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손해라는 기내 특별 서비스 항공사 별 정리

해외여행의 시작의 비행, 그 시간을 조금 더 즐겁게 만들어줄 기내 서비스를 각 항공사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아직까지도 많은 승객들이 몰라서 요청하지 못한 기내 서비스들이 많다고 합니다.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나만 못 누렸다고 생각하면 너무 억울해지는데요. 이에 오늘은 관심을 갖고 찾아보지 않으면 절대 알 수 없었던, 승무원들도 말해주지 않는 특급 기내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내식&간식 리필 서비스

여행의 또 다른 즐거움은 기내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기내식이 아주 맛있거나 배가 충분히 부르지 않아 더 먹고 싶을 때 보통은 그냥 스낵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내식 리필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을 웬만해서는 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기내식을 리필 받을 수 있는 항공편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 원칙적으로는 기내식 리필은 불가능합니다. 승객의 예약 수에 맞게 기내식을 사전에 준비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비행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기내식을 건너 뛰는 승객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다른 승객들의 기내식 분배가 마무리될 때까지 기다리면 남은 기내식을 한 번 더 받을 수 있는데요. 이코노미석 기내식이 다 떨어졌다면, 일등석이나 비즈니스석 승객이 먹지 않은 기내식으로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만약 기내식까지 한참 남았는데 출출해졌다면 견과류나 프레첼 같은 간단한 스낵을 요청해도 되는데요. 물론 음료 서비스를 제공할 때 스낵을 함께 주기도 하지만, 그 양이 매우 적은 편이기에 해당 서비스가 끝나면 추가로 요청해도 좋습니다.
국내 항공사 중 대한항공에서는 한국에서 출발하는 장거리 항공편 시 삼각김밥이나 막걸리 쌀 빵, 컵라면 등을 요청하면 제공하기도 합니다.
2. 주류 서비스

비행기에서는 대부분 기내식과 함께 와인과 맥주 같은 주류를 제공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시즌별로 다양한 칵테일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비즈니스, 퍼스트 클래스에만 제공된다고 생각했던 위스키와 보드카를 이코노미석에서도 제공하는 항공사도 있는데요.
하지만 이처럼 다양한 주류 서비스를 승무원이 먼저 안내하고 제공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게다가 기내에서는 음주 후 난동 사건이 잦아 상황에 따라 제공되는 주류의 양에도 제한이 있을 수 있는데요. 적당한 음주는 괜찮지만 기내에서는 기압이 낮고 산소가 적어 지상에 비해 30% 이상 빠르게 취하므로, 음주는 적당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특별한 날, 케이크 서비스

생일 또는 기념일 케이크를 챙길 수 있는 기내 서비스도 있는데요. 비록 손바닥만 한 크기지만, 특별한 날이라면 무료로 당당하게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서비스는 출발 전 사전주문이 필요합니다.
4. 세면도구 & 나이트 키트

기내식이나 간식을 먹고 나면 입이 텁텁해지는데요. 장시간 비행을 하는데 만약 양치 세트 등을 챙기지 않았다면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승무원에게 요청하면 어메니티를 제공 받을 수 있는데요. 각 항공사에서는 승객들이 상쾌한 기분으로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일회용 칫솔과 치약, 간단한 세면도구 등이 들어있는 어메니티를 구비해 놓습니다.

일등석나 비즈니스석에 탑승했을 경우에는 명품 브랜드의 뷰티 키트도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항공사별로 개성 있는 디자인의 어메니티 파우치와 함께 스킨 & 로션, 크림, 보디로션 등 화장품과 함께 세면도구가 들어있습니다.

기내에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장거리 비행 시 나이트 키트를 제공하는 항공사들도 있습니다. 기내용 슬리퍼와 담요, 목 베개를 제공하는 곳도 있으며, 수면을 위한 안대나 이어 플러그도 있으니 요청하면 됩니다. 단 모두 기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항공사의 자산이기 때문에 기념품처럼 가져오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구급 용품 키트

비행기 안에서는 기내에서 일어나는 작은 응급 상황들에 대비해 구급 용품 키트가 무료로 제공되는데요. 이 키트에는 반창고와 붕대, 위생용품 등이 들어있습니다. 최근에는 해열제와 진통제, 소염제 등 기내 응급약까지 갖춰져 있어 증상과 상황에 따라 약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절대 기념품은 아니니 응급 시에만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기내 서비스는 항공사 별로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요. 모든 항공사나 비행기가 전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며, 날짜, 기종, 노선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내 서비스를 주요 항공사 별로 정리해 놓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

