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충분히 먹는 사람, '이렇게' 적다고? 얼마나 먹어야 할까

오메가‑3 지방산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특히 EPA(에이코사펜타엔산)와 DHA(도코사헥사엔산)가 우리가 주로 섭취하는 대표적인 생리활성 물질이다. EPA는 염증을 조절해 심장과 뇌 건강을 개선하고, DHA는 눈과 뇌 발달에 도움을 주면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유지하도록 한다.
영국 이스트앵글리아대와 사우샘프턴대, 건강식품 기업 홀랜드앤바렛 공동 연구팀은 세계 여러 나라의 공중보건 기관 권장치를 종합해, 건강한 성인이 하루에 섭취해야 할 EPA·DHA 양을 분석했다. 일반 성인은 하루 250mg, 임신한 여성은 DHA를 추가로 100~200mg 섭취해야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이 권장량과 실제 섭취량을 비교한 결과, 전 세계 인구의 약 76%가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핍은 특정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고, 일반 성인에서도 널리 나타났다.
연구팀은 "기존 지침은 주로 임신·영유아기나 노년기 건강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한계가 있다"며 "태어나서 성인이 되고 나이가 들어가는 전 생애주기를 포괄하는 명확한 오메가‑3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했다.
오메가‑3는 고등어, 연어, 정어리 등 등푸른생선에 풍부하지만, 식품만으로 충분한 섭취를 유지하기는 어렵다. 전문가들은 보충제를 통해 EPA·DHA를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영양학 연구지(Nutrition Research Reviews)'에 지난달 24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자기파로 식용기름의 오메가3 지방산 함유량 간단히 측정
- 오메가3 젤, 유방 보형물 수술 합병증 예방 효과 확인
- ‘혈압에 좋은’ 비트,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5가지
- 윤경호, “16시간 공복 지켜도 살 안 빠져”… 이유 봤더니?
- 보험금 지급 거절 사유 67%는 ‘진단 불인정’… 대학병원 진단도 불신
- 박소담, “암 수술 후유증으로 6개월 고생”… 무슨 사연?
- 을지대학교의료원, 창립 70주년 슬로건·엠블럼 공개
- 진행성 위암 완화 수술, 위절제술보다 합병증·사망 위험 높아
- “11kg 쪘다”… 박서진, 식사 때 즐겨 먹었다는 음식 보니?
- 동아에스티 “당뇨약 ‘DA-2811’, 포시가와 유사한 효과 입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