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먹는 음식이
내 혈당을 바꿉니다
요즘 주변을 보면 한두 명쯤은 꼭 당뇨로 고민하고 있어요. 예전엔 부모님 세대의 이야기라 생각했는데, 요즘엔 30대, 40대 심지어 20대에서도 당뇨 진단을 받는 경우가 부쩍 늘었습니다.
심각한 건 당뇨는 처음엔 아무 증상이 없다는 거예요. 그리고 일단 시작되면 평생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무심코 먹는 한 끼가 나의 혈당을 좌우하고, 건강을 좌우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이 당뇨에 좋고, 어떤 음식이 위험한 걸까? 대표적인 음식 3가지씩 정리해볼게요.
당뇨에 좋은 음식 3가지

1. 당근 – 카로티노이드의 왕
주황빛이 강할수록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높은데. 이 성분은 혈당 조절뿐 아니라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강화에도 탁월합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식후 혈당 상승을 천천히 만들어주는 데 효과적이에요.

2. 양파 – 천연 인슐린 촉진제
양파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에요. 특히 조리했을 때 나오는 트리설피드 성분이 혈관 건강을 지켜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니 일석이조죠.
3. 다시마 – 혈당 흡수 지연하는 식이섬유 덩어리
다시마에는 알긴산이라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섭취한 당이 혈액으로 천천히 흡수되도록 도와줘요. 덕분에 식후 혈당 급등을 막아주는 똑똑한 식재료랍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3가지

1. 쌀밥 – 한국인의 주식이지만 혈당폭탄
쌀밥의 GI 지수(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수치)는 상당히 높아요. 하얀 쌀일수록 섬유질이 적고,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 당뇨에 치명적일 수 있죠.
*쌀밥대신 잡곡밥, 현미밥으로 대체해서 드셔보세요.

2. 튀김류 – 맛은 있지만 혈당과 지방 이중폭탄
치킨, 튀김류, 돈가스… 먹을 땐 행복 하지만 튀김옷과 기름의 조합은 혈당과 지방을 동시에 올리는 조합입니다. 트랜스지방이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위험해요.
*에어프라이어나 굽기 등 조리법을 바꿔보세요.

3. 밀가루 음식 – 흰 밀가루의 달콤한 함정
밀가루는 소화가 빠르고 혈당을 순식간에 끌어올립니다. 흰 밀가루로 만든 빵, 라면, 과자류는 섬유질이 거의 없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아요.
*전분보다는 단백질과 식이섬유 식단으로 균형을 맞춰주세요.
당뇨는 약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일 먹는 밥상이 더 큰 약이 될 수 있어요.
오늘부터 한 끼라도 좋은 음식을 하나 더 챙기고 당뇨에 나쁜 음식을 하나씩 줄여보는 건 어떨까요?

Copyright © 최소의 레시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