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요즘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불면증은 정상적인 수면을 이루지 못한 채 하루 24시간 대부분의 시간을 눈 뜬 상태로 있게 되거나, 잠을 잔다해도 그 시간이 크게 부족한 증상을 통칭하는데요.
보통 20분 이상 수면을 이루지 못할 경우 불면증이라 부릅니다.
너무 피곤해서 잠이 오지 않는다는 말을 들어본 적도 있는 듯한데요.
이상하게 아주 오랫동안 깨어있었던 데다 분명히 전신이 굉장히 피곤한 데도 불구하고 제때 잠이 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잠에 든다고 해도 푹 자지 못하고 도중에 잠이 깨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불면증은 갈수록 많은 이들이 겪고 있으며 주로 여성에게 더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정도까지는 아니라도 이상하게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다는 분들은 많을 텐데요.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데는 물론 수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습관 개선과 식단 변경만으로 잠이 오지 않는 현상을 고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오늘은 불면증이 달아나고 잠이 잘 오게 만드는 5가지 저녁 식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따뜻한 우유 한잔
먼저 가벼운 경증 수준의 불면증일 경우 잠을 이룰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한 잔 마셔 보는 것인데요.
우유에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풍부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은 잠에 잘 들게 해 주는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유에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들이 긴장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유의 단백질 안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불면증을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유당불내증 때문에 우유를 못 마신다면 유당을 제거한 락토 프리 제품의 우유를 마셔보고 소화에 문제가 없다면 시도해 볼만한 방법입니다.
2)오메가-3와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
참치, 고등어, 연어 등의 기름진 생선에는 숙면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와 비타민 D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선의 살코기에는 세로토닌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이 수면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은 차리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참치와 연어는 가격도 저렴하지 않은 편인데요.
그 대신 쉽게 먹을 수 있는 오메가-3와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에는 호두, 아몬드, 호박씨 같은 견과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구기자, 무설탕 그릭 요거크, 버진 코코넛 오일, 키위 등의 음식이 있습니다.
3)칠면조 고기, 닭고기
칠면조 고기의 아미노산에는 수면호르몬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을 유도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닭고기에도 수면을 도와주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포함되어 있어 수면 유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바나나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들어있어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주고 몸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이렇게 되면
좀 더 잠을 이루기에 유리한데요.
하지만 바나나는 당지수가 높은 과일에 속하고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오히려 혈당을 높일 수있기에 자기 전에는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캐모마일, 루이보스, 패션플라워 허브차
이 외에도 간단히 섭취할 수 있는 것으로 캐모마일, 루이보스, 패션플라워 허브차 등을 마시는 방법도 있는데요.
체내에 물이 부족할 경우 잠이 오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적당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다만 오밤중에 물을 너무 많이 마실 경우 자다 말고 일어나 화장실을 가느라 고생할 테니 많이 드시지는 않는 게 좋을 듯합니다.
이런 음식들을 먹어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따뜻한 물로 샤워나 반신욕, 족욕을 하는 것도 몸을 편안하게 해 줘 잠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잠이 오지 않을 경우 사실 무엇을 먹거나 무엇을 하는 것보다 하지 말아야 할 것, 먹지 말아야 할 것을 더 신경
써야 할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해서도 다음 시간에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뷰의 타임톡 서비스는
파트너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