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책] '섹스, 다이어트 그리고 아파트 원시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때 '구석기 다이어트'가 미국에서 큰 화제였습니다.
구석기 시대의 식습관을 차용하는 다이어트 방법이에요.
메간 폭스, 케이트 허드슨 등 할리우드 스타들이 자신의 건강 비결로 구석기 다이어트를 내세우기도 했을 정도로 크게 유행했습니다.
'섹스, 다이어트 그리고 아파트 원시인'의 저자 마를린 주크는 구석기 시대에 대한 추종을 진화에 대한 착각이 만들어낸 실수라고 말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때 ‘구석기 다이어트’가 미국에서 큰 화제였습니다. 구석기 시대의 식습관을 차용하는 다이어트 방법이에요. 구석기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은 유제품과 가공식품, 곡물에 있는 녹말 대신 구석기인들처럼 육류와 채식, 과일을 먹어야 한다고 주장했죠. 그래야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고 암도 예방할 수 있다는 얘기였어요. 메간 폭스, 케이트 허드슨 등 할리우드 스타들이 자신의 건강 비결로 구석기 다이어트를 내세우기도 했을 정도로 크게 유행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과학 잡지 ‘파퓰러사이언스’에 의하면 2016년 남아프리카에서 의미심장한 화석 하나가 발견됐습니다. 약 170만 년 전 보행인간의 뼈로 추정되는 화석 표면에서 암 덩어리가 발견된 것이죠. 구석기 식단이 건강에 좋으며,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주장을 반박하는 증거였습니다.
‘섹스, 다이어트 그리고 아파트 원시인’의 저자 마를린 주크는 구석기 시대에 대한 추종을 진화에 대한 착각이 만들어낸 실수라고 말합니다. 우리 유전자는 현재의 삶에 맞게 가장 최적화되어 있다는 얘기에요. 허황된 이론이 아닌 과학적 근거에 의한 정확한 진화생물학 이야기를 읽고 싶은 독자에게 추천해요.
이준범 기자 bluebell@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찰, ‘1억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김경 주거지·의원실 등 압수수색
- 민주당 새 원내사령탑에 한병도 “李 정부 성공 뒷받침”
- ‘KT 위약금 면제’ 21만명 떠났다…SKT 이탈 넘어서
- ‘성추행 의혹’ 장경태, 경찰 조사…“영상 단 3초, 무고는 중대 범죄”
- 13-19 뒤집은 ‘세계 최강’ 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3연패 달성
- 정청래 지도부 ‘완전체’ 구성…與 신임 최고위원 강득구·이성윤·문정복
- 왜 지역 인디 뮤지션은 ‘오방가르드’를 꿈꿀까 [쿠키청년기자단]
- 북 무인기 주장에…청와대 “도발·자극할 의도 없어…긴장 완화 노력 지속”
- 與, 김병기에 자진 탈당 요구…“애당의 길 고민하길”
- 미국, 베네수엘라 親마두로 민병대 위협에…“자국민 즉시 떠나라”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