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플스는 어떻게 변해왔을까? (PART 1)
플레이스테이션은 올해로 출시 30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30년간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는 누적 5억대 이상을 판매하며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지금 시점에서 보면 플레이스테이션은 비교 대상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게임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과거에는 시리즈의 운명이 휘청했던 순간도 있었다. 플레이스테이션 30주년을 맞아 지난 발자취를 두 편에 걸쳐 살펴보려 한다.
전설의 시작 | 플레이스테이션 1
사실 플레이스테이션의 시작은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이 될뻔했다. 플레이스테이션의 아버지라 불리는 쿠타라기 켄 당시 소니 수석 엔지니어는 차세대 게임기에 CD-ROM을 넣자고 닌텐도에게 제안했다. 닌텐도는 제안을 받아 들였고 CD-ROM이 탑재된 차세대 게임기,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의 개발이 진행됐다.
그러나 닌텐도와 소니 사이의 계약은 돌연 파기되고 쿠타라기 켄은 소니만의 독자적인 게임기 개발을 추진했고 결국 1994년 12월 3일 플레이스테이션 1이 세상에 나왔다. 플레이스테이션 1의 경쟁 상대는 닌텐도 64와 세가 새턴이었다. 두 게임기 모두 게임에 대한 개발 경험이 많은 곳에서 출시한 만큼 쉽지 않은 도전이었다.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닌텐도 64였다. 슈퍼 마리오, 젤다의 전설, 동키콩 등 히트 IP를 활용한 독보적인 게임성으로 인기를 얻었지만 롬 카트리지 구조의 한계로 최신 3D 게임 개발이 지연되는 문제를 겪었다. 반면, 플레이스테이션 1은 CD-ROM 구조를 채택해 게임 소프트웨어 제조 단가를 낮출 수 있었고 닌텐도 64의 10배에 달하는 용량을 제공해 대용량의 음성이나 영상을 담기에도 유리했다.
세가 세턴은 닌텐도 64와 플레이스테이션 1과 비교해서 가격 경쟁력과 게임 개발 난이도에서 불리했다. 출시가 기준 경쟁사 모델보다 1~2만 엔 더 비쌌고 2개의 CPU를 사용한 독특한 구조를 갖춰 개발 난이도가 높아 신작 게임이 활발하게 출시되지 못했다.
컨트롤러에서도 플레이스테이션 1이 앞서갔다. 2개의 진동 모터와 2개의 아날로그 스틱이 장착된 듀얼쇼크 컨트롤러를 선보여 오늘날 많은 컨트롤러에 쓰이는 표준을 완성했다. 참고로 닌텐도 64 컨트롤러에는 아날로그 스틱 1개만 장착되었고, 진동 기능을 위해서는 별도의 럼블팩이 필요했다. 세가 새턴의 경우 진동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다.
소니, 세가, 닌텐도가 엎치락뒤치락하면서 경쟁을 벌이던 즈음 플레이스테이션 1이 판세를 완전히 뒤엎어버린 게임이 등장한다.
플레이스테이션 1 대표 게임, 파이널 판타지 7
파이널 판타지 7 출시 당시 광고 (출처 : Mina)
1997년에 나온 파이널 판타지 7은 소니, 닌텐도, 세가 간의 콘솔 게임기 전쟁의 종말을 알린 작품이라 봐도 무방하다. 당시 최고 인기 RPG 시리즈였던 파이널 판타지는 1부터 6까지 닌텐도 플랫폼으로 출시됐고 파이널 판타지 7 역시 닌텐도 64로 개발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닌텐도 64의 성능으로는 파이널 판타지 7의 3D 그래픽을 구현하기 어려워 플레이스테이션 1으로 출시했고 크게 흥행했다.
