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붙은 채 태어난’ 가장 드문 샴쌍둥이, 분리 성공해 화제… 모습 봤더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에서 샴쌍둥이를 분리하는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쳐 화제가 됐다.
지난 19일(현지시각) 영국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그레이트 오몬드 스트리트 병원에서 파키스탄 출생의 샴쌍둥이 미날과 미라를 분리하는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하지만 머리가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여서 부모는 의료 기술이 발달한 영국에서 분리 수술을 진행하기로 결심했다.
샴쌍둥이는 내부 장기 중 하나 이상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생존율과 분리 수술의 성공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9일(현지시각) 영국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그레이트 오몬드 스트리트 병원에서 파키스탄 출생의 샴쌍둥이 미날과 미라를 분리하는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미날과 미라는 지난 2023년 파키스탄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머리가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여서 부모는 의료 기술이 발달한 영국에서 분리 수술을 진행하기로 결심했다. 이에 영국 그레이트 오몬드 스트리트 병원에서는 60명의 의료진이 모여 치료 계획을 세웠다.
의료진은 7월 19일 첫 수술을 진행했고 3개월 동안 한 차례 더 수술하는 등 경과를 지켜봤다. 미날과 미라는 머리가 결합된 형태의 샴쌍둥이로, 혈관과 뇌 조직을 공유해 분리하기 까다로운 상태였다. 소아신경외과 교수이자 쌍둥이의 주치의인 누어 질라니는 “놀라울 정도의 회복력을 가졌다”며 “몇 주 내로 고향인 파키스탄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샴쌍둥이는 서로 붙어 있는 부위에 따라 다섯 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흉부가 붙어 있는 흉 결합 쌍둥이 ▲복부가 붙어 있는 제대 결합 쌍둥이 ▲골반이 붙어 있는 좌골결합 쌍둥이 ▲엉덩이가 붙어 있는 둔 결합 쌍둥이 ▲머리가 붙어 있는 두개 결합 쌍둥이다. 특히 미날과 미러처럼 두개골과 혈관이 서로 결합된 두 개 결합 쌍둥이는 샴쌍둥이 중에서도 가장 드물게 확인되는 유형이다. 출생 확률은 250만분의 1에 불과하며, 약 40%가 유산하고 30%는 장기 부전 등으로 인해 출산 직후 사망한다.
샴쌍둥이는 내부 장기 중 하나 이상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생존율과 분리 수술의 성공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 서로 다른 장기를 가진 쌍둥이는 이를 공유하는 쌍둥이보다 생존율이 더 높다. 샴쌍둥이 분리 수술은 소아과, 일반외과, 성형외과, 신경외과 등이 협진해 진행된다.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절차는 피부 이식이다. 분리된 순간 체내 조직이 노출되지 않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샴쌍둥이 분리 수술의 성공 여부는 쌍둥이가 공유하고 있는 조직과 서로 붙어 있는 부위에 의해 결정된다. 최근에는 샴쌍둥이 분리 수술 성공 사례가 증가하고 있지만, 심장을 공유하는 샴쌍둥이의 경우 아직 수술이 어렵다고 알려졌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밀당365] 마른 당뇨인, 안전하게 체중 늘리는 방법
- 축구 경기장에 번개 ‘번쩍’ 치더니 선수 한 명 사망… 어느 나라?
- 내겐 저탄고지가 맞을까? ABC가 좋을까? 효과 큰 다이어트법, ‘이렇게’ 찾아라
- “동경하던 지인이 건넨 필로폰, 수만 번 원망하다 그에게 쓴 편지에는…” [마약, 손절의 길]
- 심혈관 건강 되돌릴 수 있을까? 흡연 경력 O년 미만이면 ‘긍정적’
- 12살에 몸무게 194kg, 중국 소녀… ‘이 약’ 부작용으로 살 쪘다고?
- 화사, 일어나자마자 ‘이 운동’부터 하던데… 다이어트 효과까지?
- "이래서 말랐나?"… 정유미 '건강식' 먹는 모습 공개, 뭘까?
- ‘다이어트 성공’ 박미선, ‘이 음식’ 먹고 도루묵 될까 걱정 태산… 대체 뭐길래?
- "'이것' 정말 꼼꼼하게"… 안재현, 직접 밝힌 '순백 피부' 비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