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보는 건강, 고혈압·고지혈증도 진단 가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눈은 흰자가 깨끗하고, 검은자가 투명해 홍채 주름이 뚜렷이 보인다.
눈에 점이 생기거나 흰자가 노랗게 변하는 등의 이상 증상이 생기면 특정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눈 흰자에 붉은 점이 생기면 고혈압일 수 있다.
혈압이 높으면 눈 흰자 위를 덮는 얇은 막 속 혈관이 터지기 쉬운데, 이것이 흰자에 붉은 점을 만들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눈은 흰자가 깨끗하고, 검은자가 투명해 홍채 주름이 뚜렷이 보인다. 눈에 점이 생기거나 흰자가 노랗게 변하는 등의 이상 증상이 생기면 특정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눈 흰자에 붉은 점이 생기면 고혈압일 수 있다. 혈압이 높으면 눈 흰자 위를 덮는 얇은 막 속 혈관이 터지기 쉬운데, 이것이 흰자에 붉은 점을 만들기 때문이다. 단, 재채기 등으로 갑자기 혈압이 상승하면서 혈관이 터져 생길 수도 있다. 흰자에 붉은 점이 세 번 이상 반복돼 생기면 고혈압을 의심해보자. 흰자가 노랗게 변하면 간 기능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 속 헤모글로빈에서 만들어지는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제대로 분해되지 못한다. 문제는 이 빌리루빈이 눈에 쌓이고 착색돼 누런빛을 띤다는 것이다.
검은자 가장자리에 흰 테두리가 생겼으면 고지혈증일 수 있다. 혈관은 검은자 가장자리 부근까지만 닿아있는데, 혈중 지질량이 높으면 혈관 끝에 지방이 침전되면서 쌓이고, 이것이 흰 테두리를 만들 수 있다. 눈이 빨갛게 변하는 충혈이 생기면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을 의심하자.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이 생기면 눈 염증을 없애기 위해 혈액 공급량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혈관이 부풀어 오르며 눈이 충혈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눈이 간질간질~" 알레르기 결막염 예방하려면?
- 안검염이란, 만성 안구건조증 유발하는 '눈꺼풀 여드름'
- 100년 앞 내다보는 눈 건강 영양소 섭취법
- 기침하다 뼈 부러질 수도… ‘이런’ 사람 특히 주의
- 청소년의 2형 당뇨병, 성인보다 합병증 빠르다… “10세 때 혈당 검사를”
- “병원 문 닫았는데”… 아이 고열 날 때 올바른 대처법
- 티백, ‘이 물’에 우려야 항산화 효과 제대로 본다
- 고혈압 있으면 탕국 덜 먹고, 혈당 높으면 ‘이것’ 피해라
- 손목에 불룩 솟은 혹… 아프진 않다, 병원 가야 할까?
- 에어프라이어 사용 후 ‘이때’ 청소하면 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