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 PV5 양산형 발표회: PBV의 미래를 열다

기아가 PBV(Platform Beyond Vehicle) 전략의 핵심 모델인 PV5 양산형을 공개하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야심찬 포부를 드러냈습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PV5의 다양한 모델 라인업과 혁신적인 기술들이 소개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상반기 국내 및 유럽에서 계약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PV5: E-GMP.S 플랫폼 기반의 맞춤형 PBV

기아 PV5는 PBV 전용 플랫폼인 E-GMP.S를 기반으로 개발된 중형 PBV입니다.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맞춤형 차량 구조와 첨단 신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PV5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고객의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배터리 및 성능

기아는 다양한 고객의 주행 환경을 고려하여 PV5에 71.2kWh 및 51.5kWh 용량의 NCM 배터리를 탑재합니다. 유럽 지역에서는 43.3kWh 용량의 LFP 배터리를 적용한 카고 모델이 추가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특히, 배터리팩 내부에 모듈 없이 셀을 탑재한 ‘셀투팩(Cell-to-Pack)’ 배터리 시스템을 적용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했습니다.

71.2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된 PV5 패신저는 최고 출력 120kW, 최대 토크 250Nm의 성능을 발휘하며, 1회 충전으로 최대 4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유럽 WLTP 및 자체 측정 기준).
급속 충전 시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약 30분이 소요됩니다(자체 측정 기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및 편의 기능

기아는 차량 운행 시간이 긴 고객을 위해 시스템별 부품 모듈화를 통해 신속한 차량 정비가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또한, 고속도로 주행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2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주행을 지원합니다.

PV5는 16:9 비율의 12.9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에 안드로이드 자동차 운영체제 기반 전용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와 비즈니스 목적의 앱을 이용할 수 있는 앱 마켓을 제공합니다. 주요 제어기 무선(OTA) 업데이트, 디지털 키 2, V2L 등 첨단 사양은 고객에게 혁신적인 사용성을 선사합니다.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

기아는 PV5의 루프, 도어, 테일 게이트 등에 해당하는 바디 부품을 모듈화한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Flexible Body System)’을 적용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바디 사양을 최적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다양한 모델 라인업

PV5는 패신저, 카고, WAV(Wheelchair Accessible Vehicle), 샤시캡 등의 기본 모델과 레저 및 휴식에 최적화된 ‘라이트 캠퍼’, 패신저 고급화 모델 ‘프라임’, 오픈베드, 내장/냉동탑차 및 유럽 전용 ‘크루’ 등 컨버전 모델로 제공됩니다.

디자인 특징

PV5의 디자인은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이면서 강인한 이미지를 구현했으며, 다양한 바디 타입을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함이 특징입니다. 전면부는 깨끗한 이미지의 상단부와 견고한 느낌의 하단부를 대비시켜 과감하고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A 필러의 연장선에서 이어지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으로 기아의 디자인 정체성을 강조했습니다.

외장 색상은 소프트 민트, 레이크하우스 그레이, 프로스트 블루 등으로 운영되며, 내장 색상은 딥 네이비, 도브 그레이, 에스프레소 브라운 등으로 제공됩니다.

실내 디자인 및 기아 애드기어(Kia AddGear)

PV5의 실내는 ‘열린 상자(Open Box)’를 주제로 간결한 디자인을 통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모듈 방식의 맞춤형 사양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기아는 PV5에 맞춤형 가구처럼 고객이 원하는 용품을 실내에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 개념인 ‘기아 애드기어(Kia AddGear)’를 처음 도입하여 유연성과 확장성을 확보했습니다.

PV5 패신저

PV5 패신저의 운전 공간은 수직과 수평의 조형을 통한 안정감과 낮은 벨트라인이 연출하는 탁 트인 개방감을 갖췄으며, 크래시 패드에 적용된 다양한 수납공간으로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승객 공간은 USB 충전 단자, 시트 열선 스위치 등으로 탑승객을 배려했고, 2열 리클라이닝 & 폴딩 시트를 적용해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기아는 PV5 패신저의 1/2/3열 시트 배열을 탑승 규모와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하여 고객 맞춤형 실내 구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AAOS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택시 사업에 필수적인 앱미터가 적용된 ‘올인원 디스플레이’를 선보여 택시 운전자의 편의성을 크게 높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PV5 카고

PV5 카고는 PV5 패신저의 운전 공간을 기본으로 하고 사용 목적에 따라 적재 용량을 달리한 컴팩트, 롱, 하이루프로 운영됩니다. PV5 카고 하이루프는 최대 5,165L(VDA 기준)의 적재 용량을 제공하며, 동승석 ‘폴드 & 다이브’ 기능 및 1열에서 화물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워크 스루’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물 공간에는 조명/그물망/고정장치 등 사양을 체결할 수 있게 해주는 ‘L-트랙 마운팅’이 적용되었으며, V2L 기능을 추가하여 고객의 업무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PV5 WAV

PV5 WAV는 휠체어 탑승자가 인도에서 안전하게 타고 내릴 수 있도록 차량 측면 승하차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편리하고 범용적인 휠체어 벨트 체결 구조 및 2열 탑승을 통해 일반 승객과 동일한 편안함과 안정감을 제공하고, 보호자가 동승해 휠체어 탑승자를 옆에서 보조할 수 있도록 3열 팁업 시트를 적용하는 등 탑승객을 세심하게 배려했습니다.

향후 출시 계획

기아는 하반기 국내와 유럽에서 PV5 기본 모델을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컨버전 모델을 포함한 PV5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4월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최초로 PV5를 선보이고 올해 상반기 중 국내와 유럽에서 계약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기아 PV5는 단순한 차량을 넘어, 고객의 삶과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