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난에 흔들리는 '팀프레시'...새벽배송 쿠팡 독점시대 오나

내용을 입력하세요.

새벽배송대행 사업으로 알려진 팀프레시가 3월31일부터 4월21일까지 새벽배송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팀프레시

신선식품 배송대행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팀프레시가 자금난으로 새벽배송 서비스를 일시 중단했다. 팀프레시의 공백으로 기업간거래(B2B) 물류망에 혼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쿠팡과 컬리 등 기업·소비자간거래(B2C) 강자들이 이를 계기로 B2B 시장에 진출할지 주목된다. 다만 B2B 사업은 대규모 계약과 맞춤형 물류 시스템 등 추가 부담이 따르는 만큼 시장이 단기간에 재편되기는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1일 팀프레시에 따르면 회사는 3월31일부터 4월21일까지 새벽배송 서비스를 중지한다. 2018년 창업한 팀프레시는 지난해 초부터 시리즈E 투자 라운드를 진행했으나 행정절차 문제로 투자금 납입이 지연되면서 자금난을 겪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1일로 예정됐던 투자금 납입 일정이 연기돼 기사들의 운행거부가 예상되면서 배송 안정성을 담보하기 어려워 서비스를 일시 중단했다”며 “4월10일경 투자금이 들어올 예정이라 운송료 지급 등을 거쳐 4월 21일 영업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팀프레시는 B2B 새벽배송대행 시장에서 9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며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해왔다. 전국적인 콜드체인 인프라를 보유했으며 고객사도 6000여곳에 달한다. 창립 첫해 27억원이던 매출은 지난해 5400억원까지 성장했으며 올해 기업공개(IPO)도 추진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금조달 여부에 서비스 운영이 좌우되는 상황은 사업의 불안정성을 드러낸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올해 1월부터 운송료 지급이 지연됐으나 일부 해결됐고, 현재는 2월분 운송료가 아직 들어오지 않은 상태다. 회사 관계자는 “자금이 마련될 때마다 월급 또는 일급 형태로 지급해왔다”며 “4월10일 투자금이 납입되면 미지급 운송료를 완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장 새벽배송대행 시장의 공백을 해소할 대안으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거론된다. 다만 현재 카카오모빌리티의 배송권역이 서울로 한정돼 전국적인 빈틈을 메우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쿠팡·컬리, 신선식품대행 시장 뛰어들까

업계에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이 B2B 배송대행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B2B 신선식품 사업은 대량공급 계약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으며, 정기배송을 활용해 물류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현재 국내에서 자체물류 시스템을 갖추고 B2C 신선식품 배송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으로는 쿠팡, 컬리, 오아시스마켓 등이 있다.

강력한 후보로는 쿠팡이 꼽힌다. 쿠팡은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의 물류 인프라를 가졌으며, 콜드체인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지난해 1800억원을 투자해 최초의 신선식품 전용 물류센터(남대전 프레시풀필먼트센터)를 준공했다. 올해 초에는 제주도에 200억원을 투입해 신선식품 보관·출하·새벽배송이 가능한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를 세웠다. 쿠팡은 사업자 회원 대상의 B2B 사업 '쿠팡비즈'를 통해 신선식품을 공급하고 있어 기업 간 식자재유통 시장으로 확장할 가능성도 있다.

다만 사업구조의 특성상 B2C에서 B2B로의 확장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쿠팡은 개별소비자 중심의 빠른 배송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갖췄지만, B2B 사업에서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대량단위 출고, 정기적·계약 기반의 물류 운영, 맞춤형 납품 시스템이 완비된 상황은 아니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B2B 유통 시장에서는 고객별 주문량의 변동성이 크고 계약조건에 따라 개별맞춤형 물류 프로세스가 필요하다”며 “B2B 전용 대형 창고나 전담 배송인력 등 추가적인 투자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컬리와 CJ대한통운도 대안으로 거론되지만 당장 공백을 메우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컬리는 물류배송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을 이용해 일부 B2B(3PL)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비중이 크지 않다. CJ대한통운은 저온 물류센터와 콜드체인 인프라를 갖췄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대응 여부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유리 기자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