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의 꿈과 함께 키운 정원 있는 공방 주택

조회 3,7632023. 7. 17. 수정

[made in MY HOUSE ② - WORKSHOP] 공방과 정원이 조화로운 여주 주택
나무를 조각하듯 섬세히 설계하고, 나무를 짜 맞추듯 목공예를 일상에 조립했다. 건축주의 필요와 취향대로 공방 또는 쇼룸을 더한 주택 3채를 만나 그 이야기를 들어본다.


인생 제2막을 고민한 부부는 평생의 꿈이라는 씨앗을 숲속 전원주택에 심었다. 목수로서의 삶을 바라온 남편은 공방으로, 전원생활이 로망이었던 아내는 정원을 가꾸며 노출 콘크리트의 담백한 집으로 꽃 피워냈다.

본동과 별동으로 나뉘었지만, 도로에 면한 벽은 이어져 있어 안마당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고 건물을 규모 있게 연출했다.
대지에 처음부터 있던 자두나무는 건물 배치에 여러 영향을 미쳤다.
처마와 날개벽은 출입 시 공간 변화에 있어 안정감을 더해 준다.

노출콘크리트 전원주택 안에 조화롭게 녹아든 목공방과 정원

건축주 유광옥, 서명주 씨는 30년이 훌쩍 넘는 세월 동안 가정과 직장에서 자신의 직무를 무탈히 수행했다. 그 보상으로 은퇴라는 인생 제2막의 개막을 앞두고 남편은 아내에게 늘 목말라했던 정원을, 아내는 남편이 취미를 넘어 꾸준히 매진해 온 목공에 공방을 선물하고자 했다. 건축주는 평소 눈여겨보던 바이핸드건축사사무소 서성직 소장에 의뢰해 전원주택이자 공방주택을 지어 올렸다.


HOUSE PLAN

대지위치 : 경기도 여주시
대지면적 : 1,135㎡(343.33평)
건물규모 : 지상 1층
거주인원 : 3명(부부, 자녀 1)
건축면적 : 164㎡(49.61평)
연면적 : 164㎡(49.61평, 주동 - 132㎡, 부속동 - 32㎡)
건폐율·용적률 : 14.45%
주차대수 : 2대
최고높이 : 4.25m
구조 : 기초 - 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 / 지상 –철근콘크리트
단열재 : 압출법보온판 2종1호, PF보드, 경질우레탄 2종2호
외부마감재 : 노출 콘크리트 위 발수 코팅
담장재 : 종석미장
창호재 : ㈜공간시스템창호 35T 로이강화유리
에너지원 : LPG
조경석 : 금강석재 사비석
전기·기계 : 가양전기
설비 : ㈜ 태영이엠씨
구조설계 : 인선이엔씨
시공·조경 : 건축주 직영
설계·감리 : 바이핸드건축사사무소(설계담당 : 곽의선, Aymeric, 김영우)

식당과 응접실은 기둥과 얇은 환봉으로, 갑갑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구분했다.

ZOOM IN_ 르그랑 엑셀 스위치

Excel(엑셀)은 르그랑 호주에서 수입된 레트로 감성의 토글 스위치로, 매트하고 슬림한 몸체에 미니멀한 버튼이 포인트인 제품으로 출시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베이지, 화이트, 실버 및 블랙의 4가지 색상과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깔끔한 연출을 도와주며, 공방주택 '서가'에는 ‘화이트‘ 색상이 적용되었다. 1로/3로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며, 1구부터 3구까지 적용 가능해 특색있고 자연스러운 포인트가 되어줄 것이다.

주방은 싱크대에도 노출콘크리트를 적용해 독특한 스타일을 완성했다.

주거공간은 은퇴 후라는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깔끔한 선을 가진 단층으로 계획되었다. 부부만 지내기에 침실과 거실의 크기를 줄였고, 대신 주방과 응접실에 집중했다. 대지 면적과 비교해 주택 면적은 다소 작은 편인데, 정원 가꾸기라는 아내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마당을 여유 있게 잡았기 때문이다.

별채로 분리된 공방은 작업 편의성에 초점이 맞춰졌다. 폴딩도어로 공간의 확장성을 도모하면서 장비 및 작품의 출입이 편리하게 했고, 안전한 작업을 위한 조명을 보강하면서 천창으로 자연채광 또한 풍부하게 담아냈다. 외관과 인테리어는 건축주의 주문으로 일관성 있게 노출콘크리트로 마감되어 독특한 스타일과 분위기를 자아냈다.


INTERIOR SOURCE

내부마감재 : 외벽 - 노출콘크리트 위 발수제 도포 / 바닥 - 콘크리트 폴리싱 + 솔리드 에폭시 / 천장 - 라왕합판 위 수성 스테인
욕실 및 주방 타일 : 윤현상재 수입타일
수전 등 욕실기기 : 아메리칸스탠다드
주방 가구 : 현장타설 콘크리트 위 발수제, 그루가구공방(라왕합판 + 수성 스테인)
조명: 남광조명
현관문 : 공간시스템창호
중문 : 노바중문
방문 : 대지문집(라왕합판 + 수성 스테인)
스위치 : 르그랑코리아 르그랑 엑셀 스위치 02-550-3213 www.legrand.co.kr/ko
붙박이장 : 그루가구공방(라왕합판 + 수성 스테인)
데크재 : 콘크리트 폴리싱

현관에서 바라본 중정 모습.
전면의 긴 세로창과 안마당 방향의 넓은 창이 시원스런 조망을 제공하는 응접실.

서성직 소장은 “마감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동절기 공사가 제한적이었던 데다 거푸집 수배부터 골조 사이에 단열재를 넣는 복잡한 중단열까지 여러 디테일이 필요했다”며 현장에 대해 소회했다.

입주한 지 이제 두 달. 건축주는 아내와 함께 넓은 마당을 정원으로 바꿔나가는 작업이 고되지만, 매일의 일과에 즐거움을 표현했다. 공방도 이제 설비의 세부 조정만 마치면 바로 가동할 수 있다는 그. 인생의 새로운 무대가 이제 온전히 막을 열었다.


MADE IN MY HOUSE
필요할 때 나누고 늘리는 폴딩도어
공방은 기본적으로 소음과 분진이 많아 평소 작업 중에는 폴딩도어를 닫아 분리하고, 큰 작품이 오가거나 더 넓은 작업 공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열어 공간과 출입구를 확장한다.
더 밝은 작업환경과 천창
목공 작업은 위험한 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밝고 명확한 작업 환경이 필요하다. 천창은 낮 시간의 부족한 채광을 보충하면서 때론 잠시 하늘을 보며 작업을 쉬어 가는 오아시스가 되어 준다.
소품부터 테이블까지
취미로 시작했던 목공이지만, 점차 작업과 작품이 고도화되면서 건축주는 제2의 인생에서의 새로운 직업으로 고민을 거듭해나가고 있다. 향후 우드카빙에도 영역을 넓힐 생각이라고.

약간 경사진 대지 덕분에 진입부에서 본 주택은 단층이지만 규모에 볼륨감이 있어 보인다.
건축가 서성직 : 바이핸드 건축사사무소
대한민국 건축사.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대학원 건축과를 졸업하고, Sou-Fujimoto Architects, 이재하건축사사무소에서 실무를 익혔으며, 집을 짓는 일에 관심이 많고 집과 관련된 일을 좋아한다. 031-714-7501 www.by-hand.co.kr

취재_신기영   |  사진_김용수
ⓒ 월간 전원속의 내집   2023년 7월호 / Vol.293  www.uujj.co.kr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