매일 받아보고 싶다면

두부 텔레그램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 #두부레터, #부동산뉴스레터, #내집마련, #부동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