당시 본격적인 3D 게임은 오락실에서나 볼 수 있었는데, 파이널 판타지 7은 가정에서도 화려한 3D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큰 화제를 모았다. 누적 1,280만장이라는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했고 현재까지도 플레이스테이션 1의 명작 중 하나로 손꼽힌다. 최근까지도 파이널 판타지 7을 기반한 리메이크 버전이 나오고 있으니 이번 기회에 도전해 보자.
역대 최고 콘솔 기기 | 플레이스테이션 2
2000년에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 2는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의 최대 황금기라고 봐도 무방하다. 누적 1억 5,000만대 이상 판매되어 지금까지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콘솔 게임기 자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플레이스테이션 2의 특징 중 하나는 DVD-ROM 탑재이다. 플레이스테이션 1의 후반기에는 용량 부족으로 CD-ROM 3장으로 출시되는 게임들도 있었는데, 플레이스테이션 2의 DVD-ROM은 CD-ROM보다 훨씬 큰 최대 4.7GB의 대용량을 제공했다. 또한, DVD 플레이어가 보급되던 타이밍과 겹쳐 플레이스테이션 2는 게임과 DVD를 즐기는 가성비 장비로 불리기도 했다.
전반적인 성능도 개선되었다. 이모션 엔진과 그래픽 신디사이저를 기반으로 한 강력한 성능을 제공했다. 여기에 경쟁사 게임기에 없던 '하위호환'이라는 기능을 도입했다. 하위호환 기능은 이전 세대 게임을 최신 게임기에서 구동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전용 게임이 부족했던 플레이스테이션 2 발매 초기에 이전 플레이스테이션 1 게임을 다시 즐길 수 있어 게이머의 이탈을 막았다.
컨트롤러는 전작 듀얼 쇼크에 이어 듀얼 쇼크 2로 개선했다. 본체의 메인 컬러가 블랙으로 변경됨에 따라 컨트롤러 역시 블랙 컬러로 제작됐으며, 버튼을 누르는 압력이 감지되는 이색적인 기능이 제공됐다. 압력 감지 기능으로 인해 그란 투리스모나 메탈기어 솔리드 같은 듀얼쇼크 2 전용 게임이 등장하기도 했다.
플레이스테이션 2의 경쟁 상대는 닌텐도 게임큐브와 엑스박스였다. 닌텐도 게임큐브의 경우 플레이스테이션 2보다 1년 6개월 늦게 출시되어 주목을 끌지 못했고 서브 파티 게임 타이틀이 부족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압도적 자본으로 출시된 엑스박스의 경우 당시 가장 우수한 그래픽을 보여주었지만, 비싼 가격과 부피가 큰 컨트롤러, 독점 타이틀 부족으로 아시아에서 주목 받지 못해 플레이스테이션 2의 상대가 되지 못 했다.
플레이스테이션 2 대표 게임, 갓 오브 워
갓 오브 워 트레일러 (출처 : IGN)
플레이스테이션 2는 명작 게임이 많지만 하나만 뽑아본다면 2005년에 출시된 '갓 오브 워'를 택하겠다. 호쾌한 액션과 그리스 신화를 배경으로 한 파격적 스토리로 발매와 동시에 폭발적 인기를 끈 플레이스테이션 독점작이다. 전 세계에서 400만 장 이상이 판매되었고 2005년 올해의 게임으로 뽑힐 정도로 인기와 완성도 모두 인정받았다.
플레이스테이션 독점작으로만 출시되던 갓 오브 워 시리즈는 갓 오브 워 (2018년)부터 PC 버전으로 나오고 있다. 2022년에 플레이스테이션 5 버전으로 발매한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도 올해 9월 PC 버전으로 나왔으니 키보드와 마우스로 북유럽 신들을 혼쭐내보자.
콘솔 게임기 왕좌에서 물러나다 | 플레이스테이션 3
플레이스테이션의 역사를 놓고 봤을 때 플레이스테이션 3는 가장 흥행하지 못한 시리즈이다. 플레이스테이션 5를 제외하고 누적 1억대를 못 넘긴 유일한 시리즈이기 때문인데 흥행에 실패한 원인은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가격. 북미 기준 499달러에 출시 되었는데 플레이스테이션 2와 비교해서 200달러가 높아진 것이다. 가성비로 플레이스테이션을 즐겼던 게이머에게 200달러 높아진 가격은 환영받지 못했다.
