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있는 사람은, 절대 피해야 할 '간식' 5가지!

고혈압은 조용히 특별히 어디가 크게 아프거나 하지 않아 조용히 진행되지만,뇌졸중, 심근경색, 심부전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물보다 더 중요한 게 생활습관과 식습관 관리입니다.

식습관을 관리 한다고는 하지만 무심코 먹는 작은 양이 간식에나트륨, 포화지방, 단순당이 숨어 있다면 혈압 조절은커녕 오히려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혈압이 높은 분이라면 절대 피해야 할 간식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감자칩, 새우깡 등 포장 스낵류

대부분 튀겨서 만들며 나트륨과 포화지방이 매우 많습니다

1봉지(6070g) 기준 나트륨이400~600mg 이상으로 하루 권장량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합니다.

특히 감자칩은 포화지방과 나트륨이 동시에 많은 대표 간식이라 고혈압 환자에겐 심장과 혈관에 이중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2. 라면 땅, 마른 오징어, 쥐포 같은 염장 간식

말려진 해산물 간식은 짜고 강한 맛 때문에 인기가 많지만 대부분 염분이 매우 높고, 간장·고추장 양념까지 더해집니다

마른 오징어 50g당 나트륨 1,000mg 이상 포함하기에 혈압이 민감한 사람은 소량만 먹어도 혈압 상승 유발

3. 치즈케이크, 생크림 케이크 등 지방·당 함량 높은 디저트

달콤한 케이크류는 당류와 포화지방, 나트륨까지 삼박자를 다 갖춘 조합입니다.
특히 생크림, 치즈류는 포화지방과 나트륨이 높고 단맛은 혈관 내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압뿐 아니라 체중 증가·중성지방 증가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햄버거, 핫도그 등 패스트푸드형 간식

고혈압 환자에게 가장 위험한 조합은 가공육 + 정제탄수화물 + 소스의 나트륨인데, 이 모든 것을 갖춘 것이 햄버거입니다.

햄버거 1개당 나트륨 900~1,300mg 이상이고,포화지방도 하루 권장량에 육박합니다. 가끔 먹어도 혈압에 바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빵+치즈 조합 간식 (예: 치즈 식빵, 마늘바게트)

겉보기에 건강해 보이지만, 식빵 자체가 정제 탄수화물이고, 마늘버터·치즈가 올라간 제품은 나트륨과 포화지방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아침 대용으로 먹는 경우에도 혈압 조절에 방해될 수 있는 간식입니다

혈압이 높다면,작은 간식이 그간의 혈압관리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특히 나트륨, 포화지방, 당류가 함께 들어 있는 간식은 혈관 수축, 염증, 체중 증가로 이어져 고혈압 악화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만약 간식을 먹는다면견과류, 무염 요거트, 삶은 달걀, 오이·당근스틱처럼 혈압에 부담 없는 재료를 선택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