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건강 상식] 잔잔한 음악 들으면 잠이 솔솔 오는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잠이 안 올 때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 잠이 잘 온다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최근 영국 셰필드대에서 6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는데, 이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2%가 "음악을 들으면 잠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잠이 안 올 때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 잠이 잘 온다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음악을 듣는 게 정말 입면(入眠)에 도움이 될까?

최근 영국 셰필드대에서 6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는데, 이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2%가 "음악을 들으면 잠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수면장애를 겪지 않는 사람들 중에서도 상당수가 "음악을 들으면서 자면 수면의 질이 올라간다"고 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그럴 수 있다고 말한다.
강동경희대병원 신경과 신원철 교수는 "아이가 엄마 품에 안기면 엄마의 심장 소리를 듣고 잘 잠드는 것처럼, 단조롭고 리듬감이 일정한 음악을 들으면 교감신경이 안정돼 긴장이 풀리면서 잠들기 좋은 상태가 된다"며 "피아노 선율, 자연 소리 등이 가장 좋다"고 말했다. 이미 많이 들어서 익숙한 음악도 집중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괜찮다. 이런 음악을 틀어 놓으면 잠드는 것뿐 아니라 숙면을 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가사가 있거나 시끄러운 음악은 입면과 숙면에 모두 방해되므로 피하는 게 좋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잠 충분히 못 자면 관절염 위험 높아진다"
- 잠 충분히 못자면 '청력 저하' 생긴다
- 모관 운동이란..숙면 도와주는 운동법!
- 열대야에 불면증 극복하는 5가지 솔루션
- 자다가 '꿈틀'하며 깨는 '수면놀람' 아세요?
- 잠들기 30분 전 어둡게 하고, 10분 전 호흡 집중하니 '꿀잠'
- 잠, 너무 많아도 문제..몇 시간이 적당할까?
- “연휴 때 늘었다” 최준희, 적나라한 뱃살 공개… ‘이렇게’ 빼면 효과적
- “여성 부검 때 발견되기도”… 돌처럼 굳어 몸속에 박힌 ‘이것’, 뭐야?
- “칼로리 속임수에 빠지면 안 돼”… 내과 전문의가 ‘포만감 크다’며 추천한 음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