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년이 되어서도 성적을 잘 받는 학생들의 공통점이 뭔지 아시나요? 새로운 단어와 비문학적인 교과서의 내용도 척척 이해하는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독서 습관’을 단계별로 잘 쌓아온 아이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 서울대 출신 학원 강사이자 교육 블로그 운영자인 원장 최승민은 아이들의 교육과 최종 목표인 입시를 위해서는 어린 시절부터의 독서가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고 말합니다. 아이가 고학년으로 갈수록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독서를 해야 할까요?
1. 뻔한 이야기가 결국은 정답입니다. "교과서 읽기"의 중요성
아이들이 고학년이 될수록 높은 성적을 받으려면 짧은 시간 내에 제시문을 읽고 주제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시기에 해야 할 일은 책 읽기를 통해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입니다. 특히 모든 과목의 기본이 되는 <국어> 교과서를 통해 읽기, 쓰기를 연습해보세요. 뻔한 방법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아이들의 연령과 발달 단계에 따라 쓰인 교과서를 통한 학습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국어> 교과서는 6년 동안 흐름이 비슷합니다. 듣기, 말하기, 일기, 쓰기, 문법의 다섯 가지 영역이 골고루 들어가 있어, 학습 목표에 따른 지문과 문제가 나옵니다. 목표부터 지문, 문제까지 교과서를 소리 내어 읽는 연습을 한 후, 의미를 생각하며 띄어 읽도록 해보세요. 교과서의 구조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교과서를 독해하는 능력 또한 성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2. 교과서 연계 도서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학년별 <국어> 교과서에는 수록된 도서가 있습니다. 전체 제시문을 수록하는 때도 있지만, 일부만 싣기도 합니다. 어떤 책을 언제 읽혀야 좋을 지 모를 때에는 교과 도서 목록만 한 좋은 자료가 없습니다. 아이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독서를 통해 복습과 예습을 할 수 있고, 수업 시간에 교과서에서 자신이 읽어본 책을 만나면 자신감과 흥미를 잃지 않으며 공부를 해나갈 수 있습니다.
교과서에 수록된 도서를 읽을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어느 단원의 어떤 학습 목표에 나왔는지를 확인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 7단원에는 《거인의 정원》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7단원의 단원명은 <일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요> 이고, 학습 목표는 ‘인물의 모습을 상상하며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말해 봅시다’입니다.
다음으로 아래처럼 책에서 나온 어휘 중 아이가 모르는 어휘를 쭉 적어 국어사전을 보고 뜻을 찾은 뒤, 짧은 글짓기로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몰랐던 어휘들을 엮어 문장을 만들어보면, 아이가 스스로 글을 쓰는 능력 또한 향상 시킬수 있어 서술형 문항에도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잘 풀어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내 아이의 독서법 점검하는 법
아이의 국어 실력이 잘 늘지 않는다면, 아래 세 가지를 잘 하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잘 읽는다는 뜻은 교과서의 학습 목표와 연결하여 읽는 것을 말하죠. 예를 들어 피노키오의 극본을 읽을 때 학습 목표가 "인물의 말을 실감나게 표현하기" 라면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는 말이 있는지 잘 살피며 읽는 것입니다.
둘째, 제시문이나 지문에 대한 질문에 빠뜨리지 않고 대답한다.
국어 단원에 칭찬하는 말과 대답하는 말을 배우고 나서 아이와 그대로 연습해 보면 됩니다. 교과서 읽기 복습은 아이가 교과서에서 쓴 것을 다시 읽고 고쳐보는 것입니다.
세 번째, 이 글의 중심 생각은 무엇인지 어휘의 뜻은 무엇인지 꼼꼼히 확인한다.
아이가 글의 맥락뿐만 아니라 어휘의 뜻을 잘 알고 쓰고 있는지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단어에 한자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동음이의어에 대해 잘 이해하며 문장을 말하거나 쓸 때 단어를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한자어를 외우지 않더라도 의미를 파악하려 노력하고 적확히 쓸 줄 알아야 국어 공부의 기초를 쌓을 수 있습니다.
입시와 점점 더 가까워지는 중고등 시기에는 독서를 통해 문해력과 어휘력을 쌓을 시간이 부족합니다. 때문에 초등 시기 학년에 맞는 독서 경험은 매우 중요하죠. 내 아이가 또래보다 어휘력이 부족한 것 같다면 지금이 바로, 아이에게 맞는 전략적인 독서를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초등 시기의 아이들은 독서를 통한 사고력 향상, 내 생각 표현하기, 어휘력 확장이 필요합니다 . 문제를 푸는 요령 보다는 독서를 통한 글쓰기, 토론 등의 경험이 중요하죠. 아이가 중학생이 되어 글을 읽고 쓰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거부감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삼고 독서 활동의 큰 그림을 그려보세요. 독서를 하며 개념을 이해하고, 독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독서가 먼저 입니다. 이 때 아이들이 배워야 할 개념이 담긴 교과서부터 차근차근 잘 읽어나가다 보면, 어느새 아이들의 성적은 향상되어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