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 과일 '샤인머스캣' 건강에도 명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가 과일의 대표주자 샤인머스캣.
샤인머스캣은 3~4년 전만 해도 희소 품종에 재배 면적이 작아 한 송이에 3만 원에 이를 정도로 비싼 과일이었다.
샤인머스캣의 영양상 장점은 수분·당·칼륨이 풍부하다는 점.
샤인머스캣은 평균 20브릭스로 일반 포도보다 3브릭스 더 높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샤인머스캣의 영양상 장점은 수분·당·칼륨이 풍부하다는 점. 빠르게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줄 수 있어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이나 운동 후에 섭취하면 특히 좋다. 8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돼 있으며, 칼륨이 풍부하다. 또 아미노산과 새콤한 맛을 내는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도 좋다.
샤인머스캣은 포도 중에서도 껍질째 먹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포도의 항산화성분은 대부분 껍질과 씨에 있기 때문. 포도 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탄닌(프로안토시아니딘)'이 많다. 탄닌은 항산화 작용뿐 아니라 체내에서 해독·살균 작용을 하는 좋은 성분이다.
다만 너무 단 것이 흠이다. 과일의 당도는 100g에 포함된 당분의 양을 나타낸 단위인 ‘브릭스(Brix)’로 측정한다. 1브릭스만 증가해도 100g 과일에 1g의 당류가 더 들어간 것이다. 샤인머스캣은 평균 20브릭스로 일반 포도보다 3브릭스 더 높다. 콜라와 사이다가 11브릭스 정도인걸 고려하면 많인 단 편이다. 과일이 달다는 것은 과당이 많다는 것으로, 과당을 많이 섭취하면 간에 글라이코젠의 형태로 저장, 글라이코젠이 가득 차면 중성지방으로 변해 결국 체지방이 된다. 따라서 과량 섭취는 금물이다. 적당양 먹어야 한다.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포도 1회 적정 섭취량은 100g으로 4분의 1 송이 정도에 해당한다.
한편, 간혹 껍질에 하얀 가루가 묻어있어 껍질 섭취를 꺼리는 사람도 있는데, 이 하얀 가루는 농약이 아니라 과분이다. 과분이 잘 형성돼 있을수록 달고 품질이 좋은 포도다. 껍질 섭취를 위해서는 1분간 물에 통째로 담그는 '담금물 세척'을 하면 좋다. 물과 식품이 접촉하는 부위가 커져 세척력이 높아진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마토, 샤인머스캣 비싸도 달면 ‘불티’… 고당도 과일이 지방간·비만 부른다
- “김장 100포기” 이영애도 한다… 김치, 대체 왜 담가야 하지?
- 서인국, 아파도 혈당 관리 위해 ‘이 식사법’ 지키는 투혼 발휘… 방법은?
- 코로나19 백신 의무화 반대론자 FDA 신임 국장 유력
- 이천수 “마음 고생에 흰머리” 고백… 스트레스 받으면 순식간에 흰 머리 날까?
- 수능 끝나고 시력교정술 하려는데 '난시'있다면?
- "자폐증, 간단히 확인하세요"… 英 의사가 공개한 '핵심 질문' 10가지는?
- 유아, "'이것' 먹으면 얼굴 붓는다, 당장 끊을 것"… 뭐길래?
- 오늘 첫방 ‘지금 거신 전화는’ 채수빈, 말할 줄 알지만 못한다는데… ‘함묵증’ 무슨 병?
- 급성 뇌경색 환자, 동맥 내 재개통 치료 직후 혈압 너무 낮추면 안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