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한다는 '5대 2' 다이어트, 실제 효과는?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2021. 11. 19. 13:48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의 한 유형인 ‘5대 2 다이어트’가 체중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간헐적 단식의 한 유형인 '5대2 다이어트'가 실제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5대 2 다이어트는 5일간은 평소 식단으로 섭취하고 2일은 극단적으로 칼로리를 억제하는 식단(여성 500kcal, 남성 600kcal)을 유지하는 것이다.

17일자 CNN 보도에 따르면 영국 런던 퀸 메리대 연구팀은 300명의 비만인을 대상으로 5대 2 다이어트 식단의 효과를 비교·분석했다.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5대 2 다이어트와 전통적인 다이어트(야채 위주의 식단과 운동을 병행)의 두 그룹으로 나눠어 6개월 동안 실행했다. 

연구 결과, 5대 2 다이어트를 하는 그룹이 전통적인 다이어트를 한 그룹에 비해 평균 0.1kg을 더 감소했다. 또한, 5대 2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18%는 1년 후 체중의 5%를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 감소에 더해, 5대 2 다이어트를 진행한 그룹은 혈압도 9%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장기적으로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 저자 케이티 마이어스 스미스 박사는 "5대 2 다이어트가 체중 유지에 더 실용적인 방식이다"라며 "혈압을 낮춰 수명을 연장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식단은 저혈당증과 같은 치명적인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임산부나 섭식 장애를 지닌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이번 연구는 저명한 국제저널 '플로스원'에 게재됐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