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던 동서울팀의 깊은 부진, 기존 강자 침체 탈출 절실 [경륜]
김재범 기자 2025. 3. 24. 21:20
수도권은 물론, 한국 경륜 대표 명문 팀 중 하나로 꼽혀 온 동서울팀이 요즘 심상치 않다.
경륜 전통의 강호 동서울팀은 소속 선수가 29명으로 단일팀으로는 가장 많다. 정종진(20기, SS)이 속한 수도권의 또 다른 강팀 김포팀(28명)이나 임채빈(25기, SS)이 속한 수성팀(26명), 황인혁(21기, S1)이 속한 세종팀(26명)보다 많다. 이중 23명이 현재 우수 또는 특선급이다. 나머지 5명의 선발급도 당장 승급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좋은 선수들이 많다. 간판선수들의 면면도 화려하다. 전원규(22기, SS)를 비롯해 정해민(21기, S1), 정하늘(21기, S1), 신은섭(18기, S1), 김희준(22기, S1) 등은 언제라도 특선급을 대표하는 스타 선수들이 속해 있다. 또한 해마다 신인들이 대거 합류시켜 신구 밸런스도 좋다.
그런데 최근 동서울팀의 주축 선수들의 성적을 살펴보면 과연 강팀이 맞나 싶을 정도로 부진하다. 2~3년 전부터 동서울팀의 간판선수로 꼽히는 전원규는 지난해 3월 임채빈의 75연승을 저지했고, 대상 경륜에서 세 번이나 3위를 차지하는 등 좋은 활약을 펼쳤다. 하지만 올해는 2월 9일과 21일에 각각 3착, 2월 22일은 5착에 그쳤다. 3월 8일에는 한 수 아래로 평가받는 김우겸에게 밀려 우승을 내주었다. 이런 부진으로 인해 2023년부터 유지해 온 슈퍼특선(SS) 자리 수성에도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만약 전원규가 6월 말 등급 심사 때 슈퍼특선에서 밀려나면 현재 동서울팀에서 슈퍼특선에 이름을 올릴 선수가 사실상 없다.
선행전법으로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던 정해민과 정하늘도 올해는 기량이 예년만 못하다. 팀의 정신적인 기둥으로 지난해 두 번이나 대상 경륜에서 우승했던 신은섭과 최절정기에 동서울팀에 합류한 김희준 역시 올해는 부진하다.
동서울팀에 위기가 찾아왔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은 2월 열린 스피드온배 대상 경륜이다. 이 대상 경륜 특선급에는 정해민, 정하늘, 신은섭, 김희준, 전원규 등 동서울팀의 대표 강자들이 총출동했다. 하지만 대상 경륜에 나선 동서울팀 특선급 선수 전원이 예선과 준결승에서 막혀 결승에 한 명도 올라가지 못했다. 그동안 대상 경륜 단골 손님이던 동서울팀으로선 수모가 아닐 수 없다.
그나마 다행은 선발이나 우수급의 젊은 선수들이 괜찮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는 점이다. 막내 기수 29기에선 2월 스피드온배 대상 경륜 선발급 결승에 출전한 7명 중 김정우(B1), 오태희(B1), 정윤혁(A2), 강동주(B1) 등 4명이 동서울팀이었다. 이중 정윤혁이 1위, 강동주가 3위를 차지했다. 정윤혁은 우승과 함께 29기 중 가장 먼저 특별승급에 성공했다. 28기에서는 임재연(A1), 송정욱(A2), 원준오(A1) 등 3명이 동서울팀 소속이다. 이중 원준오는 지난 9회차까지 13경주에 출전하여 모두 입상해 승률 69%, 연대율 85%, 삼연대율 100%를 기록하고 있다. 스피드온배 대상 경륜 우수 결승에서는 2위를 했다. 이런 상승세라면 하반기에 특선급으로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한편 동서울팀은 부진 탈출을 위해 3월 11일부터 4월 11일까지 일본에서 전지훈련을 실시한다.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정하늘(21기, S1), 정상민(23기, S2), 곽현명(17기, A1), 김제영(22기, A1), 정하전(27기, A2), 원준오(28기, A1), 김태완(29기, A2) 등이 먼저 일본 구마모토에서 훈련을 했다. 이어 전원규(23기, SS), 박경호(27기 S2), 이용희(13기, A2), 정윤재(18기, A1), 임재연(28기, A1) 등이 일본 시즈오카에서 훈련할 예정이다.
예상지 ‘최강경륜’의 박창현 발행인은 “동서울팀이 살아야 경륜을 보는 재미가 더해지는 것이 자명하다”며 “기존 강자들이 절치부심하여 동서울팀이 ‘경륜 8학군’, ‘수도권 전통의 강호’라는 옛 명성을 되찾길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스포츠동아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맹승지 수영복 입고 당당하게…글래머러스 매력 [DA★]
- 김빈우 “남편 존재 싫어…이혼 서류까지” 충격 고백 (동치미)[종합]
- ‘이영자♥’ 황동주, 다른女와 만남=배신?…눈물까지 (전참시)
- 명의대여·압류·특수폭행…데프콘 “돌았나?” 격분 (영업비밀)
- 안정환vs추성훈 역대급 갈등 “싸우자는 거야?” (푹다행)
- 조보아 스님 됐다, 충격…‘이혼보험’ 특별출연 [공식]
- ‘불륜 의혹 논란’ 최여진, 예비 신랑과의 ♥스토리 공개 (동상이몽2)
- 김풍 “母 외사촌이 봉준호…”→데프콘 “사칭 사기” 분노 (영업비밀)
- 임우일, 유재석에 공손 하극상 “요즘 소문 안 좋다” (놀뭐?)[TV종합]
- 손호영 “채리나, ‘나쁜 손(?) 사건 이후 어색” 무슨일? (푹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