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우크라 승리 계획 완성”… 다음주 美와 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긴 전쟁의 승리를 위한 계획이 완성됐다"고 발표했다.
현지 언론 키이우 인디펜던스를 비롯한 외신은 지난 18일(현지시간) 젤렌스키 대통령이 대국민 연설을 통해 "많은 협의 끝에 우크라이나에 평화를 가져올 승리 계획이 완성됐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밝힌 승리 계획엔 ▲우크라이나의 안보적 위치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위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외국 군사 지원 ▲경제적 지원의 내용이 담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긴 전쟁의 승리를 위한 계획이 완성됐다”고 발표했다.
현지 언론 키이우 인디펜던스를 비롯한 외신은 지난 18일(현지시간) 젤렌스키 대통령이 대국민 연설을 통해 “많은 협의 끝에 우크라이나에 평화를 가져올 승리 계획이 완성됐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밝힌 승리 계획엔 ▲우크라이나의 안보적 위치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위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외국 군사 지원 ▲경제적 지원의 내용이 담겼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달 말 미국을 방문하는 동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그가 세운 승리 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8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9월에 열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총회에 참석 시 이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승리 계획의 준비 상황을 매일 업데이트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구체적인 준비 상황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은 채 “오랜 기간 전쟁을 겪은 우크라이나가 수용할 수 있는 조건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만 강조했다.
이어 “우크라이나가 국경을 넘어 러시아 쿠르스크주를 공격하고 우리의 통제하에 둔 것 역시 전략의 일부”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미하일로 포돌약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은 지난 17일 우크라이나가 점령한 러시아 영토 20%를 양도하는 내용은 승리 계획에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승리에 대한 결의’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의 침략 행위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언급하고, 참전 중인 특수부대원들을 향해 “고무적인 정밀성을 보여준 용사들”이라며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같은 날 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최대 무기고를 드론으로 공격하며 큰 피해를 입혔다.
김동환 인턴기자 onlinenews1@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와이 시골섬 뉴스서 손 떨던 아시아계 기자, AI였다
- “이스라엘 배후?” 삐삐·무전기 이틀째 폭발…26명 숨져
- “5시간 갇혔다” 귀경 차량 논길 안내한 내비, 무슨일
- “시댁 없어 집안일 못 해” 기혼 명절 비꼰 비혼 유튜버
- 추석연휴 농사 돕던 20대 딸이… 경북서 농기계 사고 2명 숨져
- “오빠, 라인 ID로 연락주세요” 이 스팸이 급증한 이유
- 곽튜브, 교육부 학폭 방지 영상서 ‘잘렸다’…‘이나은 출연’ 후폭풍
- 역대급 최강 태풍 상륙에 뒤집힌 상하이…태풍 또 中 간다 [포착]
- 결정적 고비마다 등장…美 대선에 드러난 셀럽의 힘
- “재촉하지 마세요ㅠㅠ” 추석 앞둔 택배기사의 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