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밥상에 시원한 물김치 한 그릇 빠질 수 없죠. 그런데 색이 흐리멍덩하면 식욕이 확 떨어지는 거 아시죠?
오늘은 보기만 해도 군침 도는 파르스름한 색감으로 담그는 돌산갓 물김치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일반 레시피에 특별히 ‘청양고추 물’을 더해 색감은 물론, 칼칼한 맛까지 확 살아나요!

🍽 준비 재료 (기본 분량)
돌산갓 2단 (약 2~3.6kg, 손질 후)
무 200g1kg, 쪽파 150200g
청양고추 5~7개, 붉은 고추 3개(선택)
굵은소금 1컵 (절임용), 천일염 1~2스푼 (양념용)
생수 1.5~2L (절임용), 다시마 우린 물 3L (국물용)
배 1~2개, 사과 1개, 양파 1/2개, 생강 20g, 마늘 30쪽
찹쌀풀 (찹쌀가루 1/4컵 + 생수 1.5컵 끓여서 식힘)
새우젓 3큰술, 액젓 1/2컵, 매실청 50mL, 고추씨 3큰술(선택)
설탕 또는 뉴슈가 1~2스푼, 소주 1컵(선택)
🌿 청양고추 물 만드는 법 (파란 물김치의 핵심!)
청양고추 10~20개를 깨끗이 씻고 꽁지를 제거한 뒤, 쌀뜨물 또는 생수 2컵과 함께 믹서에 곱게 갈아요.
체에 걸러 건더기는 제거하고, 남은 ‘청양고추 물’을 절임용이나 국물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 만드는 과정 요약
1.돌산갓 절이기
통으로 씻은 갓을 굵은 소금과 생수(또는 청양고추 물) 섞은 물에 2~3시간 절인 뒤, 깨끗이 헹궈 물기를 짜줍니다.쪽파도 함께 절이면 좋습니다.
2.무 절이기
무는 얇게 썰어 소금에 20분간 절이고, 물기를 빼주세요.
3.국물 준비
다시마를 생수에 넣고 5~7분간 끓인 뒤 체에 걸러 식혀요.찹쌀풀도 미리 끓여서 식혀 준비해요.
4.믹서 양념
만들기배, 사과, 양파, 마늘, 생강, 붉은 고추, 청양고추, 새우젓, 찹쌀풀, 다시마 물 일부를 믹서에 곱게 갈고 체에 걸러 부드럽게 만듭니다.
5.양념 섞기
믹서에 간 재료에 액젓, 매실청, 고추씨, 설탕, 천일염, 소주 등을 넣어 간을 맞춥니다.여기에 절인 무, 쪽파, 고명 채소를 넣어 잘 섞어요.
6.통에 담기
절인 갓을 켜켜이 담고, 위에 준비한 양념과 국물을 부어 채워줍니다.국물이 부족하면 남은 다시마 물이나 청양고추 물을 추가해 주세요.
7.숙성
실온에서 하루 또는 이틀 정도 숙성시킨 뒤, 냉장 보관하면 2~3일 후 깊은 맛의 물김치를 즐길 수 있어요.

📌 이런 분께 추천해요!
일반 물김치가 심심하다고 느껴지시는 분
비주얼까지 만족하는 김치를 찾는 분
무더위에 시원하고 칼칼한 국물이 필요한 여름 입맛!
갓김치 하면 보통 무침이나 짜게 절인 걸 생각하지만, 파르스름하게 담근 돌산갓 물김치는 또 다른 매력이 있어요. 보기에도 시원하고, 먹으면 감칠맛 폭발!이번 여름, 청양고추 물로 특별하게 담가보세요 🙂
Copyright © 그녀의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