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 결혼·이혼에 출산 생중계까지"…구독에 목매는 中 인플루언서

정예원 2024. 9. 30. 16: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여러 인플루언서가 유명세를 위해 갖가지 묘책을 사용하며 화제를 모았다.

3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전자상거래 산업이 꾸준히 발달함에 따라,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팔로워와 수익을 늘리고자 온갖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며 각기 다른 스타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중국 인플루언서 4명을 소개했다.

끝으로 리뷰 플랫폼 '샤오홍슈'에서 14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잉스항은 한안란과 마찬가지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인기를 얻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각기 다른 방법으로 유명세 얻는 인플루언서들
한안란 "성형에 나이는 없다"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출산 진통 전하기도
중국 인플루언서 환안란. [출처=한안란 웨이보]

중국의 여러 인플루언서가 유명세를 위해 갖가지 묘책을 사용하며 화제를 모았다.

3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전자상거래 산업이 꾸준히 발달함에 따라,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팔로워와 수익을 늘리고자 온갖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며 각기 다른 스타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중국 인플루언서 4명을 소개했다.

내용에 따르면 숏폼 플랫폼 '더우인'(Douyin)에서 팔로워 900만 명 이상을 보유한 한 메이주안(본명 한페이취안)은 2021년 보이그룹 멤버를 선발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캠프 2021'에 참여해 재치 있는 발언으로 주목을 받았다. 그는 '크로스드레싱' 페르소나로 명성을 얻어 기발하고 다소 과장된 메이크업과 화려한 가발, 독특한 목소리로 현재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센세이션한 인기를 끌고 있다.

본명인 동광밍으로 잘 알려진 아이언헤드는 당초 해산물 시장의 관광객 대상 사기, 슈퍼마켓의 복권 사기 등을 폭로하는 영상을 게시하며 이름을 알렸다. 그의 콘텐츠 덕분에 관광객들은 사기를 피할 수 있었고, 아이언헤드는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게 됐다. 그러나 한때 라이브 스트리밍 진행자에게 위협을 가한 혐의로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아울러 지난 6월 일본 야스쿠니 신사의 돌기둥에 '화장실'이라고 낙서한 사실을 인정하며 화제를 모았다.

그런가 하면 인플루언서 한안란은 결혼, 이혼, 출산 등 자신의 사생활을 생중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16살 무렵 리얼리티 쇼 '엑스체인지'에 출연해 '배움에 나이란 없다'는 격언을 활용, "성형수술에 나이란 없다"고 말해 도마 위에 올랐다. 그는 25세의 나이에 4번의 결혼과 3번의 이혼을 겪고 수십 차례의 성형 수술을 받는 등 평범하지 않은 삶을 여과 없이 공개했다. 첫째 아이 출산 당시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진통을 전했던 그는 얼마 전 둘째 아이 출산 역시 라이브로 발표하며 자신이 광고하는 제품을 홍보하기까지 했다. 현재 더우인에서 350만 명이 그를 팔로잉하고 있다.

끝으로 리뷰 플랫폼 '샤오홍슈'에서 14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잉스항은 한안란과 마찬가지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인기를 얻었다. 그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여자친구에게 프러포즈를 라이브로 4번이나 했다. 동시에 제품도 함께 판매하며 수익을 냈다. 이후 그의 전 연인들이 "해당 프러포즈는 모두 잉스항으로부터 돈을 받고 진행한 것"이라며 조작 사실을 시인하기도 했다. 그런데도 잉스항은 170만 명 이상의 시청자를 모으며 4500만 위안(약 84억3570만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예원 인턴기자 ywjung@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