두 번째는 컨트롤러. 플레이스테이션 3는 발매 초기에 소니 흑역사라고 불리는 'SIXAXIS' 컨트롤러를 선보였다. 특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이전 컨트롤러에 있던 킬러 기능인 진동 기능이 빠져 앙꼬 없는 찐빵이 되어버렸다. 나중에 진동 기능을 추가한 듀얼쇼크 3를 발매하긴 했지만 가격에 이은 컨트롤러로 인해 소니에 대한 호감도는 낮아졌다.
마지막은 높은 제작비 구조이다. 플레이스테이션 3는 개발 단계에서 가정용 슈퍼컴퓨터 컨셉을 목표로 해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 셀 프로세서, 도시바 그래픽 칩을 넣어 성능을 높였다. 문제는 한 대당 제조 비용이 805달러인데 499달러에 판매해 팔 때마다 300달러 이상 손해를 봤다.
높은 제작비 구조로 인해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 3 발매 이후 조단위로 적자를 보게 되자 플레이스테이션의 아버지 쿠타라기 켄이 회장직에서 물러나기도 했다. 높은 제작비 구조의 스노우볼은 게임 개발 지연으로도 이어진다.
성능을 높이기 위해 탑재한 셀 프로세서는 이전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에 들어간 CPU보다 구조가 복잡해 게임 개발 난이도가 높았다. 그래서 서브 파티 개발사들의 참여가 저조해 신작 게임 출시 빈도가 예전보다 적었다. 나중에는 개발 노하우가 축적되어 언차티드, 갓 오브 워3, 위쳐 3 등 '갓겜'으로 손꼽히는 타이틀이 출시되기도 했지만 높아진 게임 개발 난이도는 플레이스테이션 3의 전반적인 판매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당시 플레이스테이션 3와 경쟁했던 게임기는 엑스박스 360과 닌텐도 Wii이다. 엑스박스 360은 저렴한 가격, 빠른 로딩 속도, 앞선 그래픽 성능으로 플레이스테이션 3와의 경쟁에서 이기는 듯 했으나 레드링 사태가 발생해 경쟁에서 밀려났다. 닌텐도 wii는 혁신적인 위모트 컨트롤러를 필두로 독창적인 게임들을 선보여 전 세계에서 1억대를 판매해 플레이스테이션 3와 엑스박스 360과의 경쟁에서 승리했다.
플레이스테이션 3 대표 게임, 더 라스트 오브 어스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트레일러 (출처 : 플레이스테이션)
언차티드 시리즈로 플레이스테이션 3의 황금기를 이끌었던 게임 개발사 '너티 독'은 '더 라스트 오브 어스'라는 작품을 플레이스테이션 3의 황혼기에 맞춰 출시했다.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그린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누적 2천만장이 팔려 역대 플레이스테이션 대표 게임으로 뽑힌다. 플레이스테이션 3의 성능을 최대치까지 뽑아내는 뛰어난 그래픽, 매끄러운 최적화, 뛰어난 액션과 스토리를 갖춘 게임으로 평가 받는다.
높은 완성도와 인기 덕분에 플레이스테이션 3로 최초 발매된 이후 플레이스테이션 4, 5에 이어 PC 버전까지 발매되었다. 플레이스테이션 3 버전 이후 10년 만에 나온 PC 버전으로 경우 4K 60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고 어색했던 번역도 수정되었다. 플레이스테이션 3 때의 추억을 되살리고 싶다면 PC를 통해 즐겨보자. 참고로 더 라스트 오브 어스 2는 개발 소식만 전해질 뿐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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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김지은 news@cowav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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