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지는 꿈은 주식 걱정, 나는 꿈은 가족 문제… 과학적인 '해몽' 방법

최지우 기자 2024. 9. 27. 07: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 옥스퍼드대 수면의학 교수 콜린 에스피는 잠을 자는 동안에도 우리 뇌가 깨어있어 정보와 기억을 쌓고 감정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꿈을 꾼다고 말했다.

데보라 리 박사는 "날아다니는 꿈은 자유, 독립에 대한 욕구를 반영하므로 가족이나 관계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흔히 꾸는 떨어지는 꿈, 나는 꿈, 쫓기는 꿈은 각기 다른 심리 상태를 반영한다./사진=데일리메일 캡처
영국 옥스퍼드대 수면의학 교수 콜린 에스피는 잠을 자는 동안에도 우리 뇌가 깨어있어 정보와 기억을 쌓고 감정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꿈을 꾼다고 말했다. 꿈이 뇌의 현 상태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관련해 꿈을 꾸는 이유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중국 시안국제의료센터 연구팀이 평균 연령 19세인 1190명의 정신건강 상태와 전형적인 꿈 주제에 대해 분석했다. 연구팀은 55개 주제의 꿈이 포함된 설문조사를 통해 참여자들이 흔히 꾸는 꿈을 10개 주제로 분류했다. ▲떨어지는 꿈 ▲학교, 공부, 시험에 관한 꿈 ▲쫓기는 꿈 ▲맛있는 음식 섭취 ▲반복되는 내용의 꿈이 가장 빈도가 높았다. 나머지 다섯 개 주제는 치아가 모두 빠지는 꿈, 물리거나 찔리는 등 다치는 꿈, 두려움에 마비되는 꿈 등 악몽이었다.

연구팀은 각각의 꿈을 꾸게 되는 정신적인 이유에 대해 분석했다.

떨어지는 꿈은 무력감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관련이 있다. 수면 전문가 데보라 리는 “직장에서의 실수에 대한 걱정, 주식 시장에 대한 불안, 도전에 대한 실패 등을 걱정하는 마음이 원인”이라며 “떨어지다가 땅에 닿기 전에 깨어난다면 제때 행동을 취해 위기를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말했다.

날아다니는 꿈은 자유로워지려는 내면의 필요성을 의미한다. 데보라 리 박사는 “날아다니는 꿈은 자유, 독립에 대한 욕구를 반영하므로 가족이나 관계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말했다.

치아가 빠지는 꿈은 의사소통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호주 꿈 해석 및 분석 치료사 제인 테레사 앤더슨은 “치아가 빠지는 꿈은 보통 명백한 이유 없이 한꺼번에 모든 치아가 빠지곤 한다”며 “이는 입을 열 때마다 되돌릴 수 없다는 생각에서 기인해 의사소통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쫓기는 꿈은 삶의 불안과 연결된다. 캐나다 몬트리올대 정신과 교수 토레 닐슨은 “쫓기는 꿈은 삶의 불안한 요소가 추격자로 형상화된 것을 의미하며 불안의 원인을 인정하는 것이 쫓기는 꿈을 피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공공장소에서 알몸이 되는 꿈은 어떤 비밀을 지키고 있고 그 사실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데보라 리 박사는 “깨어있을 때 진실을 공개해야할 필요성에 대해 걱정하면 알몸이 되는 꿈을 꾸기 쉬우며 이 꿈은 수치심, 당혹감과 연결된다”고 말했다.

질식하는 꿈은 잠을 자다가 비명을 지르고 뒤척이는 등의 불편함을 초래한다. 데보라 리 박사에 의하면, 질식하는 꿈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압도적인 책임감에 시달리거나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거나 자유를 갈망하는 등이다. 이외에 수면무호흡증을 비롯해 수면 중 실제로 겪는 호흡곤란이 질식하는 꿈을 꾸게 만들기도 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는 사람들이 흔히 꾸는 꿈을 파악해 의미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다만 큰 주제가 같더라도 각각의 꿈은 세부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든 꿈을 일반화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Dailymail Online'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