1. 특별 기내식 서비스
따로 신청한 고객들에게는 특별한 식단을 제공합니다. 유아식, 저지방식, 당뇨식, 해산물식, 채식 등이 그 예. 출발 24시간 전까지 서비스 센터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격은 무료입니다.
2. 기내 면세 예약 구매
기내에서 면세품 구매가 가능한 것은 대부분 알지만, 의외로 '예약 구매'는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피가 크고 무거운 면세품의 경우, 인천으로 귀국하는 항공편에서 받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서 미리 주문할 수 있습니다.
3. 라면 서비스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비행을 하는 승객을 위해 말 그대로 '라면'을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누군가 라면을 주문하면, 그 냄새 때문에 주변 사람들도 우르르 라면을 요청하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라면 외에도 삼각김밥, 피자 등이 제공되니 참고하세요.
4. 하트 투 하트 서비스
대한항공에는 탑승자에게 면세품을 선물할 수 있는 '하트 투 하트' 서비스도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선물을 고른 뒤 탑승자 정보와 메시지를 입력하면, 기내에서 카드와 함께 전달합니다. 깜짝 선물로 안성맞춤이죠.
✈아시아나항공

1. 특별 기내식 서비스 + 기내 면세 예약 구매
위에서 설명한 대한항공과 동일한 서비스인데요. 특별 기내식은 비행기 출발 24시간 전까지 주문 할 수 있고, 면세 예약은 전화, 이메일, 홈페이지로 가능합니다.
2. 장거리 비행 시 안대, 귀마개
미주, 유럽, 호주 노선 A380 탑승 시 치약과 칫솔, 기내용 슬리퍼가 들어있는 기본 파우치 이외에도 안대, 귀마개, 필기도구, 편지지 세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기내 Wi-Fi
유료이지만, 비행시간 동안 인터넷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서비스입니다. 요금은 약 2만 원 정도로, 장거리 비행시간을 생각하면 그리 비싸지 않은데요. 단, A350 기종 탑승 시에만 이용할 수 있으니 본인의 항공 기종을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4. 이 달의 특별 서비스(타로, 승무원 체험 등)
매달 특정 항공편에서만 제공되는 특별 서비스로, 그 종류가 무려 17개나 됩니다. 타로 ∙ 매직 쇼 ∙ 차밍(마스크팩, 네일 아트, 타투) ∙ 한국 전통 매듭 만들기 등, 이름만 들어도 흥미로운데요. 보통 탑승 당일 기내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일정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flyasiana.com/C/KR/KO/travel/cabin/spci-svc#this)
✈진에어

1. 특별 기내식 서비스 + 기내 면세 예약 구매
진에어의 기본 기내식은 무료이지만, 아쉽게도 특별 기내식은 유료로 제공됩니다. 키즈밀은 12,000원, 케이크와 스페셜 티가 포함된 허니문 세트는 22,000원 정도인데요. 72시간 전까지 주문을 해야 하며, 기내 면세 예약 구매도 동일하게 72시간 전까지 전화,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가능합니다.
2. 딜라이트 지니(Delight JINI)
진에어의 이벤트 팀인 '딜라이트 지니'가 매주 금요일마다 진행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벤트는 크게 4가지로, 네일아트와 페이스 페인팅을 제공하는 '아르美', 마술쇼와 풍선 아트를 하는 'Kids Master', 노래와 악기 연주를 해주는 'Lala Jin’s' 그리고 캐리커처와 캘리그라피를 해주는 'JINI Graphy' 가 있습니다. 정확한 일정과 편명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jinair.com/gate?dispLang=KOR&returnUrl=%2Fflight%2Fguide%3FdirectID%3Dguide01)
✈제주항공

1. 특별 기내식 서비스 + 기내 면세 예약 구매
제주항공의 특별 기내식도 유료로 제공되지만, 패밀리 메뉴, 치맥 세트, 스튜어디스 기내식 등 종류가 다양해 고르는 재미가 있습니다. 48시간 전까지 주문해야 하며, 기내 면세 예약 구매도 동일하게 48시간 전까지 전화,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2. FUN 서비스
8개의 팀이 랜덤으로 진행하는 FUN 서비스는 OX Quiz, 빙고 게임을 진행하는 게임 팀, 매직쇼를 보여주는 매직 팀, 캐리커처와 페이스페인팅을 해주는 일러스트 팀, 풍선 아트를 해주는 풍선의 달인 팀, 음악을 들려주는 악기 연주 팀 등이 있습니다. 별도 일정표가 없어 미리 알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운이 좋다면 FUN 서비스 팀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티웨이항공

1. 특별 기내식 서비스 + 기내 면세 예약 구매
티웨이항공의 기내식 역시 유료로 제공됩니다. 콜드밀, 핫밀, 어린이 메뉴 등 다양하게 주문할 수 있으며 산채비빔밥은 13,000원, 햄치즈 샌드위치는 9,000원가량입니다. 기내식은 출발일 기준 4일 전까지 주문해야 하며, 기내 면세 예약 구매는 72시간 전까지 전화, 이메일을 통해 가능합니다.
2. 기내 이벤트 서비스
티웨이항공의 기내 이벤트 팀은 3개가 있습니다. 직접 캘리그라피를 해주는 캘리웨이 팀, 아름다운 성악을 들려주는 티하모니 팀, 그리고 악기 연주팀인 티심포니 팀까지. 매달 이벤트 일정이 홈페이지에 업데이트되니, 비행을 앞두고 있다면 꼭 확인해봅시다. (https://www.twayair.com/app/board/inflightEvent/20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