덜 익힌 '곰 고기' 먹다가 기생충 감염… 10살 환자도 있어

이해나 기자 2024. 10. 11. 19: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에서 덜 익힌 곰 고기 바비큐를 먹었다가 기생충에 감염된 사례가 보고됐다.

지난 10일(현지시각)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지난 2023년 11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곰 고기를 먹은 10명이 기생충 감염병인 '선모충증'에 감염됐다.

이들이 걸린 선모충증은 인수 공통 기생충인 선모충에 감염돼 발생하는 질환이다.

특히 멧돼지, 곰 등 야생동물의 고기를 완전히 익히지 않고 섭취했을 때 쉽게 감염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외토픽]
미국에서 덜 익힌 곰 고기 바비큐를 먹었다가 기생충 감염병인 선모충증에 걸린 사례가 보고됐다.(사진은 실제 사건과 직접적인 관련 없음)/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에서 덜 익힌 곰 고기 바비큐를 먹었다가 기생충에 감염된 사례가 보고됐다.

지난 10일(현지시각)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지난 2023년 11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곰 고기를 먹은 10명이 기생충 감염병인 '선모충증'에 감염됐다. 환자 중에는 10세의 어린 아이도 포함돼 있었다. 이들은 곰 고기를 섭취한 지 3주가 지났을 때 여러 증상을 호소했다. 10명 중 9명은 얼굴 부종, 6명은 근육통, 4명은 발열 증상을 보였다.

이들이 걸린 선모충증은 인수 공통 기생충인 선모충에 감염돼 발생하는 질환이다. 인간, 돼지를 포함한 다양한 포유동물의 근육에 주로 기생한다. 특히 멧돼지, 곰 등 야생동물의 고기를 완전히 익히지 않고 섭취했을 때 쉽게 감염될 수 있다.

선모충에 감염돼도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는 선모충의 유충이 근육에 침범하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감염 직후부터 1주까지는 점막 침입기로, 유충이 장 점막을 자극해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2주부터 6주까지는 유충이 근육으로 침투한다. 이때 발열과 근육통이 발생한다. 유충에 대한 반응으로 인해 심근, 폐, 중추신경계의 염증과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다. 이 시기 사망률이 가장 높다. 유충이 근육에 자리 잡는 피포기에는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한다. 근육통과 근위축, 전신부종, 심근염, 쇼크, 호흡·신경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나타났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진통제를 통해 통증을 조절하고 기생충을 박멸하는 치료도 받는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예방이다. 육류, 특히 야생동물의 고기는 완전히 익혀 먹는 게 좋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곰 고기가 불법이다.

이번 사례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주간 질병 발병률 및 사망률 보고(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