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에게 들려줄 이야기
· 주가 상승에 거래량이 미치는 영향은?
· 기술 분석가 ‘찰스 다우’가 말한 강세장
· 거래량과 주가 관계 사이를 도식화한 표가 있다고?
· 실제 사례: 현대미포조선 VS 네이버
· 한화증권, ING 베어링스 증권, 삼성증권 등에서 실무경험을 쌓고 현재는 세종사이버대학교 교수를 맡고 있어요.
·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투자전략편>, <저는 기업분석이 처음인데요?> 등을 간행했고, <내러티브 앤 넘버스>를 감수했어요.
주식시장에서 주가는 기업의 가치를 잘 반영하는 지표입니다. 즉, 기업가치를 잘 판단하면 주가가 오를 지 내릴 지 알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기업가치는 아주 느린 속도로 변해 갑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의 주가는 하루하루 빠르게 변화해 가는데요. 그래서 주식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주가와 기업 가치 사이에서 심리적 괴리감을 느끼게 됩니다.
투자자들이 느끼는 이런 괴리감을 해소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차트 분석입니다. 차트 분석은 기업 가치와는 무관하게 주식시장에서 수요·공급에 따라 결정되는 주가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매매 시점을 찾아가는 주식투자 분석법입니다.
주식시장이 호황일 때 많은 투자자들은 쉽게 수익을 거둘 수 있지만, 주식시장이 불황일 때는 좀처럼 수익을 내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기술적 분석에서는 그 기준으로 거래량 동향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즉, 주식시장의 전문가들이 차트를 볼 때 주가보다 먼저 살펴보는 지표가 거래량입니다. 흔히 주가는 거래량의 그림자라고 합니다. 거래량이 실체고 주가가 그림자란 것이죠. 주가와 거래량은 어떤 관계에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봅니다.
01.
거래량, 매물대 돌파하며 주가 상승 견인
1. 주식 시장이 상승장으로 가려면 에너지가 필요한데, 거래량은 이 에너지를 제공해 상승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주가와 거래량의 관계를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바로 ‘주가-거래량 상관 곡선’입니다. 어떤 내용일까요?
3. 거래량이 상승세를 이끈 사례로는 2020년 11월 이후 큰 폭의 주가 상승을 보였던 현대미포조선의 사례가 있습니다. 거래량 증가로 주가 상승 이후 다음해 5월까지 약 232%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