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대신 먹었더니 ‘이런’ 변화가! 건강한 탄수화물 식품 열 가지

최지우 기자 2024. 10. 9. 18: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쌀은 한국인의 주요 탄수화물 공급원이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이지만 과다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고 체중이 늘어날 수 있어 섭취량 조절이 필수다.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에 게재된 쌀 대신 섭취하기 좋은 건강한 탄수화물 공급원 열 가지를 소개한다.

◇곤약쌀흰쌀밥 대신 곤약쌀로 만든 밥을 먹으면 섭취 열량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콜리플라워, 스틸컷 오트밀, 곤약쌀, 테프 등은 쌀 대신 섭취하기 좋은 탄수화물 공급원 중 하나다./그래픽=김민선
쌀은 한국인의 주요 탄수화물 공급원이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이지만 과다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고 체중이 늘어날 수 있어 섭취량 조절이 필수다.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에 게재된 쌀 대신 섭취하기 좋은 건강한 탄수화물 공급원 열 가지를 소개한다.

◇콜리플라워
흰 쌀밥 대신 콜리플라워 라이스를 섭취하면 200~300kcal를 줄일 수 있다. 콜리플라워 라이스는 콜리플라워를 밥알 크기로 작게 다져 익힌 것으로 한 컵에 20kcal, 탄수화물 1g 미만이다. 흰 쌀밥보다 탄수화물과 열량이 낮고 비타민C, 엽산, 칼륨 등이 풍부해 체중 및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

◇퀴노아
퀴노아는 글루텐이 함유돼 있지 않고 식이섬유, 단백질 등 영양소가 풍부한 곡물이다. 퀴노아 반 컵에는 단백질이 약 4g 들어 있는데 이는 백미의 두 배에 달하는 양이다. 에너지 대사와 뼈 건강에 필수적인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퀴노아 한 컵을 섭취하면 마그네슘 일일 권장량의 28%를 충족할 수 있다.

◇아마란스
아마란스는 단백질, 마그네슘, 철분이 풍부한 통 곡물로 같은 양의 백미보다 단백질 함량이 62% 더 높다. 철분을 혈액을 통해 산소를 운반하고 호르몬과 에너지를 생성하며 뇌 발달을 돕는 등 신체에 필수적인 영양소다. 아마란스 한 컵을 섭취하면 마그네슘 일일 권장량의 38%, 철분 일일 권장량의 29% 채울 수 있다.

◇보리
보리는 쌀과 칼로리가 비슷하지만 비타민B군, 아연, 셀레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보리 한 컵에는 섬유질이 약 6g 함유돼 있으며 이는 섬유질 일일 권장량의 21%에 해당한다.

◇테프
테프는 아프리카 고대 곡물로 혈당지수(GI)가 36.7로 낮아 섭취 시 백미보다 혈당을 덜 올린다. 칼슘, 철분, 비타민C, 단백질이 풍부하며 특히 칼슘이 100g당 180mg으로 많이 함유돼 있다.

◇쿠스쿠스
쿠스쿠스는 밀가루를 손으로 비벼 만든 좁쌀 모양의 파스타다. 셀레늄 등 미네랄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다.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해 면역 및 갑상선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쿠스쿠스 한 컵 섭취로 일일 셀레늄 필요량의 50%를 충족할 수 있다.

◇메밀
메밀은 글루텐이 없고 섬유질, 단백질,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다. 메밀에 함유된 수용성 섬유질과 플라보노이드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스틸컷 오트밀
스틸컷 오트밀은 통 귀리를 작은 크기로 잘라놓기만 한 것으로 가공을 거치지 않아 거의 날 것 그대로의 상태다. 더 많은 가공 단계를 거친 롤드 오트밀, 퀵 오트밀, 백미보다 영양학적으로 우수하다. 스틸컷 오트밀 한 컵에는 섬유질 4g, 단백질 5g이 함유돼 있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장 건강에 좋다.

◇파로
파로는 섬유질, 단백질, 철분, 칼륨 등이 풍부한 고대 곡물로 당 함량이 낮아 혈당 관리에 이롭다. 병아리콩, 검은콩 등 콩류와 함께 섭취하면 아홉 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섭취할 수 있다.

◇곤약쌀
흰쌀밥 대신 곤약쌀로 만든 밥을 먹으면 섭취 열량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곤약은 수용성 섬유질인 글루코만난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며 열량이 거의 없는 저칼로리 식품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