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많이 써서 손 아플 때, 해결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없는 삶은 상상하기 힘들다.
◇손 질환손은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부위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 힘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고, 손가락을 움직일 때 '딸깍' 소리가 나는 질환이다.
◇목 질환스마트폰, 모니터 등을 볼 때 잘못된 자세가 장시간 지속되면 목뼈가 변형돼 거북목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 질환
손은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부위다. 손가락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방아쇠 수지 증후군, 손가락 관절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 힘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고, 손가락을 움직일 때 ‘딸깍’ 소리가 나는 질환이다. 주로 3,4번째 손가락에 잘 나타나며 증상 초기에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다. 손가락 관절염은 손가락 끝마디가 굵어지고 돌출되거나 손가락이 뻣뻣해서 잘 굽혀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 무거운 스마트폰을 장시간 들고 있거나 키보드, 마우스 잦은 사용은 손목에도 부담을 준다. 이로 인해, 손목터널(수근관)에 염증이 생기거나 근육, 인대가 부어 정중신경이 압박돼 손목터널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 손목 통증, 손가락과 손바닥 저림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스테로이드, 보조기 착용 등으로 치료된다.
◇목 질환
스마트폰, 모니터 등을 볼 때 잘못된 자세가 장시간 지속되면 목뼈가 변형돼 거북목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 거북목증후군은 정상일 때 C자형인 목뼈가 1자처럼 변형된 것으로, 증상이 심할 경우 목이 앞으로 튀어 나온다. 목, 어깨, 허리 등에 통증이 생기고 두통, 어지럼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거북목증후군이 오래 지속되면 목 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 목 디스크는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신경을 눌러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물리치료, 약물, 주사 치료 등으로 개선되며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바람직한 사용법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어깨와 가슴을 편 상태로 화면을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 화면이 눈높이보다 낮으면 등, 목을 숙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손목과 키보드를 수평으로 둘 수 있도록 손목 받침대를 활용하는 게 좋다. 손목과 손가락이 비슷한 높이에 있으면 손가락이 위로 들리지 않아 신근, 전완근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 수 있다. 타자를 칠 때는, 다섯 손가락을 골고루 사용해 특정 손가락에 무리가 가는 것을 피해야 한다.
◇스트레칭·수욕
전자기기 사용이 잦은 사람은 평소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는 게 좋다.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관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팔을 뻗고 손목을 상하좌우로 한 번씩 돌려 10초씩 당기면 손목 긴장을 푸는 데 좋다. 손가락 스트레칭은 손바닥이 아래를 향하게 책상에 올려두고, 손가락을 하나씩 천천히 들어 올리면 된다. 자기 전 따뜻한 물에 5~10분 손을 담그면 근육을 풀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키 안 큰다’는 말에도 꿈쩍 않는다… 새벽까지 스마트폰에 빠진 아이, 습관 바꾸는 법
- 왜 유독 자기 전, 스마트폰을 놓기 어려울까 [별별심리]
- 우울증, 약 먹고 나아졌다… 빨리 끊을까? 좀 더 복용할까?
- ‘12kg 감량’ 홍석천, 20대 몸매 비결인가… ‘이 식단’ 인증
- ‘이 말’ 자주하는 사람, 나르시시스트 가능성… 내 주변 살펴보자
- ‘내 생에 봄날은’ 배기성, 결혼 후 홀쭉해진 근황 공개… 비결 뭐였을까?
- 무릎 아파서 운동 부담될 때, ‘6-6-6’ 운동법 어때요?
- ‘나 홀로 집에’ 도둑들, 현실이었다면 몇 번이나 죽었을까?
- 속 쓰림이 ‘암 조심하라’는 신호일 수 있다던데… 동반 증상은?
- 크리스마스 선물로 ‘이것’만은 절대 피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