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7주 연속 1위 드라마가 만든 기적, 세계 시장 뒤흔든 K푸드 실화

워싱턴포스트(WP)가 최근 '간편식인 한국의 김밥은 어떻게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켰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김밥의 세계적 인기 비결을 심층 분석했다. 특히 한국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김밥의 글로벌 인기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보도했다.

드라마 한 장면이 바꾼 김밥의 운명

2022년 7월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비영어권 TV 프로그램 부문에서 7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 인기를 끌었다. 드라마 첫 에피소드에서 주인공 우영우(박은빈 분)는 "김밥은 믿을 수 있어요. 모든 재료가 한눈에 보이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식감이나 맛에 놀라지 않아요"라고 말하며 김밥을 소개했다.

이 장면은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김밥을 알리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빙엄턴 대학교의 아시아학 및 식품 역사 전문 교수는 "김밥의 세계화는 매우 인상적이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그 확산의 진정한 촉매제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폭발적 성장

김밥의 인기는 실제 시장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2023년 8월 미국 식료품점 트레이더 조(Trader Joe's)는 냉동 야채 김밥을 출시했는데, 전국 약 600개 매장에서 몇 주 만에 품절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코스트코 역시 2024년 4월 자체 김밥 제품을 출시하며 한국경제신문이 "새로운 K-푸드 전장"이라고 표현한 세계적 김밥 시장에 합류했다.

독일 보훔의 '김밥 스팟', 호주 퍼스의 '김밥 헤븐', 남아프리카 더반의 '김밥' 등 세계 각지에 김밥 전문점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뉴욕에 기반을 둔 한국계 미국인 셰프는 "김밥은 누구에게도 거부감을 주지 않는, 모두의 친구 같은 음식"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문화의 세계화와 김밥의 위상

김밥의 세계적 인기는 K-콘텐츠의 글로벌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생충', '오징어 게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더 글로리', '무빙' 등 한국 제작 TV 프로그램과 영화들이 세계 콘텐츠 시장을 강타하면서 더 많은 해외 시청자들이 한국 음식에 노출되었다.

국내 대학의 한 교수는 "K-콘텐츠 인기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외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한국어를 배우며 한국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27세 한국계 미국인 음식 블로거 사라 안의 틱톡 동영상은 한 달 만에 1,260만 조회수와 130만 좋아요를 기록했다.

김밥의 특성과 미래 전망

김밥은 일본 스시와 달리 쌀에 식초 대신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을 하며, 대부분의 재료가 데쳐서 양념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미국에서는 샌드위치나 샐러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어 경제적인 식사로 인식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도 김밥 사진과 동영상이 활발히 공유되며 관심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특히 틱톡에서는 미국인들이 김밥을 만들거나 먹는 동영상이 인기를 끌며 김밥 트렌드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김밥은 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상징하는 음식으로,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트레이더 조와 홀푸드 마켓 같은 주요 소매업체에서도 김밥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접근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