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만 했는데 숙박이 가능해?!"...고유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한옥마을 BEST
여러분은 한옥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한옥은 그 안에 들어서면 우리나라 고유의 분위기와 아름다움을 만끽하기 좋은 곳입니다.
또한, 소소한 힐링이 가능하다보니 많은 분들이 잠시 쉬어가고자 하는 분들이 한옥 숙박을 신청하시는데요. 오늘 여행톡톡에서는 고유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한옥마을 BEST 4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충북 옥천군 전통문화체험관
2020년 7월 개관한 충북 옥천군 전통문화체험관인데요. 이곳은 지어진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시설이 깔끔한 편이며, 노후된 부분이 적어 많은 분들이 숙박을 위해 방문하는 곳입니다.
충북 옥천군 전통문화체험관은 4인실과 8인실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인원이 적더라도 넓은 공간에서 휴식을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체험관 내부에 한복대여점이 있어 한복을 입는 등의 체험이 가능하니 시간을 내어 방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다도 교육, 민요, 요리 등의 놀이/체험이 가능하다보니 인기인데요. 모든 체험은 사전에 예약을 한 뒤 방문해야 체험이 가능하니 이 부분 사전에 참고하여 예약을 필수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2. 강릉 오죽헌 한옥마을
곳곳에 심어진 대나무와 자리하고 있는 작은 연못을 통해 심신의 안정을 느끼기 좋은 강릉 오죽헌 한옥마을인데요. 이곳은 한옥의 전통적인 특징이 돋보이는 곳이기도 합니다.
강릉오죽한옥마을은 30여 채가 넘는 다양한 한옥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2인실부터 8인실까지 다양한 50여 개의 객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조선의 대표학자 율곡 이이가 태어난 집으로 유명한 만큼 한번쯤 방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곳은 전통차 체험과 함께 전통 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 마당이 운영중인데요. 체험 및 숙박 예약은 24시간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매월1일 오전 9시에 다음달 예약이 풀려 신청이 가능하니 이 부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3. 경기 부천 한옥체험마을
도시와 근접해 있는 만큼 차가 없어도 쉽게 방문이 가능해 뚜벅이 여행객분들께 추천드리는 경기 부천의 한옥체험마을인데요. 지하철 7호선 삼산체육관역에서 도보 3분이면 도착할 수 있는 만큼 가볍게 방문하기 좋은 한옥마을입니다.
경기 부천 한옥체험마을에서는 다양한 전통 체험이 가능한데요. 전통음식체험과 전통조각공예체험, 전통혼례식 등 쉽게 하지 못할 체험이 가능한 만큼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하니 한번쯤 방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곳은 체험이나 숙박을 하지 않더라도 개방이 된 상태이기에 관람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숙박이 어렵다면 둘러보면서 잠시나마 휴식의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4. 전남 보성군 강골마을
19세기 이후 지어진 광주 이씨 집안의 한옥이 옛 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전남 보성군 강골마을인데요. 이곳은 지금은 보기 힘든 우물, 돌담 등을 통해 과거의 흔적을 엿볼 수 있습니다.
다만, 재래식 화장실, 우물물, 아궁이 등 과거에 사용하던 것들을 이용해야 하는 만큼 많은 불편함을 감수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강골마을의 숙박체험은 타 한옥마을과는 달리 본격적이라고 할 수 있으니 이 부분 사전에 참고하여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강골마을에는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된 이금재 가옥과 이용욱 가옥, 이식래 가옥, 열화정 등 3채의 가옥과 1개의 정자가 자리하고 있는데요.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감상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