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염 이식술 부작용으로 목숨 끊은 20대 청년... 알고보니 의사 아닌 '부동산 중개인'이 수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사인 줄 알았던 부동산 중개인에게 수염 이식술을 받고 후유증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프랑스 20대 남성의 사연이 공개됐다.
하지만 수술 후 라투르의 수염 모양이 비정상적인 각도로 불규칙하게 자라났다.
라투르가 수술받은 튀르키예 클리닉에 대해 알아본 결과, 수염 이식술을 진행한 사람이 의사가 아닌 '부동산 중개인'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8일(현지시각) 영국 매체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프랑스 남성인 마티유 비지에 라투르(24)는 지난 3월 튀르키예에서 ‘수염 이식술’을 받았다. 그는 프랑스의 수술 비용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가격인 165만 원을 지불했다. 하지만 수술 후 라투르의 수염 모양이 비정상적인 각도로 불규칙하게 자라났다. 라투르의 아버지는 “아들의 턱수염이 마치 고슴도치 털처럼 자랐다”며 “아들은 시술 후 화상을 입어, 후유증으로 잠을 자지 못했다”고 말했다. 라투르는 두피에 있는 4000개의 모낭을 턱에 이식했고 이 중 1000개가 손상됐다. 모낭이 채취된 두피 일부가 영구적으로 손상돼 회복이 불가한 상태였다. 라투르가 수술받은 튀르키예 클리닉에 대해 알아본 결과, 수염 이식술을 진행한 사람이 의사가 아닌 ‘부동산 중개인’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됐다. 실패한 수술로 인해 라투르는 ‘신체이형장애’를 앓게 됐다. 신체이형장애는 자기 외모에 문제가 있단 생각에 사로잡히는 정신적 질환이다. 결국 라투르는 충격을 이겨내지 못하고 수술 후 3개월 만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라투르의 아버지는 “아들은 악순환에 빠져 헤어 나올 수 없었다”며 “누구든 저렴한 해외 성형 수술의 위험성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현재 라투르의 아버지는 저렴한 해외 성형 수술의 위험성 인식을 위한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수염 이식술이란 두피에서 채취한 모낭을 턱이나 코 밑 등 수염이 부족한 부분에 이식하는 수술이다. 뒷머리에 있는 모낭을 옮기기 때문에 턱과 코의 모낭 각도에 맞춰 이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염 이식술은 크게 ‘절개식’과 ‘비절개식’으로 나뉜다. 먼저 절개식은 두피를 일정 부분 절개해 모낭 단위로 분리한 후 이식하는 방법이다. 비절개식은 두피 절개 없이 모낭을 개별적으로 채취해 이식하는 방법이다. 비절개식은 모낭을 채취하는 부위를 삭발하지 않아 수술한 직후에도 티가 덜 난다는 장점이 있다.
수염 이식술을 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미용을 목적으로 수염을 풍성하게 만들기 위함, 수술 후 발생한 흉터로 인한 수염의 소실, 구순구개열 수술 후 흉터, 심한 모낭염 등으로 인한 수염의 결손 부위를 보완하기 위해 수염 이식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수염을 위해 심는 이식 모낭의 수는 원하는 디자인에 따라 달라지지만 약 500~2000개 사이를 이식한다. 이식 후 3~4개월부터 수염이 자라기 시작한다.
이식이 올바르게 이뤄지지 않으면 수술 후 부작용으로 모낭을 이식받은 턱과 코밑 부분에는 가려움증, 안면 부종, 모낭염 등이 생길 수 있다. 반면 모낭을 떼어 낸 뒤 머리에는 심한 흉터, 통증, 감각 이상 등이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수술 과정에서 두피가 자극받아 생긴 혈액순환 장애 때문에 발생한다. 특히 코부터 턱까지 얼굴 하관의 피부는 다른 신체 부위의 피부보다 얇아서 정확하게 이식해야 한다. 따라서 전문의와 수염 스타일, 얼굴형, 피부 탄성, 모발 특성 등 상세한 상담 후 수염 이식술을 받는 것이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성에서 여성으로, 수술 한 번에 바뀌는 ‘목소리’… 어떻게 가능한 걸까?
- "내가 여자됐다고?" 마취 깨고보니 성별 바뀐 男… 내막 뭐였길래?
- "다이어트에 도움"… 배우 민경아, 매일 아침 먹는다는 '이것' 뭘까?
- ‘15kg 감량’ 한지혜, 건강한 ‘저녁 식단’ 공개… 뭐 먹나 봤더니?
- "50대 몸매 맞아?"… 김혜수 잘록 허리 공개, '이 운동'으로 단련한다?
- 뱀 물린 아이 병원 데려갔다가… ‘이 금액’ 찍힌 청구서 받았다
- 안전사고 주의… 가을 등산 중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 美 학교들, ‘크록스’ 금지령 내렸다… 이유 살펴보니
- 엄청 피곤한데 잠 못 드는 밤… 저녁에 먹은 ‘이 음식’ 때문?!
- 샤이니 민호, 의외로 '이 운동'에 빠져… 어떤 효과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