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후 오른쪽 윗배 아프다면… 담낭에 '이것' 득시글할 수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11월 태국의 한 여성이 식사 후 극심한 복통에 시달려 병원을 갔다가, 담석이 무려 72개나 쌓인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됐다.
평소 금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던 사람이나 과도한 고지방 식이를 하던 사람 중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담낭(쓸개)에 돌이 생긴 '담석증'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다출산 여성은 임신 중 담낭 기능이 떨어지고, 비만한 사람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담석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평소 금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던 사람이나 과도한 고지방 식이를 하던 사람 중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담낭(쓸개)에 돌이 생긴 '담석증'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담석증은 60~80%는 통증이 없는데, 증상이 나타났다면 담낭관이나 담도를 막은 것으로 치료가 필요하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급성담낭염, 급성췌장염, 패혈증, 간경변증, 담낭암 등이 유발될 수 있다.
통증은 주로 명치나 오른쪽 윗배에 발생한다. 갑자기 시작돼 1~6시간 동안 지속되다가 서서히 사라진다. 한 번이라도 통증이 생겼다면 보통 다시 통증이 재발한다. 오심, 구토, 황달, 발열, 오한, 진흙 같은 회색 대변 등이 동반되면 합병증이 생긴 심각한 상황일 수 있다.
우리 몸의 간에서는 매일 콜레스테롤, 지방산, 담즙산염, 빌리루빈 등 성분을 조합해 750mL 정도의 담즙을 생산한다. 이 담즙은 담관과 담낭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돼, ▲지방을 소화시키고 ▲콜레스테롤을 대사하고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등의 기능을 한다. 몸에 이상이 생겨 담즙 성분 비율에 변화가 생기면 찌꺼기가 생기는데, 이 찌꺼기가 돌처럼 뭉쳐져 담석이 된다.
80%는 담즙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서 생기는 콜레스테롤 담석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여성 ▲다출산 여성 ▲비만한 사람 ▲고지방식이를 즐기는 사람에게 특히 잘 생긴다. 여성호르몬 자체가 담즙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 극심한 다이어트를 하며 지방식을 덜 섭취한 여성은 담즙의 콜레스테롤이 농축돼 담석이 더 잘 생길 수 있다. 다출산 여성은 임신 중 담낭 기능이 떨어지고, 비만한 사람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담석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 이 외에도 위 절제 수술을 받았거나 척수가 손상됐거나 60세 이상 고령자도 담낭 기능이 떨어져 담석이 잘 생길 수 있다. 20%는 기생충이나 세균에 감염돼 생기는 갈색 담석증, 소장 절제술을 받은 사람에게 잘 생기는 흑색 담석증 등을 앓는다.
담석은 일차적으로 복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복부 초음파에서 확인되지 않는 미세한 담석이 의심되면 내시경적 초음파 검사를 동반할 수 있고, 담석증 외에 다른 질환이 의심될 땐 복부 전산화 단층촬영(CT)을 실시한다.
담석 크기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 콜레스테롤 담석 중 크기가 10mm 이하라면 경구용 담즙산을 투여해 담석을 녹이는 약물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완전히 녹을 확률은 30% 정도이며, 평균적으로 1달에 1mm 정도 크기가 작아진다. 이보다 크다면 수술을 통해 담석을 제거해야 한다.
담석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이다. 좋은 콜레스테롤 생산을 돕고, 장운동을 활성화하고, 담즙 내 총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담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식사는 골고루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기름진 음식은 되도록 삼가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후만 되면 손가락 까딱할 힘도 없어…” 질환이라고?
- 월경 주기 불규칙하거나 멈췄을 때 ‘이렇게’ 드세요
- “172cm, 54kg” 모델 김진경, ‘이 동작’으로 몸매 관리… 효과 얼마나 좋길래?
- “살 빠지고 혈당 관리까지”… 스타 5명 실천 중인 ‘이 식사법’, 뭘까?
- "말라도 건강한 비결, 이거였어?"… 김유정, 운동 후 뭐 먹나 봤더니?
- 매니큐어 벗기니 얇아진 손톱, 그 위에 다시 매니큐어… 괜찮은 걸까?
- 요즘 흔한 ‘이것’ 만지고 눈 비비면, 끈적한 눈곱 생기고 극심한 통증 겪는다
- “서양인은 빨리 늙는다?” 편견 깨부순 할리우드 동안 배우 5人, 비결은?
- “2억 성형 후 인생 바뀐 여성”… 과거 사진 추가 공개, 얼마나 달라졌길래?
- 뜨끈한 국물 당기는 계절… ‘이런 사람’은 주의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