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탭에서 '달그락' 소리 난다면… 화재 위험 신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멀티탭은 여러 개의 플러그를 한 번에 꽂을 수 있는 이동식 콘센트다.
◇'달그락' 소리 나면 화재 위험 멀티탭을 흔들었을 때 '달그락' 소리가 나거나, 안에서 무언가 굴러가는 소리가 들린다면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한편, 멀티탭을 사용할 때는 전원 선과 전원 플러그가 무거운 물건에 눌려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멀티탭에 플러그를 꽂을 때 ▲너무 헐겁거나 ▲번쩍거리는 빛이 보이거나 ▲까맣게 탄 흔적이 있으면 사용을 중단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달그락' 소리 나면 화재 위험
멀티탭을 흔들었을 때 ‘달그락’ 소리가 나거나, 안에서 무언가 굴러가는 소리가 들린다면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멀티탭 내부 스프링이 빠졌거나 전도체 금속 등 내부 부품이 부서졌을 때 나는 소리이기 때문이다. 멀티탭은 오래 사용하거나 외부의 충격을 받았을 때 내부가 쉽게 망가진다. 하지만 탈락한 스프링이나 망가진 부품은 합선을 일으켜 화재를 유발할 수 있다. 합선은 전선이 서로 붙어버리는 현상으로, 화재의 주요 원인이다.
◇먼지 쌓이지 않게 관리해야
멀티탭은 구석진 곳이나 바닥에 두고 사용해 먼지가 잘 쌓이는데,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멀티탭에 쌓인 먼지는 전자기기를 꽂았을 때 발생하는 불꽃과 결합해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 먼지는 입자가 작아 불이 잘 붙고 빠르게 연소한다. 주기적으로 마른 천이나 면봉을 이용해 멀티탭 외부, 내부, 모서리에 낀 먼지를 꼼꼼히 없애는 게 좋다. 다만, 먼지를 제거할 때는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멀티탭의 전원을 끄고, 플러그도 반드시 뽑는다.
◇1~2년 주리고 교체하는 게 좋아
멀티탭은 소모품이이어서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멀티탭 사용 적정 기간을 1~2년으로 보고 있다. 겉보기에 깨끗해 보이더라도 오래 사용할 경우 내부 부품이 헐거워지거나 부식돼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멀티탭을 사용할 때는 전원 선과 전원 플러그가 무거운 물건에 눌려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멀티탭에 플러그를 꽂을 때 ▲너무 헐겁거나 ▲번쩍거리는 빛이 보이거나 ▲까맣게 탄 흔적이 있으면 사용을 중단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겨울 화재·폭발, 전기장판 특히 많아… '보관 방법'도 중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스마트 워치, 수면 무호흡증 진단 도와"
- 스마트폰·워치, 심폐소생술 정확도 높인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애플워치, 갤럭시워치 쓰고 화상 입었다… 가능한 일?
- 방음터널 화재로 5명 사망… 터널 화재 시 '대피 요령'은?
- 홍진경, ‘이 음식’ 먹더니… “다이어터 위한 요리”라던데, 뭘까?
- 최준희, 성형 2주 만에 “앞 못 보고 눈물만 질질”… 무슨 일?
- 강동성심병원, ‘사랑의 헌혈’ 캠페인으로 생명나눔 실천
- “누구야?” 음주운전 자숙 속, 소식 알린 女 배우… 정체는?
- 지속 기간 턱없이 짧고, 경제적 궁핍 뒤따르는… 한국의 가족돌봄휴직 [간병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