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초딩이 무인 가게에 가면 99% 생기는 일

예비창업자를 위한 서비스, 마이프차와 함께하는 제휴 콘텐츠입니다! 30대의 창업 고민을 듣고 함께 해결해드립니다!
지난 콘텐츠에서 1억 투자로 월 3~400만 원 수익 얻는 부업이 하고 싶다는 30대 직장인 이야기를 들었어요. 오늘은 이어서 무인 문구점 창업 비용과 상권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니: 무인 문구점 창업 비용이 어느 정도 드나요?

이든: '빵꾸똥꾸 문구야'라는 브랜드를 예시로 살펴볼게요. 모든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에 '가맹사업거래' 페이지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하게 되어 있어요. 해당 내용을 확인하면 창업 비용을 알 수 있어요. 하지만 찾아보기 매우 불편하죠. 그래서 '마이프랜차이즈'라는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조금 더 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보시면 해당 브랜드 페이지상에 창업 비용이 3,750만 원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보시면 초도물품 비용이 1,600만원인데요, 이 돈은 초기 판매할 제품을 발주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없어지는 비용이 아니라 나중에 판매로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임대 관련 비용까지 포함해서 6~7,000만 원에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저도 실제로 관심을 가지고 무인 문구점 업종에서 한 브랜드 상담 받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 예상 수익은 월 200~250만 원 정도로 들었던 걸 기억해요.

문구점 상권, 필승 공식은?

지니: 만약 무인 문구 매장을 운영한다면 어떤 지역에 하는 게 좋을까요? 참고로 사연자분은 지금 신도림에 사시는 것 같고, 1시간 안에 갈 수 있는 지역을 원한다고 하셨어요.

이든: 수도권에서 1시간은 되게 애매해요. 길이 막히면 계산하기 어려울 정도로 시간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알아보는 게 좋아요. 그럼 함께 신도림역으로 가볼까요?

무인문구점을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고객은 초등학생이에요. 그러니 당연히 초등학생이 많은 지역이 좋겠죠. 마이프차 '상권정보' 탭에서  지도로 들어간 후, 오른쪽 '주변정보' 버튼을 클릭하시면 초등학교의 위치 및 학생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도림역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가보면 영신초등학교와 대방초등학교가 붙어 있는 상권이 있네요. 각각 학생이 845명, 1,301명 있기도 하고, 주변에 아파트도 많아서 이 상권이 괜찮을 것 같아요.

이처럼 무인 문구점의 경우, 확실히 초등학교 바로 앞의 상가나 초등학생이 자주 가는 학원 근처의 상가가 최상의 입지예요. 추가로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무인 문구점은 보통 부모님이랑 같이 가는 것보다 아이들끼리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어느 정도 분실과 파손 리스크는 감수하셔야 합니다.

지니: 지도에서 현재 ‘문구야 놀자’ 매장이 어디 있는지도 확인 가능한가요?

이든: 네 물론이죠! 같은 지도에서 '문구야 놀자'를 검색하시면 현재 어디에 입점 되어 있는지 볼 수 있어요. 보시면 점포가 전부 학생 수가 많은 초등학교 중심으로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창업 전 내가 하고 싶은 업종의 특성을 파악하고, 어디서 해야 잘 될지 데이터 기반으로 꼭 알고 계셔야 돼요. 마이프차 상권분석 서비스를 이용해서 배후 세대, 인근의 시설, 그리고 거주 인구 연령대를 파악하신 후 상가를 찾으면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겠죠?

지니: 무인 업종에 관심 있으신 분이 많으실 텐데, 오늘의 상담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앞서 이든이 말씀드렸던 다양한 유의사항들 꼭 참고하시고, 마이프차의 상권 분석 서비스도 이용하시면서 상권과 브랜드를 탐색해 보세요!

그럼 저희는 다음 주에 또 다른 사연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전문은 마이프차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