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아프면 단순 통증 아닌 손목터널증후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손목 통증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다.
그렇지만 가장 흔한 손목 통증의 원인 중 하나는 손목터널증후군일 것이다.
단순 통증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지지만, 손목터널증후군은 쉰다고 해서 통증이 개선되지 않는다.
이상기 교수는 "손목터널증후군은 장기간 방치할수록 엄지 쪽 뿌리 근육이 약해져 잡거나 쥐는 등의 손 기능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며 "통증이 있다면, 이른 시일 내에 전문의에게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가락 저리고 부위마다 감각 다르게 느껴져
손목터널증후군은 단순한 손목 통증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 단순 통증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지지만, 손목터널증후군은 쉰다고 해서 통증이 개선되지 않는다. 특히 첫째, 둘째, 셋째 손가락이 저리고, 약지 안쪽과 바깥쪽 감각에 차이가 느껴지는 특징을 보인다. 손목건초염과 비교해봐도 차이가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신경이 눌려서 생기는 질환으로 손가락이 저리거나 아프지만, 손목건초염은 손저림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손목터널증후군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하다. 손목을 굽힌 상태에서 손등을 서로 닿게 한 뒤 가볍게 밀었을 때 1분 이내에 통증 유무와 감각저하로 확인해보면 된다. 대전을지대병원 정형외과 이상기 교수는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4개의 손가락이 저리고, 그 중 특히 엄지손가락의 힘이 빠지는 것처럼 느껴지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상기 교수는 “손목터널증후군은 장기간 방치할수록 엄지 쪽 뿌리 근육이 약해져 잡거나 쥐는 등의 손 기능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며 "통증이 있다면, 이른 시일 내에 전문의에게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간단한 스트레칭만 해도 예방 가능
손목터널증후군은 흔한 질환이지만, 심할 경우 수술도 필요한 질환이다. 약물치료 등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통증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손목 터널을 넓혀주는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번거롭고 무서운 수술을 피하고 싶다면, 평소 꾸준히 손목 스트레칭을 해줘야 한다. 잠들기 전 10~15분간 손목을 온찜질하거나 마사지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잘 때 손이 꺾인 채로 자지 않도록 하고, 일을 할 때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도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좋다.
이상기 교수는 ”손가락이나 손이 뻐근할 때는 엄지를 제외한 손가락을 편 상태에서 엄지를 구부렸다가 폈다가 뒤로 더 제쳐주는 동작을 반복하는 스트레칭이 좋다“며 ”스트레칭을 틈틈이 하면 엄지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과 다른 손가락의 힘줄들 사이의 유착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이 교수가 추천하는 손목 스트레칭은 어렵지 않다. 부드럽게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동작을 아침, 저녁으로 2회 이상 한 동작을 10초 동안 3~5회 정도 반복하면 된다. 손목 주변이 차가울수록 통증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찬물에 오래 닿은 후나 추운 날씨에는 손 주변을 최대한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점차 손바닥 저림 증상이 생기거나, 손목에 힘이 빠져 병뚜껑을 열기가 어렵고 물건을 떨어뜨리는 경우는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길 권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목 찌릿찌릿 '손목터널증후군'… "피아노 치듯 컴퓨터 하세요"
- 손목터널증후군, '피부절개' 없는 수술 가능해진다?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
- “부기 빼주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욕실서 스타들이 하는 ‘관리법’,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